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강인하고 거대하면서도 매우 세련되고 우아한 와인 - Vosne Romanee Domaine Confuron Cotetidot 2010

까브드맹 2015. 4. 9. 07:00
반응형

본-로마네_Vosne-Romanée

부르고뉴 꼬뜨 드 뉘 지역에 위치한 '본-로마네'는 이곳에서 가장 유명한 와인 생산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르고뉴의 위대한 도멘_The Great Domaines of Burgundy’를 쓴 레밍턴 노만_Remington Norman과 찰스 테일러_Charles Taylor는 본 로마네에 대해 "꼬뜨 드 뉘의 창공에서 본-로마네가 가장 빛나는 별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라고 썼을 정도죠. 

이곳에선 최소 40개의 도멘이 피노 누아를 써서 레드 와인을 만들고 있습니다. 와인의 캐릭터는 도멘마다 제각각이지만, 일반적으로 풍부하고 실키_Silky한 질감에 훌륭한 밸런스를 갖추고 있죠. 아울러 다른 부르고뉴 지역을 능가하는 복합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실뱅 피티오와 장 샤를 세르방이 함께 지은 부르고뉴 와인이란 책에선 본 로마네 와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적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우아함을 상징하는 와인이다. 두드러지는 감미로운 맛은 꽤 은근한 타닌에 의해 지속되고 신맛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긴 여운을 가지고 풍부한 맛을 지닌 이 와인들은 체리, 딸기, 수풀 향과 같이 전형적인 향기가 난다.

본 로마네 마을과 인근의 포도밭 사진. 이미지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Vosne-Romanée_wine

본-로마네에는 모두 6개의 그랑 크뤼_Grand Crus 밭이 있습니다.

1. 로마네-콩티_Romanée-Conti

세계에서 가장 비싼 와인인 ‘로마네 콩티’가 나오는 포도밭으로 '도멘 드 라 로마네-콩티_Domaine de la Romanée-Conti'가 전부 소유하고 있는 독점밭, 즉 모노폴입니다. 약 1.8 헥타르 면적에서 매년 600케이스 정도의 로마네 콩티 와인이 생산됩니다.

2. 라 로마네_La Romanée

'샤또 드 본-로마네_Château de Vosne-Romanée'가 모두 소유하고 있으며, 약 0.84 헥타르의 면적에서 매년 300 케이스 정도의 와인이 생산됩니다.

3. 라 타슈_La Tâche

도멘 드 라 로마네-콩티의 또 다른 독점밭으로 그랑 크뤼 밭인 라 타슈와 프르미에 크뤼 등급인 '레 고디쇼_Les Gaudichots'로 이뤄져 있습니다. 면적은 약 6헥타르입니다. 

4. 리슈부르그_Richebourg

'도멘 르로아_Domaine Leroy'와 도멘 드 라 로마네-콩티_Domaine de la Romanée Conti를 비롯한 10개의 생산자가 8헥타르 면적의 밭을 분할 소유하고 있습니다. 각 도멘마다 각자 와인을 생산하기 때문에 시중에서 여러 종의 리슈부르그 와인을 볼 수 있죠. 

5. 로마네-생-비방_Romanée-Saint-Vivant

이 밭에서 나온 와인은 훌륭한 품질에도 불구하고 이웃한 다른 밭보다 묽고 힘도 덜하기 때문에 종종 다른 좋은 와인과 비교되곤 합니다. 면적은 9.5헥타르로 도멘 드 라 로마네-콩티가 절반 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6. 라 그랑드 뤼_La Grande Rue

도멘 프랑소와 라마르끄_Domaine François Lamarche의 독점밭으로 여섯 개 그랑 크뤼 포도밭 중에서 가장 명성이 떨어집니다. 밭의 면적은 1.4 헥타르에 불과하며, 최근 프르미에 크뤼 밭에서 그랑 크뤼 밭으로 승격했습니다.

