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향은 라즈베리 맛은 크랜베리 - Chambolle-Musigny Domaine Perrot Minot 2008

까브드맹 2017. 10. 23. 07:00

도멘 페로 미노 샹볼-뮈지니 2008

도멘 페로 미노(Domaine Perrot Minot)의 샹볼-뮈지니(Chambolle-Musigny) 2008은 부르고뉴 꼬뜨 드 뉘(Cote de nuits)에 있는 샹볼-뮈지니 AOC의 포도밭에서 기른 피노 누아(Pinot Noir)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샹볼-뮈지니

샹볼-뮈지니는 마을 안에 그랑 크뤼 포도밭인 뮈지니(Musigny)와 본 마르(Bonnes Mares)가 있습니다. 이 두 밭은 비록 샹볼-뮈지니 마을에 있지만 독자적인 AOC로 분류되어 와인 레이블에 포도밭의 이름이 붙습니다. 그랑 크뤼 다음 가는 프르미에 크뤼 포도밭은 25개가 있습니다. 프르미에 크뤼 밭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신의 물방울에도 나왔던 "레 자무레즈(Les Amoureuses)"와 "레 샤름(Les Charmes)"입니다. 각각 "사랑"과 "매력"이란 뜻인 두 밭에선 최고의 프르미에 크뤼 등급 와인이 생산되죠. 특히 레 자무레즈는 뮈지니 와인과 매우 비슷한 맛과 향이 나와서 종종 끌로 드 부조(Clos de Vougeot)나 꼭똥(Corton)의 좀 떨어지는 그랑 크뤼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됩니다.

샹볼-뮈지니의 포도밭은 낮은 능선을 따라 자리하며, 좁게 드러난 이회암 위를 토사와 돌 부스러기가 덮고 있습니다. 이 토양이 샹볼-뮈지니 와인이 가진 힘의 원천이죠. 2008년 기준으로 포도밭 면적은 152.23헥타르였고, 6,044 헥토리터의 와인이 생산되었습니다. 병으로 환산하면 약 80만 병 분량이 됩니다.

샹볼-뮈지니의 레드 와인은 꼬뜨 드 뉘의 레드 와인 중에서 가장 여성적인 와인으로 강인한 기운보다 꽃 향기가 나오는 우아한 스타일로 묘사되곤 합니다. 샹볼-뮈지니 AOC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세요.

반응형

 

2. 도멘 페로 미노

도멘 페로 미노는 19세기 중반에 설립되었습니다. 샹볼-뮈지니의 시구트(Sigaut) 가문과 모레-생 드니(Morey Saint-Denis)의 모리조(Morizot) 가문의 포도밭은 알렉상드르 모리조의 미망인인 레오니(Leonie)가 시구트와 재혼하면서 함께 관리됩니다. 시구트와 레오니의 딸인 에스터 모리조(Esther Morizot)가 군인인 아미디 메름(Amédée Merme)과 결혼했고, 아미디는 처가의 포도밭을 관리하고 확장했으며, 두 사람의 아들인 아르망(Armand)이 와이너리를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아르망에겐 딸이 넷 있었고, 장녀인 마리-프랑스(Marie-France)와 남편인 앙리 페로 미노(Henri Perrot Minot)가 부친의 유산을 물려받으면서 도멘 페로 미노가 탄생합니다.

도멘 페로 미노에선 피노 누아로 레드 와인만 만듭니다. 샹베르땅을 포함한 그랑 크뤼 와인, 쥬브레 샹베르땅과 샹볼-뮈지니를 포함한 5개 마을의 프르미에 크뤼 와인, 4개 마을의 빌라쥬급 와인을 생산합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제법 진한 루비색입니다. 감미로운 붉은 베리 향과 살짝 풋풋한 허브 향이 섞여 나옵니다. 생나무 향과 함께 스위트 스파이스의 달고 부드러운 향도 살짝 퍼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향이 점점 시원하게 느껴집니다.

매우 부드럽고 점차 힘과 탄닌이 느껴집니다. 마치 탄력 있는 비단 같습니다.

아주 멋지고 강한 산미에 잘 익은 붉은 베리류의 풍미가 함께 나옵니다. 향은 라즈베리인데 맛은 크랜베리네요. 라즈베리와 허브 풍미도 살짝 맛볼 수 있고, 마른나무 느낌도 조금 섞여 있습니다. 여운은 길게 이어지지만, 붉은 과일 위주로 조금 단순합니다.

우아한 산미와 부드럽고 힘 있는 탄닌, 와인에 활력을 불어넣는 13%의 알코올이 균형을 이룹니다. 양고기와 소고기 스테이크, 갈비찜이나 비프 부르기뇽, 소고기 등심과 안심 구이, 숙성 치즈 등과 잘 맞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A-로 가격 상관없이 기회가 되면 꼭 마셔봐야 할 뛰어난 와인입니다. 2017년 10월 11일 시음했습니다.

 

[프랑스] 부르고뉴 > 꼬뜨 도르 > 꼬뜨 드 뉘(Côte de Nuit) > 샹볼-뮈지니(Chambolle-Musigny)

1. 샹볼 뮈지니의 포도밭 샹볼 뮈지니는 부르고뉴 꼬뜨 드 뉘(Côte de Nuits)의 와인 생산지입니다. 마을 안에 그랑 크뤼 포도밭인 뮈지니(Musigny)와 본 마르(Bonnes Mares)가 있죠. 두 밭는 비록 샹볼 뮈

aligalsa.tistory.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