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 92

[그리스] 전채 요리와 잘 어울리는 부드럽고 섬세한 느낌 - Kir-Yianni Paranga Sparkling NV

끼르-야니(Kir-Yianni)의 파랑가 스파클링(Paranga Sparkling) NV는 그리스 북부의 마케도니아(Macedonia)에 있는 아민테오(Amyntaio)에서 재배한 샤르도네(Chardonnay)와 시노마브로(Xinomavro), 모스까토(Moscato)를 사용해서 만든 샤르마(Charmat) 방식의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1. 아민테오 아민테오, 또는 아민데온(Amydeon)은 북부 그리스의 와인 생산지로 시노마브로 포도를 사용한 와인을 생산합니다. 그리스에서 가장 추운 포도 재배지로 겨울은 춥고 여름과 가을은 비교적 서늘한 대륙성 기후지대입니다. 근처에 있는 호수는 아민테오의 독특한 떼루아를 형성하는 또 하나의 요소로 다섯 개의 호수가 있습니다. 아민테오의 포도밭은 대부분 페트론(Petr..

[그리스] 부따리 와이너리를 상징하는 유산으로 남을 최고급 와인 - 1879 Boutari Legacy 2007

부따리(Boutari) 와이너리의 1879 부따리 레가시(Boutari Legacy) 2007은 그리스 북부의 마케도니아(Macedonia)에 있는 나우싸(Naoussa) PDO에서 재배한 시노마브로(Xinomavro)로 만든 PDO(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 등급 와인입니다. 1. 나우싸 PDO 나우싸는 최고의 시노마브로 와인을 만드는 곳 중 하나입니다. 시노마브로 포도만 사용하여 품종 고유의 특성이 잘 살아있는 단일 품종 와인은 놀랍도록 깊고 복잡하며, 그리스의 드라이 레드 와인 중 숙성 잠재력이 가장 우수한 최고의 와인입니다. 40년이 넘어도 산뜻하고 생동감이 넘치는 몇 종의 와인이 그 증거입니다. 베르미오 산(Mt. Vermio) 경사면에 자리 잡아 중부 마케도니아..

[그리스] 전통 품종과 글로벌 품종의 조화 - Kir-Yianni Ktima Kir-Yianni 2011

끼르-야니(Kir-Yianni)의 크티마 끼르-야니( Ktima Kir-Yianni) 2011은 그리스 북부 마케도니아(Macedonia)의 이마티아(Imathia) 지역에서 재배한 시노마브로(Xinomavro)와 메를로(Merlot)를 사용해서 만든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마케도니아 북부 그리스의 마케도니아에서 와인 생산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곳은 시노마브로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들입니다. 시노마브로는 힘이 넘치지만 지나치지 않고, 굉장히 다면적이면서 독특한 개성을 가진 와인을 만들 수 있는 포도입니다. 시노마브로 와인은 복잡 미묘하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진하고 풍부한 맛으로 음식과 함께 마시기에 이상적입..

[그리스] 이제는 낡은 오두막이 아니지만 와인은 변함 없어라 - Kir-Yianni Paranga Red 2012

끼르-야니(Kir-Yianni)의 파랑가 레드(Paranga Red) 2012는 그리스 북부 마케도니아(Macedonia)에서 재배한 메를로(Merlot) 50%와 시노마브로(Xinomavro) 25%, 시라(Syrah) 25%를 사용해서 만든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마케도니아 북부 그리스의 마케도니아에서 와인 생산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곳은 시노마브로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들입니다. 시노마브로는 힘이 넘치지만 지나치지 않고, 굉장히 다면적이면서 독특한 개성을 가진 와인을 만들 수 있는 포도입니다. 시노마브로 와인은 복잡 미묘하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진하고 풍부한 맛으로 음식과 함께 마시기에 이상적입니다. ..

