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우수한 품질과 경제적인 가격의 샴페인 - Tesco Finest Premier Cru Champagne Brut NV

까브드맹 2012. 4. 6. 10:31

테스코 파이니스트 프르미에 크뤼 샴페인 브뤼 NV

테스코 파이니스트 프르미에 크뤼 샴페인 브뤼(Tesco Finest Premier Cru Champagne Brut) NV는 아비즈(Avize)에 있는 유니온 샴페인(Union Champagne)에서 만들었습니다. 유니온 샴페인은 상파뉴(Champagne) 지방의 그랑 크뤼 포도밭과 프르미에 크뤼 밭을 가장 많이 소유한 회사로 포도밭 면적은 총 1,200헥타르에 달합니다. 테스코의 설명에 따르면 파이니스트 샴페인에 사용한 포도는 이 넓은 포도밭에서 수확한 포도 중 가장 좋은 것들이랍니다.

1. 테스코 파이니스트 프르미에 크뤼 샴페인 브뤼 NV

영국의 세계적인 식료/잡화 소매점인 테스코(Tesco)는 다양한 와인을 취급할 뿐만 아니라 OEM으로 생산한 와인을 "파이니스트(Finest)"라는 브랜드로 판매합니다. 국내에서는 홈플러스에서 파이니스트 와인을 취급했지만, 테스코가 지분을 매각하면서 이제는 찾아보기 힘들어졌죠.

반응형

 

테스코 파이니스트 프르미에 크뤼 샴페인 브뤼 NV는 샤르도네(Chardonnay) 70%와 피노 누아(Pinot Noir) 30%로 만듭니다. 샤르도네는 아비즈 근교의 프르미에 크뤼 밭과 그랑 크뤼 밭에서 수확한 것이고 피노 누아는 부지(Bouzy)와 엄보네(Ambonnay) 마을의 그랑 크뤼 밭에서 수확한 것입니다. 피노 므니에는 사용하지 않았군요. 와인을 만들 때 찌꺼기를 제거하려고 달걀흰자 같은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는 일이 있는데 이 샴페인은 그런 것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서 채식주의자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테스코 파이니스트 프르미에 크뤼 샴페인 브뤼 NV의 색상

맑고 깨끗하며 중간 농도의 금색을 띱니다. 0.1~0.2㎜ 크기의 거품이 끊임없이 힘차게 계속 올라옵니다. 속이 샛노랗게 익은 사과 같은 과일 향과 이스트의 자가분해로 생긴 누룩과 토스트 향이 나옵니다. 시간이 갈수록 이스트 향이 강해져서 구수하고 달콤한 향을 더 풍기네요. 고소한 과자 향도 있습니다. 다만 향의 종류가 단순하고 숙성 향 쪽으로 너무 치우친 것이 아쉽습니다.

질감은 부드럽고 균형 잡혀 있으며 제법 무게가 있습니다. 맛은 드라이하며 샴페인치곤 산도가 별로 높지 않습니다. 쌉쌀한 맛도 느껴집니다. 과일 풍미가 있지만, 이스트 풍미가 훨씬 강합니다. 그래서 진하고 풍부하지만, 우아하고 섬세한 면은 다소 떨어집니다. 향의 복합미도 조금 부족하고요. 그래도 과일 향과 이스트 풍미, 힘 있는 거품, 무게감 등등 샴페인의 기본적인 특성은 잘 나타납니다.

 

 

개인적으로는 과일 향이 조금 더 많았으면 아주 좋았을 것 같습니다. 여운이 제법 길지만, 느낌은 특별하지 않고 평범합니다. 그래도 다른 지역의 어지간한 스파클링 와인보다 맛있습니다.

향, 거품, 질감, 풍미, 여운 등등 여러 요소가 잘 어울리며 균형을 이룹니다. 다른 유명한 샴페인과 비교하면 섬세하고 복합적인 모습은 부족하나 가격을 고려하면 괜찮은 편이고, 다른 국가의 스파클링 와인과 비교하면 확실히 좋습니다. 무게 있고 이스트 풍미가 강한 샴페인을 좋아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겁니다.

닭고기와 해산물 샐러드, 해산물 요리, 각종 튀김 종류, 닭고기 같은 가금류, 한식과 중식, 일식, 동남아 요리 등과 잘 어울리는 맛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C+로 맛과 향이 좋은 와인입니다. 2012년 4월 3일 시음했습니다.

샴페인에 관한 정보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프랑스] 샹파뉴(Champagne), 상파뉴, 샴페인 1/2

1. 샴페인(Champagne), 또는 샹파뉴 샹파뉴(Champagne)는 프랑스 동북부의 와인 생산지이며 샴페인은 그곳에서 생산하는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생산지와 와인의 철자가 같은 것을 보면 알 수 있듯 샴페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