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일반

[보르도 와인] 1편. AOC/AOP 와인이란? - 보르도 와인 스쿨 제작

까브드맹 2014. 11. 24. 06:00

 

AOC와 AOP 로고

프랑스 보르도(Bordeaux)에 있는 보르도 와인 스쿨(Ecole du Vin de Bordeaux)에서 제작한 보르도 와인 관련 동영상입니다. 총 38편으로 구성되었는데, 각 편당 1~3분 내용으로 부담 없이 보기 좋고 내용도 쉽습니다. 게다가 한글 자막이 붙어 있고요. 유튜브에 올라와 있기에 냉큼 퍼왔습니다. 보르도 와인에 관심 있는 분은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1편은 보르도 와인의 등급을 다룬 "AOC/AOP 보르도 와인이란?"입니다.

추가 설명을 하자면,

1. AOC

AOC는 와인 양조에 쓰는 포도를 수확한 '지역/ 오리진(Origine)'의 '명칭/ Appelation'으로 와인 품질을 '관리/ Contrôlée'하는 규정입니다. 지역마다 포도 품종, 수확량, 양조법 등을 세세하고 엄격하게 통제해서 와인 품질을 보증할 수 있도록 한 제도이고, 이 규정에 따라 생산된 와인이 AOC 와인입니다. AOC 규정은 1919년 5월 6일 프랑스 와인을 위한 현대적인 와인법이 제정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반응형

 

2. AOP

EU는 2008년 8월 1일 EU 국가에서 생산하는 와인에 대한 지리적 표시를 보호하고, 와인 레이블 표기를 새롭게 규정하려는 새로운 법령을 제정했습니다. 이 규정에 따라 EU 와인은 '원산지의 명칭으로 보호받는' PDO(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 와인과 '지리적인 표시로 보호받는'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와인으로 분류됩니다. 간단히 PDO 와인은 과거의 AOC 와인에 해당하는 고급 와인, PGI 와인은 일반 와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프랑스에서 PDO 와인을 보호하려고 AOC 규정을 대체한 것이 AOP(Appelation d'Origine Protégée) 규정이며 이 규정에 따라 생산된 와인이 AOP 와인입니다.

나머지 동영상 강의도 차근차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