[그리스] 두 종류의 그리스 토종 포도가 만드는 편안한 맛 - Boutari Kretikos Red 2013

J. 부따리 앤 손 와이너리(J. Boutari & Son Wineries S.A)의 크레티코스 레드(Kretikos Red) 2013은 그리스의 크레타(Crete) 섬에서 재배한 코트시팔리(Kotsifali)와 만델라리아(Mandelaria) 포도를 사용해서 만든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 와인입니다. 1. 크레타섬 크레타는 포도 생산에 있어 그리스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섬입니다. 해안가에 평야 지대가 있지만 크레타 토지의 일부에 불과하며, 섬의 형태에 따라 나란히 자리 잡은 높은 산들이 동에서 서로 섬의 척추를 형성합니다. 그리스 최남단에 있는 크레타는 그리스에서 가장 더운 기후를 가진 곳으로 산악 지대가 이 지역의 기후와 크레타 섬의 포도 생산에 미치..

[그리스] 바위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미네랄 풍미 - Kir-Yianni Petra 2013

끼르-야니(Kir-Yianni)의 페트라(Petra) 2013은 그리스 북부의 마케도니아(Macedonia)에 있는 플로리나(Florina) 지역에서 재배한 로디티스(Roditis) 포도로 만드는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1. 페트라 2013 페트라는 해발 700미터의 포도밭에서 키운 로디티스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핑크색 껍질을 지닌 로디티스 포도는 와인으로 만들면 농익은 멜론 같은 과일과 꿀의 진한 향과 풍미가 나옵니다. 구조가 뛰어나고 여운에선 소비뇽 블랑 와인처럼 산뜻한 시트러스 과일 풍미가 남습니다. 페트라 와인은 매년 42,000병을 생산하며 숙성 잠재력은 2~3년 정도이니 구매한 후엔 빨리 마셔야 합니다. 페트라는 바위를 ..

[그리스] 아카시아 꽃처럼 진한 분홍색 와인 - Kir-Yianni Akakies Rose 2014

끼르-야니(Kir-Yianni)의 아카키스 로제(Akakies Rose)는 그리스 북부의 마케도니아(Macedonia)에 있는 아민데온(Amyndeon)에서 재배한 시노마브로(Xinomavro, 그리스어: Ξινόμαυρο) 포도로 만든 PDO(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 등급의 로제 와인입니다. 1. 시노마브로 시노마브로는 그리스 북부 마케도니아의 아민데온과 나우싸(Naousa) 고지대, 이마티아(Imathia) 지역의 대표적인 레드 와인용 포도입니다. 이름의 뜻은 ‘시고(Xino)’, ‘검다(Mavro)’입니다. 아씨르티코(Assyrtiko), 모스코필레로(Moschofilero), 아기오르기티코(Agiorgitiko)와 함께 그리스를 대표하는 양조용 포도 중 하나인 시..

[그리스] 그리스 토종 포도로 만들었고 해산물과 잘 어울리는 - Boutari Moschofilero 2013

부따리(Boutari) 와이너리의 모스코필레로(Moschofilero) 2013은 그리스 남쪽의 펠로폰네소스(Peloponnese) 반도에 있는 만디니아(Mantinia) PDO에서 재배한 모스코필레로 포도로 만든 화이트 와인입니다. 1. J. 부따리 앤 손 와이너리(J. Boutari & Son Wineries S.A) 부따리는 나우싸 지역에서 1879년 설립되었습니다. 138년이 넘는 경력으로 오늘날 그리스 최고의 와이너리 중 한 곳으로 성장했으며 전 세계에서 그리스 와인의 대사 역할을 하고 있죠. 부따리 와인은 45개 이상의 국가로 수출되며 국제 와인 대회에서 370개 이상의 메달을 수상했습니다. 미국의 매거진에서 세계 최고의 10개 와이너리 중 하나로 선정해서 명예의 전당에 올랐고, 2011 올해..