6개의 그랑 크뤼 밭 이외에도 우수한 프르미에 크뤼_Premier Cru 밭들이 많이 있습니다. 최고의 프르미에 크뤼 포도밭으로는 레 고디쇼, 오 말콩소르_Aux Malconsorts, 레 쉬쇼_Les Suchots, 크로 파랑투_Cros Parantoux, 레 숌_Les Chaumes, 그리고 도멘 미셸 그로_Domaine Michel Gros의 독점밭인 끌로 데 레아_Clos des Réas가 있죠. 그 외에도 레 보 몽_Les Beaux Monts, 오 브륄레_Aux Brûlées, 라 크루아 라모_La Croix Rameau, 오-드쉬 데 말콩소르_Au-dessus des Malconsorts, 오 레뇨_Aux Reignots, 레 쁘띠 몽_Les Petits Monts 같은 훌륭한 밭들이 있죠. 아울러 플라제-에셰조_Flagey-Échezeaux 마을에 있는 레 보 몽_Les Beaux Monts, 레 루즈_Les Rouges, 앙 오르보_En Orveaux 밭의 와인들도 본-로마네의 프르미에 크뤼 와인으로 취급 받고 있습니다.


본 로마네 도멘 꽁휘롱 꼬테디도트_Vosne Romanee Domaine Confuron Cotetidot 2010

본_Vosne에 위치한 도메인 꽁휘롱 꼬테디도트는 19세기 중반부터 와인을 생산해온 가족 경영 도멘으로 고유의 전문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선 인물이 쟝-쟈크 꽁휘롱의 막내 조카인 자크_Jack입니다. 그는 숱한 찬반 속에서 오랫동안 지켜온 전통을 새로운 아이디어와 결합하여 조심스레 혁신을 이끌어낸 인물이죠. 자크는 옳다고 생각되는 일은 두려워하지 않고 실행으로 옮겼는데, 그의 근본적이고 용기 있는 결정들은 농업경제학자이자 양조학자인 가이 아카드_Guy Accad의 도움을 받아 이루어진 것입니다.

1977년에서 1990년 사이에 아카트의 조언을 따라 꽁휘롱은 언덕_Cote에서 경작을 시도한 최초의 도메인 중 하나가 되었고, 언덕에서 포도를 재배함으로써 더 좋은 품질의 와인을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이 와인은 다른 본 로마네 와인처럼 100% 피노 누아로 만들었으며, 비프 스테이크, 양고기 바비큐, 오리 꽁피, 치즈, 살라미 등과 잘 어울립니다.

2015년 3월 13일 시음했습니다.

● 외관 

진한 루비색이지만 퍼플 빛도 약간 띠고 있습니다.

● 향 

나무 수지를 떠올리게 하는 아로마틱한 향신료 향에 블랙체리와 약간의 크랜베리, 블루베리 향이 나고, 블랙커런트 향도 살짝 느껴집니다. 감초 같은 한약재의 향도 느껴지며, 우아한 향나무 내음과 라즈베리 향도 맡을 수 있습니다. 

● 질감 & 밀도

단단하고 치밀하며 매우 탱탱한 구조감을 지녔습니다. 강인하고 거대하지만, 매우 세련되고 우아한 느낌을 주는 와인입니다.

● 맛 

달지 않고 드라이합니다. 입안 가득 붉고 검은 과일 풍미가 가득하게 차오르고, 단단한 나무와 향긋한 향신료 풍미가 전체적인 풍미를 받쳐줍니다. 향긋한 과일과 향신료, 나무 풍미가 다양하게 얽혔고, 구조감 또한 훌륭해서 매우 복합적인 느낌을 남겨줍니다. 강하면서 인상적인 느낌을 주는 와인입니다.

● 여운

여운의 길이는 길고 느낌 또한 훌륭합니다. 여운이 이어지는 가운데 다양한 풍미가 느껴집니다.

● 균형 및 조화 

피노 누아로서는 이례적일 정도로 탄닌이 매우 단단하고 강인합니다. 하지만 풍성하고 강렬한 산미와 적당한 도수의 알코올이 서로 조화를 이뤄 좋은 밸런스를 보여줍니다. 다만 더 뛰어난 맛을 위해선 시간이 필요합니다.

● 가격 대비 

소비자 가격은 약 25만원선. 값비싼 와인이지만 그만큼의 맛과 향을 보여줍니다.

절대평가 : A-    가격 고려시 : B+


<참고 자료>

1. 영문 위키피디아 본 로마네 와인 항목

2. 와인21닷컴&미디어 도멘 꽁휘롱 꼬뜨디또, 본 로마네 2011 항목

3. 기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