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음회&강좌

그리스 부따리_Boutari&끼르야니_Kir-Yianni 와인 시음회

까브드맹 2016. 3. 20. 12:00

지난 3월 15일 남산 기슭에 자리잡은 <촛불1978> 레스토랑에서 그리스 와이너리인 부따리와 끼르야니의 와인 시음회가 열렸습니다. 동일와인코퍼레이션의 대표이자 그리스와인센터의 센터장이신 유병찬 대표님께서 주최하신 시음회였는데요, 저도 초대를 받아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촛불1978 레스토랑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레스토랑이자 38년의 역사 동안 100만쌍이 넘는 많은 분들이 프로포즈를 하고 사랑의 결실을 맺어온 공간”이라고 합니다. 오래되었지만 전혀 낡은 느낌이 안들고, 아늑하면서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이더군요.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사진과 아래의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촛불1978 레스토랑 홈페이지 : http://www.candle1978.com

이날 시음회에선 부따리 와이너리의 담당자가 나와서 와인을 설명하면서 서브를 했고, 유병찬 대표님께서 통역을 해주셨습니다. 부따리&끼르야니 와이너리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줬는데, 관련 내용은 다음 번 포스트에서 안내 자료를 통해 올리기로 하고, 이번 포스트에선 시음회에서 서브된 와인에 대한 시음기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음 순서대로 올립니다.

1. 끼르야니 파랑가 스파클링_Kir-Yianni Paranga Sparkling NV

아민데온_Amyndeon에서 수확된 샤도네_Chardonnay, 시노마브로_Xinomavro, 모스카토_Moscato를 블랜딩해서 만들었습니다. 탱크에서 2차 발효를 하는 샤르마 방식_Charmat method을 사용했고요. 

미세한 버블을 보여줬고, 사과와 달콤한 누룩향이 나면서 살짝 단 뉘앙스가 있습니다. 여운에서는 이스트 향기가 두드러졌고, 버터 스카치 향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산도는 중간 정도. 기분좋은 씁쓸함이 있습니다. 전채 요리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2. 끼르야니 아카키스 스파클링_Kir-Yianni Akakies Sparkling 2014

아민데온_Amyndeon에서 재배된 시노마브로만 사용해서 만든 드라이 로제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파랑가 스파클링처럼 탱크에서 2차 발효했습니다. 

덜 익은 딸기와 베리류 과일의 여린 향이 나고, 붉은 풋사과의 뉘앙스도 있습니다. 또 푸릇푸릇하지만 비리지는 않은, 그런 싱그러운 풀 내음이 있고요. 드라이한 맛에 적당한 산미를 지녔고, 미미하게 탄닌 느낌도 납니다. 여운은 씁쓸하지만 기분 좋은 느낌을 전해줍니다. 너무 두텁지 않고 산뜻한 맛을 지닌 스파클링 와인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달달한 붉은 과일향이 점점 진해집니다. 스파이시한 풍미를 지닌 동아시아 요리와 어울릴 것 같습니다.

3. 부따리 크레티코스 화이트_Boutari Kretikos White 2014

크레타 섬에서 재배된 빌라나_Vilana를 중심으로 트랍사티리_Thrapsathiri, 플리토_Plyto, 다프니_Dafni를 블랜딩 했습니다. 

처음에 살짝 돌 내음이 나면서 이내 싱그러운 풀 내음이 납니다. 미세한 배 향과 연한 나무의 풍미도 느껴지고, 둥글둥글~한 느낌이 전해집니다. 마시기 편한 와인이지만 인상적이진 않군요. 그만큼 무난하고 대중적인 스타일이어서 여러 음식과 두루 맞을 듯 하며, 특히  해산물 요리에 좋을 것 같습니다.

4. 부따리 모스코필레로_Boutari Moschofilero 2013

만티니아_Mantinia에서 수확된 그리스 토착 품종인 모스코필레로를 사용해서 만든 화이트 와인입니다. 가격 좋고 맛도 좋은 화이트 와인이죠.

라이찌와 노란 과일향이 나면서 살짝 모과의 뉘앙스도 풍깁니다. 기분 좋은 산미에 훌륭한 품질을 지녔고, 미네랄 느낌도 약간 있습니다. 드라이하지만 과일 풍미로 인해 살짝 단 느낌이 나고, 여운에선 기분 좋은 쓴맛이 혀를 살짝 터치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느낌이 달라지는 복합적 풍미를 지닌 와인으로 초밥과 함께 먹으면 잘 어울릴 듯 합니다.

5. 시갈라스 산토리니_Sigalas Santorini 2012

산토리니 섬에서 재배된 아시리티코_Αssyrtiko 포도를 100% 사용해서 만들었습니다. 

색상은 앞서 나온 와인에 비해 다소 진합니다. 우아한 나무향에 스위트 스파이스와 바닐라 향이 나고, 시간이 지나면서 밀키_milky한 향이 두드러집니다. 높은 산도를 지닌 풀바디 와인으로 연한 소나무 풍미가 있습니다. 이태리 전통 화이트 와인이 떠오르는 묵직한 질감을 지녀 닭고기나 칠면조 같은 백색육 요리와 함께 하면 좋을 듯 합니다. 