[그리스] 마음속의 영웅인 아버지에게 헌정한 와인 - Kir-Yianni Hero 2009

끼르-야니(Kir-Yianni)의 히어로(Hero) 2009는 그리스 북부의 마케도니아(Macedonia) 지역에 있는 나우싸(Naoussa)에서 재배한 메를로(Merlot)와 시노마브로(Xinomavro) 포도를 6:4로 사용해서 만든 PDO(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까르-야니 끼르-야니는 전통을 잇는 와인 양조자의 4세대이자 그리스 와인의 선구적인 인물인 야니스 부타리스가 설립했습니다. 산이 많은 나우싸와 북서부 그리스의 아민데온에 있는 두 개의 와이너리를 가진 끼르-야니는 그리스의 모든 포도 품종 중에서 가장 우아한 품종으로 여겨지는 시노마브로의 전문가로 인정받습니다. 끼르-야니는 그리스 와이너리를 이끄는 선두 주자 중 하나이며, 전 ..

[그리스] 진하고 붉은 과일 향에 섬세하고 강건한 바디 - Kir-Yianni Ramnista 2011

끼르-야니(Kir-Yianni)의 람니스타(Ramnista) 2011은 그리스 북부의 마케도니아(Macedonia) 지역에 있는 나우싸(Naoussa)에서 재배한 시노마브로(Xinomavro) 포도로 만든 PDO(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끼르-야니 끼르-야니는 전통을 잇는 와인 양조자의 4세대이자 그리스 와인의 선구적인 인물인 야니스 부타리스가 설립했습니다. 산이 많은 나우싸와 북서부 그리스의 아민데온에 있는 두 개의 와이너리를 가진 끼르-야니는 그리스의 모든 포도 품종 중에서 가장 우아한 품종으로 여겨지는 시노마브로의 전문가로 인정받습니다. 끼르-야니는 그리스 와이너리를 이끄는 선두 주자 중 하나이며, 전 세계 20개국 이상에 와인을 수출..

[그리스] 스파이시한 식물성 풍미 - Cambas Winery Syrah 2013

캄바스 와이너리(Cambas Winery)의 시라(Syrah) 2013은 펠로폰네소스(Peloponnese) 반도에서 재배한 시라(Syrah) 포도로 만든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시라 포도 유럽에선 시라, 호주를 비롯한 신대륙에선 쉬라즈(Shiraz)라고 부르는 이 포도의 특징은 "강렬한 향신료 향과 탄닌 맛"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라/쉬라즈로 만든 와인은 감칠맛이 뛰어나고 달콤한 과일 향을 풍기며 때때로 매콤할 때도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맛을 한꺼번에 담아내기도 하죠. 가장 강렬한 맛을 풍기는 시라/쉬라즈 와인은 짙은 빛깔을 띠고 탄닌 맛과 여러 가지 향을 내지만, 숙성 과정에서 달콤한 블랙커런트와 라즈베리 향이 나오며 벨..

[그리스] 붉은 과일 향이 나오는 라이트 바디 와인 - Cambas Winery Merlot 2013

캄바스 와이너리(Cambas Winery)의 메를로(Merlot) 2013은 펠로폰네소스(Peloponnese) 반도에서 재배한 메를로 포도로 만든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메를로 포도 멀롯, 또는 멜로라고도 발음하는 메를로는 까베르네 소비뇽과 함께 보르도 블렌딩 레드 와인의 중심을 이루는 품종입니다. 까베르네 소비뇽이 카리스마 있는 레드 와인의 황제 품종이라면 메를로는 부드럽고 온화해서 마시는 사람의 마음을 훈훈하게 덥혀주는 품종이라고 할 수 있죠. 메를로는 포도알이 까베르네 소비뇽보다 더 통통하고 물기가 많으며 좀 더 동그랗습니다. 껍질도 얇고 당분이 다른 품종보다 많은 편입니다. 탄닌은 주로 포도의 씨앗과 껍질에 있기 때문에..

