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음회&강좌

서울숲와인아울렛 에노테카 프리미엄 와인 시음회 시음기

까브드맹 2017. 12. 21. 07:00

지난 12월 18일에 서울 성동구 갤러리아 포레 지하 1층에 있는 "서울숲와인아울렛"에서 에노테카 프리미엄 와인 시음회가 있었습니다. 아시아 최대의 와인 수입 및 유통사인 에노테카에서 취급하는 17종 와인을 시음하는 자리였죠. 


저에게도 문자로 초대장이 왔기에 6시~7시 20분 타임에 맞춰 서울숲와인아울렛을 방문했습니다. 행사는 서울숲와인아울렛 매장 바로 바깥에 테이블을 설치하고 원하는 와인을 자유롭게 마실 수 있는 스탠딩 시음회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나온 와인 중에서 KWC 2017 금메달을 수상한 그랜트 버지 필셀 바로싸 올드 바인 쉬라즈_Grant Burge Filsell Barossa Old Vine Shiraz 2014를 제외한 나머지 16종 와인에 대한 시음 느낌을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1. 도멘 파케 뿌이 퓌세_Domaine Paquet Pouilly Fuisse 2015

① 프랑스 부르고뉴 뿌이 퓌세 AOC

② 샤르도네 100%

③ 잘 익은 배의 향에 미네랄과 허브 느낌이 살짝 있습니다. 풀 바디 와인으로 강한 견과류 풍미가 느껴지고, 식물성 풍미의 뉘앙스도 맛볼 수 있죠. 여운은 길고 말린 사과의 단맛이 남습니다. 

2. 에리티에 뒤 꼼트 라퐁 마꽁 밀리 라마르틴느_Heritiers du Comte Lafon Macon Milly Lamartine 2015

① 프랑스 부르고뉴 마꽁 AOC

② 샤르도네 100%

③ 볶은 견과류 향이 강하며, 깻묵과 흡사한 향도 있습니다. 휘발성 느낌도 살짝 나고요. 미디엄 바디의 와인으로 산미는 둥글고 기분 좋습니다. 신 사과와 복숭아 풍미가 있으며, 긴 여운에선 덜 익은 복숭아와 허브 느낌이 남습니다.

3. 쟝 클로드 쿠르토 샤블리 그랑 크뤼 발뮈르_Jean-Claude Courtault Chablis Grand Cru Valmur 2014

① 프랑스 샤블리. 발뮈르는 샤블리 그랑 크뤼를 이루는 7개 밭 중 하나입니다.

② 샤르도네 100%

③ 차가운 견과류와 약한 나무 향이 납니다. 무게감이 좀 느껴지며 질 좋은 산미가 풍부하네요. 레몬과 사과의 풍미에 오렌지 맛이 살짝 있습니다. 여운은 길고, 사과와 미네랄 느낌이 강합니다.

4. 실버라도 샤도네이_Silverado Chardonnay 2014

① 미국 캘리포니아 까네로스_Carneros 실버라도 빈야드

② 샤도네이 100%

③ 다 타고 남은 장작에서 느껴지는 그을린 냄새와 연기 향이 살짝 납니다. 타임_Thyme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풀 바디로 묵직하며, 산미는 다소 튑니다. 입안에서 느껴지는 힘이 강하며, 나무와 미네랄, 타임, 연기의 풍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여운은 긴 편입니다.


5. 실레니 이스테이트 셀렉션 플라토 피노 누아_Sileni Estate Selection Plateau Pinot Noir 2016

① 뉴질랜드 북섬 헉스베이_Hawke's Bay

② 피노 누아 100%

③ 꽃눈을 손으로 비볐을 때 풍기는 매콤한 향이 나며, 정향처럼 조금 매운 향신료 향도 납니다. 미디엄 바디에 탄탄한 탄닌과 풍성한 산미를 지녔고, 허브와 꽃눈, 붉은 체리 풍미가 있습니다. 여운 역시 길고 느낌이 좋으며 매콤한 느낌과 붉은 과일의 느낌이 남습니다.

