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포도 품종

[적포도] 보발 -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스페인 토종 포도

반응형

1. 특징

스페인 토종 포도인 보발(Bobal)은 레드 와인 양조에 사용하는 유럽종 포도(Vitis Vinifera)로 발렌시아(Valencia)의 우띠엘-레께나(Utiel-Requena) 지역이 고향입니다. 

보발은 비스듬히 선 채로 자라며, 길고 질긴 덩굴이 땅에 끌릴 정도로 뻗어 나가서 성장이 활발한 여름철엔 작업하기 까다로울 정도입니다. 하지만 때때로 땅을 뒤덮을 만큼 길고 무성하게 자라는 덩굴이 그늘을 만들어서 뜨거운 여름에 포도나무 밑의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해주죠.

불규칙한 원뿔꼴의 포도송이는 평균 크기가 중간 이상입니다. 포도알의 형태는 둥글고 크기는 중간 정도이죠. 사진에 나온 것처럼 껍질의 색은 명암도가 강하지만, 과육엔 색이 없습니다. 포도는 과즙이 풍부하고 기분 좋은 산미와 탄닌이 있으며 상쾌하고 독특한 향이 납니다. 

포도즙에 색소와 탄닌이 많은 보발은 다른 포도와 섞거나 숙성하기에 적합하고, 다른 품종과 비교해서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의 평균 함유량도 높은 편입니다. 보발 와인은 과일 향이 많이 나고 산도가 높으며 알코올은 11℃ 정도로 낮은 편입니다. 레드 와인 뿐만 아니라 로제 와인(Rose Wine)으로도 많이 생산합니다.


2. 역사

보발(Bobal)이란 이름은 황소의 형태를 뜻하는 라틴어인 "보발레(bovale)"에서 유래한 것으로 15세기에 자우메 로즈(Jaume Roig)가 쓴 "Espill o llibre de les dones"라는 기록에서 처음 언급됩니다. 같은 이름을 가진 희귀한 청포도로 있습니다.

3. 재배지

스페인 포도 산업에 관한 등록 자료인 레지스트로 비티꼴라 에스빠뇰(Registro Viticola Espanol)에 의하면 2004년 6월 31일 현재 보발 품종은 아이렌(Airen, 305,000ha, 27%)과 뗌프라니요(Tempranillo, 190,000ha, 17%)에 이어서 세 번째로 많이 재배하는 포도로 총생산 면적은 90,000ha에 이르며 스페인의 전체 포도 생산량 중 8%를 차지합니다. 

주요 재배지는 우띠엘-레께나로 전체 수확량의 약 90%를 차지하죠. 지중해 해안에서 80km 떨어진 우띠엘-레께나는 해발 700m에서 900m의 고지대로 연간 강수량 430mm 정도밖에 안돼서 매우 건조합니다. 지중해성 기후와 대륙성 기후가 뒤섞인 곳으로 겨울은 매우 길고 추우며, 4월에서 5월까지 늦서리가 내리면서 밤낮으로 극심한 일교차가 있는 곳이죠. 하지만 보발은 국지성 기후에 잘 적응하고 극단적인 날씨와 질병에도 잘 버티는 품종이라서 우띠엘-레께나의 혹독한 기후에서도 매우 활기차게 자라며 수확량도 많습니다. 보발은 싹을 늦게 틔워서 서리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천천히 느리게 익어서 포도알에 산미를 보존할 수 있죠. 


보발은 발렌시아(Valencia)와 쿠엥카(Cuenca), 알바체떼(Albacete)의 포도 농업에서도 중요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스페인의 다른 여러 지역에서도 적지만 보발을 재배하며 생산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라 만차(La Manchuela)

리베라 데 구아디아나(Ribera de Guadiana) DO의 몇몇 포도원

알리칸떼 DO(Alicante) DO

머시아(Murcia)

깜포 데 보르하(Campo de Borja)

깔라따유드(Calatayud)

까리네냐(Cariñena)

발데하롱(Valdejalón)

남부 프랑스의 로즈롱(Rosellón)과 이탈리아의 사르디니아(Sardinia)에서도 소량 재배합니다.

4. 이름 

보발도 뗌프라니요처럼 이름이 여러 가지입니다. 보발을 가리키는 이름들로는

Bobos, Rajeno, Requena, Espagnol, Benicarlo, Provechón, Valenciana, Carignan d'Espagne, Balau, Balauro, Tinto de Requena, Coreana, Provechón, Tonto de Zurra, Requenera, Requení, Requeno, Valenciana Tinta

등이 있습니다. 꼬레아나(Coreana)라는 이름도 보이지만, 당연히 우리나라하고는 아무 상관 없는 이름입니다.

<참고 자료>

1. 영문 위키피디아 보발 항목

2. 기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