[그리스] 부드럽게 풀어진 까베르네 소비뇽 - Cambas Winery Cabernet Sauvignon 2013

캄바스 와이너리(Cambas Winery)의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2013은 펠로폰네소스(Peloponnese) 반도에서 재배한 까베르네 소비뇽 포도로 만든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까베르네 소비뇽 까베르네 소비뇽은 와인을 조금이라도 알거나 와인 레이블을 자세히 들여다본 분이라면 누구나 듣고 보아왔던 이름일 겁니다. 레드 와인용 품종이라면 가장 먼저 떠오를 정도로 까베르네 소비뇽은 레드 와인을 위한 포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메를로(Merlot), 피노 누아(Pinot Noit)와 함께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재배되는 품종이기도 하죠. 국내에서는 줄여서 '까쇼'라고도 말하는 이 포도는 까베르네 ..

[그리스] 고기 뿐만 아니라 생선에도 잘 맞는 - Boutari Aegean Dolphin 2013

J. 부따리 앤 손 와이너리(J. Boutari & Son Wineries S.A)의 아게안 돌핀 2013은 그리스의 크레타(Crete) 섬에서 재배한 다양한 그리스 토착 포도를 혼합해서 만든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 와인입니다. 1. 크레타섬 크레타는 포도 생산에 있어 그리스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섬입니다. 해안가에 평야 지대가 있지만 크레타 토지의 일부에 불과하며, 섬의 형태에 따라 나란히 자리 잡은 높은 산들이 동에서 서로 섬의 척추를 형성합니다. 그리스 최남단에 있는 크레타는 그리스에서 가장 더운 기후를 가진 곳으로 산악 지대가 이 지역의 기후와 크레타 섬의 포도 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포도 재배자들은 산의 높은 곳에 포도밭을 가꿔서 ..

[이탈리아] 시칠리아(Sicilia) 역사편

이탈리아 남부의 시칠리아섬은 지중해 한복판이라는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파란만장한 역사를 가졌습니다. 일찍이 그리스인이 시라쿠사(Siracusa)를 중심으로 식민지를 건설했고, 카르타고와 대립하다가 포에니 전쟁 후에 로마의 일부가 되었죠. 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엔 북아프리카의 이슬람 세력과 이탈리아반도의 기독교 세력이 충돌하는 지점이 되어 수시로 지배층이 바뀌는 혼란스러운 역사를 겪기도 했습니다. 11세기 후에는 유럽 열강들이 이합집산하면서 독일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에 차례로 속하는 등 많은 정치적 격변이 있었고, 지중해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펼치려는 영국과 노르웨이도 가장 먼저 눈독을 들이는 곳이었죠. 마침내 2차 세계 대전 때에는 미국인까지 시칠리아에 상륙합니다. 이러한 정치적 혼란 속에서 시칠리..

[프랑스] 세계 최대 최고의 샴페인 하우스 - 모에 & 샹동(Moet & Chandon)

1. 모에 & 샹동 샴페인 하우스 모에 & 샹동(Moet & Chandon)은 루이 비통 모에 헤네시(LVMH) 그룹에 속한 샴페인 하우스입니다. 루이 비통 모에 헤네시 그룹은 이름만으로도 알 수 있듯 패션 명품 회사인 루이 비통과 모에 & 샹동 샴페인, 헤네시 꼬냑 세 회사가 합쳐져서 탄생한 그룹이죠. 모에 & 샹동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샴페인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미드팬들에게 인기 높았던 "섹스 앤 더 시티(Sex and the City)"에서 PPL(상품, 브랜드 노출을 통한 간접 광고)을 통해 많이 알려졌습니다. 2. 모에 & 샹동의 역사 1743년 클로드 모에(Claude Moet)가 샴페인 하우스를 건설하면서 모에 & 샹동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최초의 이름은 메종 모에(Maison M..