6. 무릴라 프락시스 피노 누아_Moorilla Praxis Pinot Noir 2015

① 호주 타즈마니아__Tasmania주 세인트 무릴라 빈야드

② 피노 누아 100%

③ 타임 같은 허브 향과 그을린 향이 나며 붉은 과일 향도 조금 있습니다. 가벼운 무게감에 살짝 거품 느낌이 있습니다. 탄닌은 약하지만, 산미는 풍성하고 귀여운 느낌입니다. 붉은 과일의 과즙 같은 맛이 나고, 그을린 풍미가 입안에 남습니다. 여운은 긴 편입니다.

7. 엘비오 코뇨 바르바레스코 '보르디니'_Elvio Cogno Barbaresco 'Bordini' 2013

① 이탈리아 삐에몬테 DOCG

② 네비올로 100%

③ 잘 익은 체리와 질 좋은 체리 사탕의 향긋하며 달콤한 내음이 있습니다. 탄탄한 탄닌은 입안에 까끌까끌한 느낌을 남겨줍니다. 질 좋은 산미가 풍성하며, 붉은 과일과 향긋한 나무 풍미가 입안에 가득합니다. 길게 이어지는 여운 속엔 붉은 과일의 풍미가 많습니다. 귀여운 이미지의 와인. WS 93점, WE 90점.

8. 엘비오 코뇨 바롤로 '카시나 누오바'_Elvio Cogno Barolo 'Cascina Nuova' 2013

① 이탈리아 삐에몬테 DOCG

② 네비올로 100%

③ 잘 익은 체리와 라즈베리 향에 우아한 나무 향이 섞여 있습니다. 탄닌은 견고하면서 까끌까끌합니다. 질 좋은 산미가 풍성하며, 마른 나무와 붉은 과일의 풍미가 기분 좋습니다. 여운은 길고 붉은 과일과 나무가 남겨주는 느낌도 좋습니다. 우아한 이미지의 와인. 제임스 서클링_James Suckling 점수 97점, WS 92점_2012 빈티지

9. 까스텔로 디 아마 산 로렌조_Castello di Ama San Lorenzo 2013

① 이탈리아 끼안티 끌라시코 그란 셀렉지오네 DOCG. 그란 셀렉지오네_Gran Seleczione는 2014년 2월에 제정된 끼안티 와인의 최고 등급으로 단일 와이너리에서 수확한 산지오베제를 최소 80% 이상 사용하고, 최소 3개월의 병 숙성을 포함해서 30개월 이상 숙성해야 합니다. 알코올 도수는 13% 이상이어야 하죠.

② 산지오베제 80%에 말바시아 네라_Malvasia Nera와 메를로 20%를 혼합했습니다.

③ 주로 블랙베리 향이 나지만, 블랙커런트 향도 살짝 느껴집니다. 그리고 삼나무 같은 진한 나무 향에 살짝 그을린 나무의 향이 풍깁니다. 묵직한 풀 바디 와인으로 탄닌은 초반에 둥글다가 후반에 떫은맛을 강하게 보여줍니다. 검은 과일과 메마른 나무 풍미가 있으며, 여운은 길고 느낌도 좋습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마신다면 좀 더 복합적인 풍미를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제임스 서클링 점수 95점, WS 94점.

10. 카판넬레 솔라레_Capannelle Solare 2010

① 이탈리아 토스카나_Toscana. 

② 산지오베제 80%에 말바지아 네라 20% 혼합.

③ 레드 커런트와 말린 베리류 과일의 향에 나무 향이 섞여 있습니다. 풀 바디 와인으로 탄닌은 풍성하며 둥글둥글합니다. 풍성한 산미가 좋고, 붉은 과일 풍미에 살짝 허브 풍미가 있습니다. 여운도 길고 좋으며, 과일의 풍미를 남깁니다.


11. 실버라도 까베르네 쇼비뇽_Silverado Cabernet Sauvignon 2013

① 미국 캘리포니아 나파 밸리_Napa Valley

② 까베르네 쇼비뇽 88%에 메를로 9%, 쁘띠 베르도_Petit Verdot 3%를 혼합했습니다.

