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바르바레스코 최고의 와인 생산자가 만드는 훌륭한 맛과 향 - Bruno Rocca Fralu Langhe Nebbiolo 2017

까브드맹 2019. 11. 26. 10:00

Bruno Rocca Fralu Langhe Nebbiolo 2017

브루노 로까(Bruno Rocca)의 프랄루 랑게 네비올로(Fralu Langhe Nebbiolo) 2017은 이탈리아 북서부의 피에몬테(Piemonte)주에 있는 랑게(Langhe) DOC에서 재배한 네비올로(Nebbiolo)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브루노 로까

깃털 펜(Quill)이 그려진 레이블로 유명한 브루노 로까는 1834년부터 바르바레스코(Barbaresco)에서 포도를 재배했고, 벌크 와인을 만들어서 다른 와인 생산자들에게 판매하던 곳이었습니다. 그러다 1978년 브루노 로까가 와이너리 운영을 맡으면서 놀라운 성장을 이뤘죠. 오늘날엔 바르바레스코를 대표하는 와인 생산자를 꼽을 때 빠지지 않는 와이너리가 되었습니다.

15헥타르의 포도밭을 관리하며 이 중 5헥타르 크기의 남서향 포도밭에서 수확한 네비올로로 우아하고 강력한 바르바레스코 와인을 만듭니다. 이 바르바레스코 와인은 바롤로(Barolo) 와인과 견줄 수 있을 만큼 강건해서 30년 이상 장기 숙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췄죠.

2010년 로버트 파커가 바르바레스코 라바야(Barbaresco Rabaja) 2010 빈티지에 97점을 주면서 브루노 로까는 세계 와인 업계의 주목을 받게 됩니다. 이후 또 하나의 최고급 밭인 쿠라(Curra)를 구매하면서 바르바레스코 최고 생산자로서 위치를 굳건히 했죠. 바르바레스코에서 가장 많은 싱글 빈야드를 가진 브루노 로까이지만, 매년 생산량은 55,000~60,000병 정도로 많지 않습니다. 그만큼 정성 들여 와인을 만들고 있는 거죠.

반응형

 

레이블의 그림도 브루노 로까의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1981년 브루노가 작가인 지안니 갈로(Gianni Gallo)에게 레이블에 넣을 상징을 부탁했을 때 지안니는 깃털 펜을 제안했습니다. 브루노가 지안니에게 의미를 묻자 지안니는 이렇게 답변했다고 합니다.

"Light as a feather, as important as the written word(깃털처럼 가볍게, 적힌 말처럼 중요하게)"

이것은 문자로 옮겨진 말처럼 와인에 대한 신뢰를 지킨다는 뜻이랍니다.

브루노 로까 프랄루 랑게 네비올로는 바르바레스코에 있는 포도밭의 어린 포도나무에서 수확한 네비올로로 만듭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발효조에서 12~15일간 알코올 발효하며 탄닌과 색소를 뽑아내고, 숙성은 프랑스산 오크통에서 8~12개월가량 하죠.

 

 

2. 와인의 맛과 향

Bruno Rocca Fralu Langhe Nebbiolo 2017의 색

영롱한 중간 농도의 루비색으로 테두리는 아름다운 가넷 빛을 띱니다. 박하와 감초, 제비꽃 같은 시원하고 향긋한 향이 나오다가 레드 커런트와 레드 체리 같은 붉은 과일 향을 풍깁니다. 점차 관능적인 동물 향과 향긋한 흙, 팔각 같은 향신료 향도 올라옵니다.

7시간의 병 브리딩을 통해 2017 빈티지인데도 탄닌이 탄탄하고 매끄럽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강인한 느낌이네요. 부족한 구석 없이 잘 짜인 구조도 훌륭합니다. 무게는 중간 정도이지만, 기운은 아주 강합니다.

드라이하며 레드 커런트 같은 붉은 과일의 산미가 훌륭합니다. 연한 산딸기와 박하, 타임(thyme) 등의 허브 향이 나오고, 하얀 나무 등의 풍미가 이어집니다. 기분 좋은 쓴맛도 은근히 올라옵니다. 박하 풍미로 인한 시원한 느낌도 좋습니다. 여운도 깁니다. 조금 덜 익은 듯한 붉은 과일과 싱그러운 허브, 하얀 나무 느낌이 이어지네요.

 

 

탄탄하고 얇은 탄닌과 강하면서 싱그러운 산미, 14%의 힘센 알코올이 이루는 균형 잡힌 맛이 뛰어납니다. 감칠 맛 나는 여러 풍미의 조화도 좋습니다. 굉장히 섬세하고 예쁜 와인이군요.

함께 먹기 좋은 음식은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향신료를 많이 사용한 고기 스튜, 겉은 바싹하게 익히고 속은 촉촉한 고기구이, 마라우육(麻辣牛肉), 고추잡채, 풍기 파스타와 피자, 버섯 요리, 숙성 치즈 등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9년 11월 22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