와인/와이너리 2018.03.30

[프랑스] 부르고뉴 > 꼬뜨 도르 > 오뜨-꼬뜨 드 뉘(Hautes-Cotes de Nuits)

1. 오뜨-꼬뜨 드 뉘 개요 오뜨-꼬뜨 드 뉘(Hautes-Cotes de Nuits)는 프랑스 부르고뉴(Bourgogne)의 꼬뜨 도르(Cote d'Or) 지역에 있는 19개 마을의 아펠라씨옹(지역 명칭)입니다. 각 마을에 별도로 붙는 지역 명칭은 없으며 1등급 끌리마(밭)도 없죠. 이곳에서 생산하는 와인은 부르고뉴 와인 등급 체계에서 가장 낮은 AOC 레지오날(Regionales)에 속합니다. 위의 지도에서 보이듯 회색으로 표시된 오뜨-꼬뜨 드 뉘는 꼬뜨 드 뉘(Cotes de Nuits)의 서쪽에 있습니다. 꼬뜨 드 뉘는 꼬뜨 도르의 경사면과 경사면 근처에 있지만, 오뜨-꼬뜨 드 뉘는 꼭대기 쪽에 있으며 다양한 계곡과 비탈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평균 해발 고도가 꼬뜨 드 뉘보다 더 높죠. 고도가 높..

[종류] 귀부(貴腐, Noble Rot) 와인

1. 스위트 와인 생산법 스위트 와인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4가지입니다. 첫째, 포도가 익어도 수확하지 않고 농익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포도의 당분이 최대한 많아졌을 때 따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둘째, 노블 롯 현상을 이용해서 수분을 없애고 당분 함량을 높여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셋째,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짚을 깔고 포도를 놓아둔 후 자연 건조해서 당분이 농축되면 와인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넷째, 포도를 겨울까지 놔둔 다음 추운 날씨에 포도가 얼면 영하 7도에서 딴 후 곧장 프레스로 포도즙을 짜냅니다. 이때 포도알의 수분은 얼어있어서 당분이 농축된 과즙만 얻을 수 있죠. 이 농축 과즙으로 와인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네 가지 방법 중에서 노블 롯(Noble Rot, 고귀한 부패)이라는 현상을 일으키는 보트..

[이탈리아] 탐험가 죠반니 디 베라짜노를 기리며 - 까스텔로 디 베라짜노(Castello di Verrazzano)

1. 까스텔로 디 베라짜노 까스텔로 디 베라짜노는 끼안티 끌라시코(Chianti Classico)의 중심지인 그레베(Greve)에 있습니다. 이름의 뜻은 "베라짜노의 성"으로 프랑스 왕가에 봉사하며 북아메리카 일대를 탐사한 이탈리아 출신 탐험가 "죠반니 디 베라짜노(Giovanni di Verrazzano)"의 이름을 딴 것이죠. 죠반니 디 베라짜노의 고향은 이탈리아 피렌체시 남부의 발 디 그레베(Val di Greve)로 알려졌으며, 그곳에서 삐에로 안드레아 디 베르나르도 다 베라짜노(Piero Andrea di Bernardo da Verrazzano)와 피아메타 까펠리(Fiametta Capelli)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베라짜노가 프랑스 리용(Lyon)에서 알레산드로 디 바르톨로메오 다 ..

와인/와이너리 2018.03.28

[스페인] 까스띠야 이 레온 > 루에다(Rueda)

1. 루에다 개요 스페인에서는 가격 대비 뛰어난 품질을 가진 레드 와인 뿐만 아니라 맛과 향이 좋은 화이트 와인도 많이 생산합니다. 특히 루에다(Rueda) 지방은 현대적인 화이트 와인이 많이 나오는 곳으로 루에다의 화이트 와인은 산뜻한 산미와 과일 향이 풍부해서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리며 와인만 마셔도 좋은 느낌이 들게 해주죠. 2. 루에다의 역사 옛 기록을 살펴보면 루에다의 와인 생산은 11세기부터 시작된 것 같습니다. 당시 스페인 국왕이었던 알폰소 6세는 이슬람 세력을 물리치고 루에다 지방을 회복한 후 정착민들에게 그곳의 땅을 내려줬습니다. 이때 많은 수도원과 사람들이 토지를 하사받고 그 땅에 포도원과 수도원을 설립했습니다. 18세기까지 포도밭은 더 넓어졌고, 청포도인 베르데호(Verdejo)를 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