③ 먼지 향에 서양 자두 같은 검붉은 과일과 블랙베리 같은 검은 과일 향이 복합적으로 나옵니다. 묵직한 풀 바디 와인으로 탄닌은 두텁고 부드럽군요. 블랙베리와 오크, 그을린 나무의 풍미가 나며, 시간을 주고 천천히 기다린다면 더 많은 모습을 보여줄 겁니다. 여운은 길며, 그을린 나무의 느낌이 두드러집니다. 제임스 서클링 점수 93점, 디캔터_Decanter지 91점

12. 그랜트 버지 미암바 쉬라즈_Grant Burge Miamba Shiraz 2015

① 호주 남호주의 바로싸 밸리_Barossa Valley

② 쉬라즈 100%

③ 다크 초콜릿과 검은 과일 향이 나고, 살짝 타임 같은 허브 향도 있습니다. 풀 바디 와인으로 탄닌은 진하고 부드럽습니다. 견과류, 혹은 초콜릿의 고소하고 달콤한 풍미가 나며, 과일 풍미는 약합니다. 그리고 기분 좋은 연기 풍미가 있습니다. 여운은 초콜릿과 커피의 부드럽고 진한 풍미를 남기며 길게 이어집니다.

13. 알레그리니 팔라쪼 델라 포레_Allegrini Palazzo della Torre 2014

① 이탈리아 베네토 IGT

② 꼬르비나_Corvina 70%에 론디넬라_Rondinella 25%와 산지오베제 5%를 혼합했습니다.

③ 살짝 그을린 냄새와 말린 검은 과일 향, 타임, 식물성 풋내 등이 나옵니다. 풀 바디 와인으로 탄닌은 진하면서 둥글둥글한데, 마신 후엔 까끌까끌한 느낌을 혀에 남겨줍니다. 검은 과일과 그을린 나무의 풍미를 맛볼 수 있으며, 여운은 길게 이어집니다. KWC 2016에서 금메달을 수상했습니다.

14. 알레그리니 코르테 지아라 아마로네 델라 발폴리첼라_Allegrini Corte Giara Amarone della Valpolicella 2014

① 이탈리아 베네토 발폴리첼라 DOC

② 꼬르비나 70%에 론디넬라 30% 혼합

③ 고소한 기름 냄새와 향긋한 나무, 미세한 검은 과일 향이 느껴집니다. 부드러운 풀 바디 와인으로 살짝 말린 검은 과일의 단맛이 납니다. 향을 빼고 말한다면 프룬_prune 같은 말린 과일 맛이 강하네요. 블랙 체리 풍미도 좀 있습니다. 입안에 와 닿는 느낌이 매우 강하며, 여운에서도 말린 과일의 느낌이 길게 이어집니다. 

15. 레 파이에르 지공다스 '레 테라스 뒤 디아블'_Les Pallieres Gigondas 'Les Terrasse du Diable' 2013

① 프랑스 남부 론의 지공다스 AOC.

② 그르나슈 90%에 무흐베드르_Mourvedre 5%와 끌레래트_Clairette 5%를 혼합했습니다.

③ 검붉은 과일과 나무 향이 있고, 산미는 풍성합니다. 향과 마찬가지로 검붉은 과일과 나무, 탄내의 풍미가 있지만, 백후추 같은 매콤한 맛도 살짝 느껴집니다. 여운의 느낌은 물론 길고 좋습니다. RP 92점, WS 90점.

16. 비유 텔레그라프 샤토네프 뒤 빠프 '삐에롱'_Vieux Telegraphe Chateauneuf du Pape 'Piedlong' 2011

① 프랑스 남부 론의 샤토네프 뒤 빠프 AOC. 삐에롱은 남부 론에서 가장 높은 지대에 있는 포도밭으로 포도나무의 평균 수령은 70년입니다.

② 그르나슈 90%에 무흐베드르 10%를 혼합했습니다.

③ 나무 수지와 고소한 초콜릿 향, 달달한 엿기름 향. 블랙커런트와 프룬의 달고 묵직한 향이 뒤섞여 있습니다. 부드러운 탄닌을 가진 풀 바디 와인으로 말린 검은 과일의 달콤한 느낌이 있습니다. 시간에 따라 블랙베리, 블랙커런트, 프룬의 풍미가 차차 나타나며, 엿기름의 단 풍미도 이어집니다. 검은 과일의 단 풍미가 이어지는 여운 역시 좋은 느낌입니다. 

서울숲와인아울렛에서는 12월 24일까지 99종의 와인을 할인 판매하는 <에노테카 프리미엄 와인 장터> 행사를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방문해보세요. 연락처는 02-403-4388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