6. 끼르야니 크티마 끼르야니 사마로페트라 빈야드_Kir-Yianni Ktima Kir-Yianni Samaropetra Vineyard 2014 

쇼비뇽 블랑_Sauvignon Blanc과 그리스 포도인 로디티스_Roditis를 반반씩 섞어서 만들었습니다. 

쇼비뇽 블랑 특유의 구즈베리향이 나면서, 쇼비뇽 블랑 와인과는 다른, 독특한 느낌을 지녔습니다. 미네랄과 풀내음이 나는 가운데 산뜻하고 감칠맛 나는 산미를 지녔고 밸런스도 훌륭합니다. 신선한 사과 풍미와 돌 느낌이 섞인 깔끔한 맛이며, 길고 기분 좋은 여운을 느끼게 해줍니다. 이날 마신 와인 중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와인.

7. 끼르야니 페트라_Kir-Yianni Petra 2013

해발 700미터의 아민데온 포도밭에서 키운 로디티스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둥글둥글한 느낌의 향에 약한 단 내음이 나고, 싱그러운 풀 내음도 느껴집니다. 적당한 산미에 미네랄과 흰 과일의 조화로운 풍미를 지녔고, 부드러우면서 살짝 단 느낌이 있습니다. 그냥 마셔도 좋지만 음식과 함께 할 때 맛이 더 살아납니다. 

 

8. 부따리 크레티코스 레드_Boutari Kretikos Red 2013

크레타 섬에서 재배된 코트시팔리_Kotsifali와 만딜라리아_Μandilaria를 블랜딩해서 만들었습니다. 

서양 자두와 체리 향 속에 나무 향이 약간 스며 있습니다. 맛을 보면 풋풋한 허브 풍미와 함께 라즈베리 같은 붉은 과일의 후루티한 풍미가 있습니다. 산미는 산뜻하고 좋지만 탄닌은 약한 편이라 바디는 라이트에서 미디엄 정도입니다. 역설적으로 이러한 점이 다양한 음식과 어울리게 해주죠. 심지어 흰살 생선과 함께 먹어도 부담 없습니다. 한마디로 매우 편한 와인!

9. 부따리 네메아_Boutari Nemea 2013

이 와인은 홈페이지에 정보가 없습니다. 다만 네메아가 생산지이기 때문에 사용 품종은 아요르이티코_Agiorgitiko인 것 같습니다.

진한 레드 체리와 라즈베리향, 여기에 블랙커런트 향이 약하게 납니다. 살짝 거칠면서 진한 산미를 지녔는데 힘은 다소 약하네요. 다양한 검붉은 과일 풍미 속에 허브 풍미가 스며 있습니다. 부드럽고 편한 느낌을 주며 여운의 길이는 중간 정도. 깔끔하고 깨끗한 와인이지만 복합적인 풍미는 다소 약합니다.

10. 끼르야니 파랑가 레드_Kir-Yianni Paranga Red 2012

메를로_Merlot 50%, 시노마브로_Xinomavro 25%, 시라_Syrah 25%를 블랜딩해서 만든 와인입니다. 

진한 블랙베리와 블랙커런트 향, 말린 붉은 과일 향이 납니다. 맛을 보면 산미가 풍부하고, 탄닌은 부드러우면서 뛰어난 질감을 지녔습니다. 진한 검은 과일 속에 오크와 스파이시한 향신료 풍미를 지녔고, 제법 긴 여운이 느껴집니다. 좋은 밸런스를 지녔고, 외유내강이란 단어가 떠오릅니다.

11. 끼르야니 크티마 끼르야니 이아나코호리 힐스_Kir-Yianni Ktima Kir-Yianni Yianakohori Hills 2012

이아나코호리 언덕의 포도밭에서 수확한 시노마브로 50%, 메를로 30%, 시라 20%를 블랜딩해서 만들었습니다. 수퍼 투스칸처럼 유럽 각국의 토착 품종에 글로벌 품종을 섞는 시도가 좋은 결과를 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와인 역시 그런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크리미하면서 고소한 향이 나고, 블랙베리나 블랙체리 같은 검은 과일향이 풍부하죠. 우아하면서 강한 탄닌은 입안에 기분 좋은 떫은 맛을 길게 남겨주는데, 이것이 긴 여운 속에서 나무의 질감을 남겨줍니다. 밸런스 역시 굿!

12. 부따리 나우싸 레드_Boutari Naoussa Red 2013

“그리스 최초의 병입 와인으로서 그리스 레드 와인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되어 있는 와인입니다. 약 6세대에 걸쳐서 와인을 막 시작하는 젊은이들이나 경험이 많은 와인 애호가들 모두에게 그 일관된 품질 때문에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나우싸 와인의 특징은 짙은 붉은 색과 강한 개성에 있습니다. 나우싸 와인은 블랙베리, 자두, 태양빛 아래서 익어가는 토마토와 같은 숙성된 잘 익은 과일의 맛을 갖고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계피와 오크향을 전달해 줍니다. 풍부한 바디감과 균형잡힌 맛을 느낄 수 있고, 목넘김 후에 부드러운 탄닌감이 일품입니다.”

