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포도 품종

[적포도] 돌체토 - 과일 풍미 넘쳐나는 조생종 포도

반응형

1. 특징 

돌체토는 이탈리아 북서쪽에 있는 피에몬테(Piemonte) 지방의 토착 포도로 바르베라보다 더 서늘하고 높은 곳에서 자랍니다. 이탈리아어로 돌체토는 ‘약간 단 것’이라는 뜻이지만, 어느 정도의 당도를 뜻하길래 포도 이름이 여기에서 유래했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근거 자료는 없습니다. 그래서 포도가 재배되던 언덕 이름에서 명칭이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죠. 어떤 경우든 돌체토 와인은 거의 달지 않고 드라이합니다. 돌체토 와인은 탄닌과 과일 풍미가 많지만, 산도는 보통이거나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대개 출시 후에 1~2년 이내에 마셔야 제맛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역사

한 학설에 따르면 돌체토는 프랑스에서 기원하여 11세기에 피에몬테의 몽페라토(Monferrato)로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이와 대립하는 학설에서는 이 포도가 피에몬테의 돌리아니(Dogliani) 마을에서 기원했다고 주장합니다.

1593년 돌리아니 자치구의 법령을 보면 '성 매튜의 날(Saint Matthew's Day) 이전에는 도제띠(dozzetti) 포도 수확을 금지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물론 이례적으로 허가하는 때도 있긴 했죠. 학자들은 여기에 나온 도제띠 포도가 이 지역 사투리로 여전히 두제(duzet), 또는 두세(duset)로 불리는 돌체토가 아니냐고 추측합니다. 

1633년의 문서에는 발렌자(Valenza)의 아르보레오(Arboreo) 가문의 셀러에 들어간 돌체토 와인의 존재가 나와 있습니다. 1700년에는 백부장 바르나바(Barnaba)가 영국의 앤 여왕(Queen Anne)에게 돌체토 와인을 선물로 보냈습니다.

3. 이탈리아의 재배지

돌체토 포도는 대부분 이탈리아의 피에몬테 지방에서 재배합니다. 그곳의 수많은 와이너리에서는 네비올로(Nebbiolo)나 바르베라(Barbera) 와인이 숙성하기 전에 와이너리 운영 자금을 벌고자 조금 입지가 안 좋은 포도밭에서 재배한 돌체토로 짧게 숙성한 와인을 만들어 판매하죠. 돌체토 와인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곳은 알바(Alba)와 오바다(Ovada) 지역이지만, 돌체토 와인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 곳은 쿠네오(Cuneo) 지방의 돌리아니 마을과 디아노 달바(Diano d’Alba) 마을입니다. 돌체토 포도는 리구리아(Liguria)에서는 오르메아스코(Ormeasco)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올트레포 파베세(Oltrepò Pavese)에서는 네비올로(Nebbiolo) 혹은 니비에우(Nibièu)라고 부릅니다.

돌체토 100%로 만드는 이탈리아 와인은 최소 11.5% 이상의 알코올이 나와야 하고, 수페리오레일 경우엔 12.5% 이상의 알코올을 포함해야 합니다. 피에몬테에서 돌체토 와인과 관련된 DOC는 2005년 DOCG로 승격한 돌체토 디 돌리아니(Dolcetto di Dogliani), 돌체토 다퀴(Dolcetto d'Acqui), 돌체토 달바(Dolcetto d'Alba), 돌체토 다스티(Dolcetto d'Asti), 돌체토 델레 랑게 몬레가레시(Dolcetto delle Langhe Monregalesi), 돌체토 디 디아노 달바(Dolcetto di Diano d'Alba), 돌체토 오바다(Dolcetto d'Ovada), 그리고 랑게 돌체토(Langhe Dolcetto)가 있습니다. 

4. 이탈리아 이외의 생산지 

이탈리아 이외의 지역에서 돌체토는 다른 이름으로 불립니다. 사부아(Savoie)에서는 두세 누아르(Douce Noire), 캘리포니아에서는 차르보노(Charbono)라고 부르죠. 그러나 U.C 데이비스 대학에서 유전자 검사를 해본 결과, 두세 누아르와 차르보노는 사실 돌체토가 아닐뿐더러, 두 포도 역시 서로 다른 품종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사부아와 캘리포니아의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돌체토를 두세 누아르와 차르보노라고 부릅니다. 

캘리포니아의 돌체토는 이탈리아계 이민이 처음 소개했고, 점차 경작지가 확대되어 오늘날에는 로디(Lodi) AVA, 멘도치노 카운티(Mendocino County), 러시안 리버 밸리(Russian River Valley) AVA, 나파 밸리(Napa Valley) AVA, 산타 크루즈 마운틴스(Santa Cruz Mountains) AVA, 산타 리타 힐즈(Sta. Rita Hills) AVA, 샌타바버라 카운티(Santa Barbara County)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오리건(Oregon)주의 움프쿠아 밸리(Umpqua Valley) AVA와 남부 오리건(Southern Oregon) AVA, 그리고 뉴 멕시코(New Mexico)와 펜실베니아(Pennsylvania)에서도 일부 재배합니다.  

호주에서는 자라는 돌체토 나무들은 굉장히 오래된 것들인데, 그중에는 1860년대에 심은 것도 있습니다.

5. 색과 향

돌체토 와인은 말린 서양자두(prune) 풍미가 조금 나타나는 블랙 체리와 감초 향을 풍기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몬드가 떠오르는 씁쓸한 뒷맛을 지녔습니다. 달콤함을 뜻하는 이름과 달리 와인은 보통 드라이합니다. 포도의 탄닌은 와인이 독특하고 씁쓸한 뒷맛을 갖게 해주며, 진한 보라색의 포도 껍질은 많은 양의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서 어두운 색조의 와인을 만들 때도 침용 시간을 짧게 가져도 됩니다. 껍질 접촉 시간의 많고 적음이 와인 안의 탄닌 양을 결정하기에 대부분의 와인 생산자들은 침용 시간을 가능한 한 짧게 하려고 합니다.

6. 어울리는 음식

돌체토는 주로 가볍고 편한 스타일의 와인으로 만듭니다. 그래서 파스타나 피자와 함께 마시면 아주 좋죠. 그밖에 살라미, 앤초비를 넣은 음식, 카프레제(Caprese), 프리타타(Frittata), 치오피노(Cioppino, 생선 스튜) 등과 잘 맞습니다.

<참고 자료>

1. 영문 위키피디아 돌체토 항목

2. 휴 존슨, 젠시스 로빈슨 저, 세종서적 편집부, 인트랜스 번역원 역, 와인 아틀라스_The World Atlas of Wine, 서울 : 세종서적(주), 2009

3. 크리스토퍼 필덴, 와인과 스피리츠 세계의 탐구_Exploring the World of Wines and Spirits, 서울 : WSET 코리아, 2005

4. 기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