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 9

[프랑스] 진한 흰 꽃과 나무 열매, 그리고 소비뇽 블랑 같은 구즈베리 향 - Maison Louis Max Chablis 1er Cru 2013

메종 루이 막스 샤블리 프르미에 크뤼(Maison Louis Max Chablis 1er Cru) 2013은 부르고뉴 샤블리(Chablis)의 1등급 밭에서 수확한 샤르도네(Chardonnay) 포도로 만든 AOC 등급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1. 메종 루이 막스 메종 루이 막스는 조지아(Georgia)에서 와인 생산자의 아들로 태어난 이브겐 루이 막스(Evgueni Louis Max)가 세운 부르고뉴 네고시앙입니다. 러시아군에서 복무했던 이브겐은 짜르(Tsar)의 군대를 따라서 프랑스 부르고뉴에 도착했고, 곧 부르고뉴의 떼루아에 빠져들었죠. 전쟁이 끝난 후인 1859년에 이브겐은 부르고뉴에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부르고뉴 중심지인 뉘-쌩-죠르주 마을로 이주했고, 메종 루이 막스를 설립하여 와인 무역을..

[프랑스] 보르도(Bordeaux) > 그라브(Graves)

1. 그라브의 지리와 토양 그라브는 나중에 지롱드 강에 합쳐지는 가론(Garonne) 강의 북쪽 강변과 접한 와인 생산지입니다. 하위 와인 생산지로 페싹-레오냥(Pessac-Léognan)과 쏘테른(Sauternes), 바르삭(Barsac)이 있죠. 토양엔 자갈이 매우 많은 걸로 유명하고, 지역 이름도 자갈을 뜻하는 ‘Grave’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이 자갈들은 빙하시대의 빙하 때문에 퇴적된 것으로 석영 함량이 많으며, 최고급 와인이 생산되는 일부 밭의 흙에는 이런 자갈이 많이 깔려 있습니다. 2. 그라브의 역사 그라브는 영국에서 보르도 와인의 대명사로 불리는 클라레(claret)의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라브가 속한 아퀴텐의 여공작 엘레아노르(Eleanor of Aquitaine)와 영국 왕 헨..

[프랑스] 보르도(Bordeaux) > 오-메독(Haut-Medoc)

보르도 지방을 양분하며 흐르는 지롱드(Gironde) 강 왼편에는 좌안, 즉 레프트 뱅크(Left Bank)라고 부르는 와인 생산지들이 있습니다. 이곳은 대서양의 영향을 받는 해양성 기후 지대로 지역을 둘러싼 거대한 침엽수림이 종종 바다에서 불어오는 폭풍으로부터 포도밭을 보호해주죠. 레프트 뱅크에서 가장 유명한 와인 생산지는 메독(Médoc)입니다. 메독은 두 지역으로 나뉩니다. 하류 쪽을 바-메독(Bas-Médoc), 즉 낮은 메독이라고 하며, 상류 쪽을 오-메독(Haut-Médoc), 즉 높은 메독이라고 부르죠. 1936년 11월 14일 INAO(Institut National des Appellations d'Origine)가 법령에 따라 지정한 오-메독 AOC은 메독 반도를 따라 이어진 약 60㎞..

[프랑스] 보르도 - 생산지, 품종, 와인 등급 요약

1. 보르도의 와인 생산지 보르도는 다수의 와인 생산지로 이뤄져 있습니다. 와인 생산지들은 면적이 아주 다양하며 때때로 서로 겹칩니다. 와인 생산지들은 보르도시를 중심으로 아치 형태로 펼쳐져 있고, 아퀴텐(Aquitaine)의 지롱드(Gironde) 지구 전체를 뒤덮고 있죠. 지롱드 강 하구를 기준으로 메독(Médoc)과 그라브(Graves) 지역을 포함한 레프트 뱅크와 리부르네(Libournais)와 부르(Bourg), 블라예(Blaye)를 포함한 라이트 뱅크 지역으로 나뉩니다. 메독 지역은 상류에 있는 오-메독(Haut-Médoc)과 하류에 있는 바-메독(Bas-Médoc)으로 나뉩니다. 바-메독은 간단하게 메독(Médoc)이라고 언급되곤 하죠. 오-메독에는 쌩-떼스테프(St-Estèphe), 뽀이약..

