와인/와인 시음기

[스페인] 깊은 산 속의 정기를 받았을까? 멋진 산미와 붉은 과일 풍미 - Cara Nord Trepat 2016

까브드맹 2019. 12. 2. 13:55

Cara Nord Trepat 2016

까라 노르드 셀라(Cara Nord Cellar)의 까라 노르드 트레빠(Cara Nord Trepat) 2016은 스페인의 꼰카 데 바르베라(Conca de Barbera) DO에서 재배한 트레빠(Trepat)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와인 정보

트레빠(Trepat) 포도는 꼰카 데 바르베라 DO(Denominación de Origen)와 까딸루니아의 꼬스테르 델 세그레(Costers del Segre) DO에서 주로 재배하는 적포도입니다. 포도분류학자(Ampelographers)들은 이베리아 반도 북동부에서 탄생한 토종 포도로 믿습니다. 산도가 좋고 껍질에 색소가 적어서 보통 가벼운 로제 와인이나 로제 스파클링 생산에 사용합니다.

까라 노르드 셀라(Cara Nord Cellar)는 스페인 동북부에 있는 프라데스 산맥(Prades Mountains)에 있습니다. 고도와 가파른 경사, 깊은 계곡, 빈약하고 거친 토양, 극적인 풍경이 셀라와 와인의 성격을 암시해줍니다. 북쪽을 향한 까라 노르드의 포도밭은 일교차가 극심합니다. 공기는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며 긍정적이죠. 이러한 까라 노르즈 셀라의 떼루아를 반영한 포도로 만드는 와인은 독특하고 개성적이지만, 생산량이 적어서 맛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저도 특별한 행사에 참석했기에 시음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까라 노르드 트레빠는 해발 800m의 고지에서 자라는 트레빠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한밤의 매우 추운 기온은 포도에 당분이 쌓이는 걸 방해하고 산미가 보존되도록 해주며 훌륭한 향이 생기도록 만들어주죠. 지속 가능한 건조 농법으로 포도를 재배했고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했습니다. 18~23℃의 낮은 온도로 발효했고, 스테인리스 스틸 통에서 10개월 동안 숙성했습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Cara Nord Trepat 2016의 색

조금 진한 루비색입니다. 타임(thyme)과 나무줄기, 풀줄기 같은 식물성 향이 강합니다.

서양자두와 덜 익은 붉은 체리 향이 나오다가 나중엔 향긋한 붉은 과일 사탕 향으로 바뀝니다. 약간 떫은 미디엄 바디의 와인입니다. 구조의 짜임새는 약간 아쉽지만, 그래도 좋은 편입니다.

 

 

드라이합니다. 스페인에서 로제 스파클링 와인으로 많이 사용하는 포도답게 잘 익은 빨간 과일이 떠오르는 풍성한 산미가 훌륭합니다. 매콤한 향신료 맛과 산딸기, 레드 체리, 크랜베리 같은 붉은 과일 풍미가 독특한 인상을 줍니다. 여운도 제법이며 신맛과 덜 익은 붉은 과일 느낌이 입에 남습니다.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탄닌과 강한 산미, 적당한 알코올이 과일 풍미와 잘 어울리면서 균형과 조화를 이룹니다.

함께 먹기 좋은 음식은 닭고기와 소고기 샐러드, 닭고기와 돼지고기, 토마토소스 파스타와 피자 등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9년 11월 11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