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그리스] 그리스 전통 와인에서 나오는 향긋한 송진 향 - Tetramythos Winery Retsina NV

까브드맹 2018. 4. 14. 23:00

테트라미토스 와이너리(Tetramythos Winery)의 렛시나(Retsina) NV 와인은 그리스 펠로폰네소스(Peloponnese) 반도의 PDO 파트라(Patra)에서 재배한 로디티스(Roditis) 포도를 사용해서 만든 와인에 송진을 첨가해서 만들었습니다.

 

1. 와인 생산자

테트라미토스 와이너리는 펠로폰네소스 북쪽에 솟은 아로아니아 산의 경사면에 있는 에지알리아(Egialia) 지방의 아노 디아콥토(Ano Diacopeto) 마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와인 생산지인 PDO 파트라(Patra)는 펠레폰네소스의 북동부와 중앙부를 포괄한 지역으로 그리스에서 가장 큰 PDO 와인 생산지이죠. 대체로 작은 포도원들이 중간 이상의 고도에서 흩어진 섬처럼 연속적으로 퍼져있고, 에지알리아의 산악 지대는 파트라에서 풍광이 가장 아름다운 지역입니다. 이곳에선 로디티스(Roditis)와 사바티아노(Savvatiano) 같은 그리스 토착 청포도를 가장 많이 재배합니다.

해발 600~1,050m에 있는 테트라미토스 와이너리의 포도밭은 그리스 전역의 포도밭 중에서 가장 고지대로 미기후와 토양, 코린트만의 산들바람 덕분에 훌륭한 품질의 포도를 재배할 수 있습니다. 주로 토착 품종을 재배하지만, 글로벌 품종으로 만드는 와인도 만듭니다. 유기농 포도에 사람의 손길을 최소화한 양조기술로 만드는 테트라미토스 와이너리의 와인은 생산지의 떼루아를 반영하면서 독특한 풍미를 보여줍니다.

 

반응형

 

2. 와인 양조

렛시나 와인은 송진을 첨가해서 향을 더한 그리스 전통 와인입니다. 일찍이 기원전 3세기부터 작가들이 인용한 것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만들었을 겁니다. 원래 와인의 변질을 막으려고 송진을 넣은 것인데, 풍미가 좋아져서 하나의 양조법으로 자리 잡은 것입니다. 송진은 발효가 끝난 다음 와인이 덜 숙성했을 때 넣었다가 첫 번째 통 갈이를 할 때 제거합니다.

레이블에 그려진 그림처럼 점토로 만든 암포라 항아리에서 자연적으로 발효한 다음 젖산 발효까지 거쳤습니다. 예상대로 송진과 나무 향이 나지만, 거슬리지 않고 적당히 향기롭습니다. 훌륭하군요. 생산량은 매년 21,500병입니다.

짭짤하고 기름기 많은 생선 요리, 새우튀김, 생선튀김, 해산물, 초밥, 회 등과 잘 어울리는 맛입니다.

2017년 7월 3일에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