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그리스] 그리스의 두 포도가 만드는 담배와 검은 과일 향 - Rhous Winery Skipper Red 2015

까브드맹 2018. 4. 16. 10:30

루 와이너리 스키퍼 레드 2015

루 와이너리(Rhous Winery)의 스키퍼 레드(Skipper Red) 2015는 그리스 에게해 제도(Aegean Islands)에 있는 크레타(Crete) 섬에서 재배한 코트시팔리(Kotsifali)와 만델라리아(Mandelaria) 포도로 만드는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PGI 크레타

크레타는 그리스의 포도 생산에 있어서 가장 크고 중요한 섬입니다. 해안가에 평야 지대가 있지만 크레타 토지의 일부에 불과하며, 섬의 형태에 따라 나란히 자리 잡은 높은 산들이 동에서 서로 섬의 척추를 형성합니다. 그리스 최남단에 있는 크레타는 그리스에서 가장 더운 기후를 가진 곳으로 산악 지대가 이 지역의 기후와 크레타 섬의 포도 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포도 재배자들은 해발 1,000m를 넘나드는 높은 고지에 포도밭을 가꿔서 에게 해의 다른 섬들은 누리기 어려운 서늘한 날씨의 혜택을 누리죠. 또한 대부분의 크레타 포도원은 고지대의 북쪽 경사면에 위치해서 아프리카에서 불어오는 뜨거운 남풍으로부터 포도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고원과 협곡으로 이뤄진 지형은 다양한 기후와 떼루아를 만들며, 뜨거운 기온은 가까운 바다와 산지의 높은 고도 때문에 완화됩니다.

반응형

 

크레타의 포도밭 면적은 그리스 전체 포도밭의 약 15%에 달합니다. 이 알짜배기 지역에는 이라클리온(Heraklion)과 차니아(Chania), 레팀노(Rethymno), 라씨씨(Lassithi) 같은 크레타의 주요 행정구역도 포함됩니다. 크레타의 토양은 대부분 점토와 석회석으로 구성되며 점토질 함량이 높은 지역이 많습니다. 토양의 비옥도는 평범하며, 산의 경사 면은 평야 지대보다 토질이 떨어집니다.

크레타에는 일곱 개의 와인 생산지가 있으며, 그중 다섯은 이라클리온과 가깝고 나머지는 라씨씨 지역의 씨티아(Sitia) 마을에 있습니다.

크레타는 고급 와인을 만들 수 있는 토착 품종이 풍부하며, 많은 크레타 와인 생산자들이 이 품종들의 잠재력을 활용하고 싶어 합니다. 다프니(Dafni)와 플리토(Plyto) 같은 일부 청포도는 포도밭에서 거의 볼 수 없지만, 빌라나(Vilana)와 비디아노(Vidiano) 같은 청포도와 레드 와인용의 리아티코(Liatiko), 만딜라리아(Mandilaria), 코트시팔리(Kotsifali) 포도는 포도밭에서 제일 중요한 품종입니다. 국제 품종도 크레타의 포도밭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시라(Syrah) 같은 프랑스 론(Rhone) 지역 포도는 PGI 크레타의 지역 명칭을 달고 단일 품종, 또는 블렌드 와인으로 만들어집니다.

 

 

2. 와인 생산자

루 와이너리는 크레테의 이라클리온에서 남쪽으로 25㎞ 떨어진 후데치 마을 근처에 있습니다. 2002년에 설립된 가족 경영 부티끄 와이너리로 연간 생산량의 30%를 미국과 유럽에 수출하죠. 와이너리의 이름인 'Rhous'는 고대 그리스어로 '흐름'을 뜻하는 단어이며 지속적인 발전과 사람이 스스로를 발견하는 여러 방법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루 와이너리의 와인 철학은 "크레타의 토종 포도를 통해 독특한 떼루아의 표현과 품질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3. 와인 양조

스키퍼 레드는 코트시팔리와 만델라리아 포도를 각각 50%씩 섞어서 만듭니다. 두 포도 모두 크레테 섬에서 많이 재배하죠. 색이 옅은 코트시팔리는 지중해 품종 고유의 특성이 있으며 와인을 만들면 높은 알코올과 진한 붉은 과일 향, 적당한 산도가 나옵니다. 만델라리아나 시라 포도와 주로 혼합하고 와인에 산도와 탄닌감을 줍니다. 만델라리아는 가장 깊은 색을 가진 그리스 포도로 와인은 바디가 비교적 가볍고 향과 풍미도 약하지만, 산도와 탄닌은 풍부합니다. 그래서 주로 다른 품종과 혼합해서 사용하죠. 하지만 만델라리아만 사용한 와인 중에서 흥미로운 결과물이 나오는 것도 있습니다.

까다롭게 고른 두 포도를 3~4일간 낮은 온도로 저온 침용해서 향을 추출한 다음 알코올 발효합니다. 젖산발효는 오크통에서 이뤄지며 발효가 끝나면 225ℓ와 500ℓ 크기의 프렌치 오크통에서 8개월간 숙성하죠. 오크통 중에서 20%는 새 오크통을 씁니다.

담배와 검은 과일 향이 나며, 약하지만 좋은 나무 향이 납니다. 참치와 연어 스테이크,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숙성 치즈 등과 잘 맞습니다.

2017년 7월 3일에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