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이너리

[미국] 1883년에 설립된 유서 깊은 포도원 - 콘캐넌 와이너리(Concannon Winery)

까브드맹 2018. 12. 31. 08:00

콘캐넌 와이너리의 홈페이지 대문
(이미지 출처 : https://d399omz8ssprv6.cloudfront.net/295_gallery_01_lg.jpg)

1. 콘캐넌 와이너리의 역사

콘캐넌 와이너리는 1883년에 설립된 유서 깊은 포도원입니다. 한때 캘리포니아 서부의 리버모어(Livermore)시 주변의 와이너리 중에서 상당히 유명했지만, 1980년대에 거대 복합기업 간에 여러 차례 사고 팔리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잃었고, 상표 가치는 훼손되었죠. 그러던 중 1992년에 웬테 와이너리(Wente Winery)의 오너인 에릭 웬테(Eric Wente)가 콘캐넌 와이너리를 구매할 생각이 있는 8명의 투자자를 모으면서 무너져 가던 콘캐넌 와이너리를 구해낼 수 있었습니다. 

에릭 웬테가 주도해서 사들였지만, 현재 콘캐넌 와이너리와 웬테 와이너리는 소유와 운영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2. 콘캐넌 와이너리의 포도밭

리버모머 밸리를 따라 위치한 완만한 구릉과 포도밭 사이에 있는 콘캐넌 와이너리는 풍부한 향과 복합적인 맛을 가진 와인으로 국제 대회에서 많은 수상을 거둔 곳입니다. 콘캐넌 와이너리가 가진 리버모어 포도원의 크기는 200에이커 정도이며, 이 중 140에이커 이상의 포도밭에서 개량한 뿌리줄기를 접목한 쁘띠 시라(Petite Sirah) 포도를 재배합니다. 

자갈 섞인 흙이 깔린 포도밭은 지표에서 바닥까지 깊이가 600피트나 되어서 지질학적으로 완벽한 구조를 이룹니다. 토양에 섞인 자갈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깔린 낮은 지층까지 포도나무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해주며, 포도알과 포도송이가 적당한 크기로 자라도록 해주죠. 아울러 매일 골든 게이트를 통해서 쏟아져 들어오는 태평양의 안개는 뜨거운 태양열을 식혀주고 훌륭한 와인을 만드는 데 필요한 당분과 산미가 포도에 쌓이도록 해주죠.

콘캐넌은 수십 년간 포도밭을 성공적으로 관리해왔습니다. 포도밭에는 떼루아의 특성을 충분히 살리도록 해주는 격자 구조물을 설치해 놓았고, 그 결과 해를 거듭할수록 강렬한 풍미를 보여주면서 기억에 남는 와인을 만들고 있습니다.

반응형

 

3. 콘캐넌 와이너리의 와인

콘캐넌 와이너리에선 크게 4등급의 와인을 만듭니다. 제일 아래 등급부터 살펴보면,

1) 셀렉티드 빈야즈(Selected Vineyards)

센트럴 코스트(Central Coast)의 포도밭에서 재배한 포도를 작은 발효조에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만들고 숙성한 와인입니다.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샤도네이(Chardonnay), 메를로(Merlot),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쉬라즈(Shiraz), 쁘띠 시라의 6종 와인이 수입되어 판매 중입니다.

2) 콘서번시(Conservancy)

리버모어 밸리에 있는 포도밭에서 수확한 다양한 포도로 만든 와인입니다. 이 와인들은 수입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3) 리저브와 헤리티지(Reserve & Heritage)

리저브는 리버모어 밸리의 포도밭에서 농업 전문가들이 철저한 관리로 재배한 포도로 만든 와인이며, 헤리티지는 포도 작황이 매우 뛰어난 해에만 만드는 와인입니다. 두 와인 모두 시중의 판매점에선 찾아볼 수 없고, 오로지 온라인 매장과 와이너리의 시음장에서만 살 수 있습니다.

4) 글렌 엘렌 프로프라이터 리저브(Glen Ellen Proprietor’s Reserve)

글렌 엘렌 포도원에서 수확한 포도를 사용해서 오랜 역사를 통해 축적한 콘캐넌의 기술과 풍부한 경험으로 만든 와인입니다.

국내에 수입 중인 와인으로 리미티드 릴리즈(Limited Release)가 있는데, 이 와인은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생산하는 와인을 모두 홈페이지에 올리는 것은 아니며, 특정 지역에서 판매하는 와인을 홈페이지에 싣지 않는 일도 많습니다.

콘캐년 와이너리의 셀렉티드 빈야즈 까베르네 소비뇽 2006의 시음기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미국] 지금은 너무 강렬한, 하지만 몇 년 후의 모습은 어떨까? - Concannon Selected Vineyards Cabernet Sauvi

● 생산 지역 : 미국 > 캘리포니아(California) > 센트럴 코스트(Central Coast)● 품종 :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100%● 어울리는 음식 : 소고기 스테이크, 로즈마리를 버무린 필렛 미뇽(filet mignon,

aligalsa.tistory.com

<참고 자료>

1. 콘캐넌 와이너리 홈페이지

2. 와인닷컴 콘캐넌 와이너리 항목

3. 와인 21닷컴 콘캐넌 항목  

4.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