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그리스] 알레포 지역의 소나무에서 채취한 송진의 향 - Greek Wine Cellars D. Kourtakis Retsina of Attica NV

까브드맹 2018. 4. 15. 02:00

그리스 와인 셀러 D. 쿠르타키스 S.A 렛시나 오브 아티카 NV

그리스 와인 셀러 D. 쿠르타키스 S.A(Greek Wine Cellars D. Kourtakis S.A)의 렛시나 오브 아티카(Retsina of Attica) NV는 중부 그리스(Central Greece)의 PGI 렛시나 오브 아티카(Retsina of Attica)에서 사바티아노(Savatiano) 포도로 만든 그리스 전통 와인입니다.

 

1. 와인 생산자

그리스 와인 셀러 D. 쿠르타키스 S.A는 189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그리스 와인 역사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한 와이너리로 오늘날 아티카, 중앙 그리스, 펠로폰네소스, 크레타 등등 주요 와인 생산지에 포도밭이 있으며 에게해의 섬에 있는 포도 재배자들과 협력하고 있죠. 최신 양조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고도로 훈련된 노동력의 지원을 받으면서 다수의 토착 품종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는 그리스 와인 셀러 D. 쿠르타키스 S.A는 한마디로 "고대 포도에서 나온 현대 와인"을 생산하는 와이너리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와인 생산지와 와인 양조

렛시나 오브 아티카(Retsina of Attika)는 1979년에 와인 레이블에 원산지의 지리적인 표시를 부착할 수 있는 지역으로 지정되었고, 이제는 중부 그리스의 PGI 와인 생산지에 속합니다. PGI 렛시나 오브 아티카 와인의 생산지역은 아티카 현 전체를 포함합니다.

그리스에 "Retsina of"로 시작하는 PGI 생산지가 15개 될 만큼 렛시나 와인은 그리스의 대표적인 전통 와인 중 하나입니다. 렛시나 오브 아티카 와인은 알코올 발효 전이나 발효 중에 일반적으로 알레포 소나무(Aleppo Pine)로 알려진 피누스 할레펜시스(pinus halepensis) 종 소나무에서 추출한 송진을 넣어서 만듭니다. 송진은 와인 100ℓ당 최대 1㎏을 넣을 수 있고, 와인에 송진 향이 배이게 한 다음 제거됩니다.

쿠르타키스 S.A의 렛시나 와인에 사용한 사바티아노 포도는 아티카의 파르네스 산에 있는 북동향의 경사진 포도밭에서 수확한 것입니다. 일반적인 화이트 와인 양조법에 따라 발효하면서 역시 알레포 지역의 소나무에서 채취한 송진을 첨가해 향을 냈죠. 발효를 마무리하는 단계에서 와인을 다른 통으로 옮기면서 다른 침전물과 함께 송진을 제거했습니다.

나무와 송진 풍미가 있으며 특이하게 은단 향이 납니다. 식전주로 마셔도 좋고 향신료를 쓴 강한 풍미의 요리, 닭고기와 돼지고기 같은 백색육류, 생선 요리 등과 함께 해도 좋습니다.

2017년 7월 3일에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