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포르투갈] 에스뿌만테의 맛과 향을 보여주다 - Mural Reserva Bruto NV

까브드맹 2018. 5. 20. 12:05

뮤랄 리제르바 브루토 NV

뮤랄 리제르바 브루토(Mural Reserva Bruto) NV는 포르투갈 북부의 바이하다(Bairrada) DOC에서 수확한 비깔(Bical)과 마리아 고미스(Maria Gomes), 아린투(Arinto) 포도를 사용하여 전통 방식(Methode Traditionelle)으로 만든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1. 퀸타 두 포르탈(Quinta do Portal)

포르투갈 최고의 와인 산지 도우루(Douro) DOC는 오랜 세월 동안 인간의 땀과 노력으로 험난한 테라스 포도밭을 가꾸면서 와인을 생산해 왔습니다. 스페인에서 발원하여 대서양으로 흘러가는 도우루강을 내려다보는 험난하고 가파른 포도밭에선 최고급 와인을 만들 수 있는 포도가 자라죠. 스페인에선 두에로(Duero)라고 부르는 도우루강 유역에 퀸타 두 포르탈이 있습니다.

퀸타 두 포르탈이 소유한 시마-코르고(Cima-Corgo)의 가파른 테라스 포도밭은 뜨거운 태양 빛이 내리쬐어서 최고급 와인을 만들 수 있는 포도를 재배하기 좋습니다. 퀸타 두 포르탈에서는 레드와 화이트 와인은 물론이고 스파클링과 포트 와인(Port wine)도 생산하며, 식후에 디저트용으로 마시는 모스까텔(Moscatel=Muscat a Petits Grains) 와인도 만들죠. 식탁에서 마시는 거의 모든 종류의 와인을 생산하는 셈이죠. 로제 와인으로는 스파클링 와인이 있습니다.

반응형

 

2. 와인 양조

뮤랄 리제르바 브루토(Mural Reserva Bruto) NV는 퀸타 두 포르탈에서 생산하는 두 종류의 스파클링 와인 중 하나입니다. 샴페인과 까바를 만들 때 사용하는 전통 방식으로 만들며 포르투갈 토착 품종인 비깔과 마리아 고미스, 아린투를 혼합해서 만듭니다. 혼합 비율은 홈페이지에도 나와 있진 않네요. 병에서 숙성하는 최소 기간은 9개월입니다.

아래는 수입사의 자료에 나온 내용입니다.

" 바다와 땅이 빚어내는 신선함. 잘 정제된 빛깔과 더불어 활발하고 생기넘치며 오래 지속되는 거품이 특징이다. 감귤과 풋사과의 아로마가 있으며, 잘 익은 과일 향이 입 안에서 감돈다. 전체적으로 좋은 밸런스가 느껴진다. 신선한 느낌은 긴 피니쉬를 남기며 유지된다."

 

 

깨끗한 금색으로 온도가 덜 차가워서 거품이 올라오는 힘은 약했습니다. 거품 크기는 매우 작아서 온도가 적당히 낮았다면 거품이 놀라운 기세로 올라왔을 겁니다. 마치 곯은 것처럼 무르익은 사과와 배, 모과 향이 나왔고 나중에는 이스트 향이 약하게 섞여 나왔습니다.

거품의 힘은 강하고 탄탄해서 입안 가득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살짝 거친 느낌도 있군요. 산도가 굉장히 높으며 쌉쌀한 맛이 있습니다. 사과와 덜 익은 복숭아의 풍미가 있으며 약한 효모 풍미도 나타납니다. 여운은 길며 진한 사과 풍미와 약한 이스트 풍미를 남깁니다. 강한 산미와 아주 작은 거품, 강한 힘, 과일 풍미 등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좋은 에스뿌만테(Espumante =Sparkling wine)으로 가격을 생각해보면 더욱 매력적입니다.

잘 어울리는 음식은 해산물과 닭고기 샐러드, 카프레제, 닭고기와 칠면조 같은 가금류, 기름지고 크림과 레몬을 사용한 서양식 생선구이 등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좋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8년 5월 19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