시노마브로 100%. 레드 체리와 레드커런트의 향이 하나 가득 풍기며, 나무 향도 살짝 피어오릅니다. 드라이한 맛에 살짝 거친 산미가 매력적이며, 탄닌은 매우 건조하게 느껴집니다. 말린 붉은 과일과 메마른 나무 풍미가 드러나며, 기분 좋은 씁쓸함을 지녔습니다.

13. 끼르야니 람니스타_Kir-Yianni Ramnista 2011

“오크통 장기숙성의 특징인 감초와 생강 향, 견고한 구조와 오랫동안 끌고 가는 억센 탄닌감과 함께 숙성된 딸기, 체리, 그리고 블랙페퍼향, 과일향의 끝맛은 시노마브로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아한 나무와 향긋한 스파이스 향 속에서 잘 익은 레드 체리 향이 퍼집니다. 부드러우면서도 세련된 붉은 과일향이 펼쳐지죠. 맑고 깨끗하면서 존재감 있는 바디, 강하면서 조화로운 산미, 기분 좋은 떨떠름, 길고 우아한 여운. 매우 뛰어난 밸런스를 지녔습니다. 굉장히 복합적인 풍미를 지닌 와인으로 후반에는 고소하고 달콤한 바닐라와 볶은 견과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마실 때마다 만족하는 와인.

14. 끼르야니 히어로_Kir-Yianni Hero 2009

“히어로는 과일향과 적정한 산도, 그리고 풍부한 탄닌감을 나타내기 위해서 블랜드 되었습니다. 세계적인 추세의 메를로와 그리스의 고급 시노마브로 품종은 탁월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2009년 히어로는 특히 숙성이 잘되어 풍부한 향과 풀바디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메를로 60%에 시노마브로 40%를 블랜딩해서 와인 애호가들에게 좀더 익숙한 맛을 지녔습니다. 크리미하고 고소한 카카오 향과 바닐라 향, 볶은 견과류의 향이 특징적이며, 우아한 나무와 매우 진한 붉은 과일향이 천천히 뿜어져 나옵니다. 묵직하고 진한 풀바디 와인으로 우아하고 부드러운 산미와 탄닌의 느낌이 좋죠. 진하고 깔끔한 맛을 지녔고, 검은 과일 속에서 향나무와 헤이즐넛의 풍미가 드러납니다. 강한 느낌과 길게 이어지는 우아하고 복합적인 여운 또한 일품입니다.

15. 끼르야니 디아포로스_Kir-Yianni Diaporos 2011

“깊고 붉은 색깔, 탁월한 볼륨감, 거친, 억센 구조, 그리고 프랑스 오크통 숙성의 특징인 강한 붉은 과일의 향, 제비꽃과 바닐라 향은 이아나코호리 포도밭의 5변 구역의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산 디아포로스는 시노마브로의 모든 특징을 보여주고 있으며, 지난 기간 동안 생산된 와인 중 최상의 와인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산도는 순화되고 그 풍부한 캐릭터는 더 돋보일 것입니다.”

시원한 향나무 속에서 향긋한 레드 체리와 레드 커런트, 라즈베리 같은 붉은 과일 향이 퍼집니다. 상큼하고 깨끗하면서 풍부한 산미와 입안을 가득 채우지만 거슬리지 않는 탄닌, 뒤에 남는 기분 좋은 떨떠름이 훌륭합니다. 긴 여운 속에선 향긋한 나무와 과일의 풍미가 이어지죠. 밸런스가 아주 좋습니다.

16. 부따리 레가시 1879_Boutari Legacy 1879 2007

“1879년은 부따리 패밀리의 역사가 나우싸에서 시작된 때입니다. 135년의 경험과 실험 정신, 시노마브로에 대한 깊은 지식은 나우싸의 트리로포 지역에서 최상의 포도밭 경작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로써 최상의 고급 와인인 1879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1879는 장기간 보존 가능성 뿐만 아니라 맛과 라벨의 디자인에서 감탄을 자아내게 합니다.”

우아하고 그윽한 삼나무 향 속에 약간의 동물성 향과 식물성 수지 내음이 스며있습니다. 기름지면서 풍부한 질감과 함께 우아하면서 세련된 산미, 매끄러우면서도 뒤에 남는 탄닌의 느낌이 좋습니다. 볶은 견과류 같은 고소한 풍미에 검은 과일의 풍미, 흑단 같은 우아한 나무의 풍미 또한 훌륭하죠. 한마디로 고고한 와인.

부따리와 끼르야니 와이너리에 대해 좀더 알고 싶으시면 아래의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부따리 와이너리 : http://www.boutari.gr/en/main.php

끼르야니 와이너리 : http://kiryianni.g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