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그리스] 스파이시한 식물성 풍미 - Cambas Winery Syrah 2013

까브드맹 2018. 3. 31. 02:30

캄바스 와이너리 시라 2013

캄바스 와이너리(Cambas Winery)의 시라(Syrah) 2013은 펠로폰네소스(Peloponnese) 반도에서 재배한 시라(Syrah) 포도로 만든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시라 포도

유럽에선 시라, 호주를 비롯한 신대륙에선 쉬라즈(Shiraz)라고 부르는 이 포도의 특징은 "강렬한 향신료 향과 탄닌 맛"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라/쉬라즈로 만든 와인은 감칠맛이 뛰어나고 달콤한 과일 향을 풍기며 때때로 매콤할 때도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맛을 한꺼번에 담아내기도 하죠. 가장 강렬한 맛을 풍기는 시라/쉬라즈 와인은 짙은 빛깔을 띠고 탄닌 맛과 여러 가지 향을 내지만, 숙성 과정에서 달콤한 블랙커런트와 라즈베리 향이 나오며 벨벳처럼 부드럽게 씹히는 식감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시라의 진보랏빛 포도알은 까베르네 소비뇽만큼 껍질이 두껍지는 않지만, 풀 바디 와인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탄닌을 가졌습니다. 산미가 풍부하고, 당분도 많아 알코올 도수가 높게 나오죠. 그래서 시라 와인은 5~10년 정도 지나면 충분히 숙성되지만, 그 이상으로 오랫동안 숙성하고 보관할 수 있습니다. 와인의 색은 초기엔 자주색이다가 숙성하면서 점점 루비와 석류석 색으로 변해갑니다.

시라를 대표하는 향은 검은 후추 향입니다. 이때 후추 향은 오뚜기 후추에서 나오는 향이 아니라, 통후추를 갈았을 때 맡을 수 있는 풋풋하고 매운 향입니다. 또 하나의 특징적인 향은 호주 쉬라즈에서 맡을 수 있는 유칼립투스 향입니다. 달고 시원해서 바닐라와 박하를 섞어 놓은 듯한 향이죠. 그 밖에 블랙베리와 산딸기 같은 과일, 제비꽃, 연기, 토스트, 숯, 가죽, 타르, 고기 등이 시라 와인의 대표적인 향입니다.

반응형

 

2.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와인 생산지

그리스 본토의 최남단에 있는 펠로폰네소스 반도는 매우 중요한 포도 생산지이며, 일반적으로 이오니아 해의 섬과 함께 분류됩니다. 펠로폰네소스는 화이트 와인을 주로 만들지만 그리스 최고 수준의 레드 와인도 일부 생산합니다. 최고의 화이트 와인 생산지는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중심에 있는 만디니아(Mantinia)이며, 코린트의 북동쪽 끝에 가까운 네메아(Nemea)는 그리스 최대의 단일 레드 와인 생산지입니다.

만디니아는 이국적인 모스코필레로 와인만 생산합니다. 껍질이 핑크색이지만 주로 화이트 와인으로 만들어지는 모스코필레로 와인은 매우 우아하고 산뜻하며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주로 식전주로 마시는 가벼운 드라이 와인으로 만들어지지만 세미 드라이, 또는 스파클링 와인도 생산됩니다. 모스코필레로 와인은 청량하고 상쾌한 산미와 함께 감귤류 같은 산뜻한 과일과 진한 꽃 풍미가 나옵니다. 알코올 도수는 보통 12.5%로 낮은 도수에 비해 놀랍도록 풍부한 맛을 가졌습니다.

펠로폰네소스 북쪽 해안의 아헤아(Achaia)는 몇 개의 와인 생산지를 포함한 또 하나의 중요한 포도 생산 중심지입니다. 주요 도시인 파트라스는 "마브로다프네 오브 파트라스(Mavrodaphne of Patras)"는 그리스에서 가장 유명한 스위트 레드 와인이 나오는 곳입니다. 이곳의 스위트 레드 와인은 주정을 강화한 뱅 두 나뚜렐(Vin du Naturel) 스타일로 몇 년 동안 오크 숙성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시라 포도의 특징이 별로 드러나지 않으며, 후추향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다만 저렴한 시라 와인에서 맛볼 수 있는 스파이시한 식물성 풍미는 살아있습니다. 캄바스의 세 와인 중에서 제일 거친 느낌이지만, 탄닌은 부드럽습니다. 곱창처럼 풍미 강한 고기요리와 먹으면 좋을 듯합니다. 수블라끼 같은 그리스 꼬치 요리에도 잘 어울릴 듯하네요.

2015년 12월 5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