[프랑스] 기품 있고 교양 높은 양가집 아가씨 - Champagne Franck Bonville Grand Cru Blanc de Blancs Brut 2010

샴페인 프랭크 봉빌 그랑 크뤼 블랑 드 블랑 브뤼(Champagne Franck Bonville Grand Cru Blanc de Blancs Brut) 2010은 프랑스 샹파뉴(Champagne)의 꼬뜨 데 블랑(Côte des Blancs) 지역에 있는 아비즈(Avize) 마을에서 재배한 샤르도네(Chardonnay)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1. 프랭크 봉빌 프랭크 봉빌의 역사는 뵈브 끌리코(Veuve Clicquot)에서 일했던 알프레드 봉빌(Alfred Bonville)이 평생 모은 돈으로 1926년 포도밭을 구매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본인의 미래를 건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알프레드는 불과 몇 년 만에 자신의 판단이 옳았다는 걸 입증했고, 1930년부터 오로지 와인 생산에만 매진합니다. 1936년 알..

[프랑스] 보르도(Bordeaux) > 오-메독(Haut-Medoc) > 물리 엉 메독(Moulis-en-Médoc)

물리 엉 메독은 프랑스 남서부 아퀴텐(Aquitaine) 지방의 지롱드(Gironde) 지역에 있는 마을입니다. 와인으로 유명한 오-메독(Haut-Medoc) AOC에 속해 있고 독자적인 지역 명칭, 즉 AOC를 쓸 수 있는 곳이죠. 1. 물리 엉 메독의 역사 물리에서는 고대 로마시대부터 포도를 가꾸고 와인을 만들어 왔습니다. 일찍이 까베르네 품종의 선조로 생각되는 비투리카(biturica) 포도를 재배했죠. 비투리카라는 이름은 술 잔치를 의미하는 ‘비투르(biture)’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중세 시대에 메독은 보르도의 곡물 저장고가 있던 곳이었습니다. 풍차로 곡물을 빻는 방앗간이 셀 수 없이 늘어서 있었죠. 물리라는 마을 이름은 풍차를 뜻하는 물리니스(Moulinis), 즉 오늘날의 물랭(..

[미국] 나파 밸리의 아이콘 격인 와이너리 - 루이 M. 마티니(Louis M. Martini)

루이 M. 마티니(Louis M. Martini)는 1919년~1933년의 미국 금주법 시대(Prohibition era)에도 미사주를 공급하면서 전통을 이어온 와이너리입니다. 뛰어난 균형미(均衡味)와 독특한 떼루아의 장점을 잘 표현하는 장기 숙성용 레드 와인 생산자로 명성이 높죠. 루이 마티니는 1943년에 나파 밸리 와인 생산자 협회를 설립해서 와인 산업의 구심점 역할을 해왔고, 송풍장치를 이용한 서리 제거, 카네로스(Carneros)에서 피노 누아(Pinor Noir) 재배, 메를로(Merlot)를 사용한 단일 품종 와인을 처음 시도하는 등 미국 와인 산업 발전을 위한 기여들을 인정받아서 2008년

와인/와이너리 2022.09.04

[독일] 프레디카츠바인(Prädikatswein)

독일 와인은 일반 테이블 와인인 ‘게슛스터 게오그라피셔 안가베(geschützte geografische Angabe, g.g.A)’와 고급 와인인 게슛스터 울슈프롱스베자이휘눙(geschützte Ursprungsbezeichnung, g.U)으로 나뉩니다. 게슛스터 울슈프롱스베자이휘눙 등급의 와인은 다시 콸리테츠바인 베슈팀터 안바우게비트(Qualitätswein bestimmter Anbaugebiete, QbA)와 프레디카츠바인으로 나뉘죠. 예전에는 콸리테츠바인 미트 프라디카트(Qualitätswein mit Prädikat)로 불렸으나 2007년 8월에 명칭이 바뀐 프레디카츠바인은 ‘등급 와인’이란 뜻입니다. 독일의 13개 와인 재배지에 속한 39개 하위 지구 중 한 곳에서 허용된 포도로만 만드는 ..

[프랑스] 남부 론(Southern Rhone) > 지공다스(Gigondas)

1. 지공다스 개요 지공다스는 프랑스의 남부 론 지방의 와인 생산지입니다. 주로 레드 와인을 생산하며 로제 와인도 약간 만들죠. 화이트 와인은 생산하지 않으며, 생산한다고 해도 와인 레이블에 "Gigondas"란 지역 명칭을 붙일 순 없습니다. "샤토네프 뒤 빠프(Châteauneuf-du-Pape)의 동생"이라는 평판처럼 지공다스 와인은 꽤 명성이 있고, 세심하게 생산된 와인은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지공다스 와인은 오로지 보클루즈(Vaucluse) 지역의 지공다스 마을에서만 생산합니다. 2. 지공다스의 역사 지공다스라는 이름은 라틴어에서 기원한 것입니다. 라틴어로 '조쿤디타스(Jocunditas)'는 커다란 쾌락과 즐거움을 뜻하며, 지공다스에 로마 2군단 병사들을 위한 위락 시설이 있었기에 이런 이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