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미국] 오레곤 1급 와이너리의 피노 누아 와인 - Argyle Reserve Pinot Noir 2005

까브드맹 2013. 9. 2. 06:00

아가일 리저브 피노 누아 2005

1. 아가일 와이너리(Argyle Winery)

미국에서 와인 생산지로 가장 유명한 곳은 서부의 캘리포니아이지만 캘리포니아와 경계를 접한 오레곤(Oregon) 역시 고품질 와인 생산지로 명성이 높습니다. 오레곤주에는 포도 재배에 알맞은 와인 생산지가 몇 군데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생산지가 윌라멧 밸리(Willamette Valley)입니다. 오레곤 와인과 윌라멧 밸리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세요.

윌라멧 밸리에 있는 아가일 와이너리(Argyle Winery)는 1987년부터 피노 누아(Pinot noir)와 샤르도네(Chardonnay) 와인을 만들었고, 전통 방식으로 만드는 스파클링 와인도 생산해 왔습니다. 윌라멧 밸리의 기후가 피노 누아와 샤르도네가 늦게까지 익는데 적합하고, 햇볕을 잘 받을 수 있도록 경사지에 밭을 일구어 적은 수확량으로 품질 좋은 와인을 생산한 결과 와인 전문지인 와인 스펙테이터(Wine Spectator)는 2000년에 아가일 와이너리에게 “오레곤 1급 와이너리(OREGON'S PREMIER WINERY)”라는 칭호를 줬습니다.

반응형

 

아가일 와이너리의 포도밭은 세 군데입니다. 크누드센 빈야드(Knudsen Vineyard)와 스톨러 빈야드(Stoller Vineyard), 론 스타 빈야드(Lone Star Vineyard)이죠. 크누스덴 빈야드에서는 스파클링 와인용 포도를, 스톨러 빈야드에서는 피노 누아와 샤르도네 포도를, 마지막으로 론 스타 빈야드에서는 피노 누아를 재배합니다. 1996년에 구매한 160 에이커 넓이의 론 스타 빈야드는 오레곤 최고의 피노 누아 포도밭 중 하나로 평가받을 만큼 뛰어난 잠재력을 지니고 있죠.

아가일 와이너리에서는 모든 포도를 손으로 수확하며, 양조장으로 옮겨진 다음 포도알을 으깨기 전에 하룻밤 동안 1.7℃ 정도의 서늘한 온도에서 냉장 침용 과정을 거칩니다. 냉장 침용을 하면 포도의 과일 풍미를 보존하고 산화 작용을 늦출 수 있기 때문이죠.

아가일 와이너리에서는 8종의 피노 누아 와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중 아가일 리저브 피노 누아(Argyle Reserve Pinot Noir)는 세 곳의 포도밭에서 수확한 피노 누아를 섞어서 만듭니다. 론 스타 빈야드의 포도가 70%, 론 스타 빈야드의 아래쪽에 있는 스피릿 힐 빈야드(Spirit Hill Vineyard)의 포도가 10%, 마지막으로 크누드센 빈야드의 포도 20%가 들어가죠. 발효 후 프랑스산 오크통에서 12~14개월가량 숙성합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다소 어두운 기운이 있는 옅은 루비색입니다. 딸기와 산딸기 향이 먼저 나오고, 다양한 허브와 오크 향이 뒤를 잇습니다. 여러 가지 식물성 향을 맡을 수 있고 바이올렛 향도 조금 올라옵니다. 향의 양은 풍부하지만 농도는 가볍고 연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향이 좋아지며 잘 익은 과일 향기가 중심을 이룹니다.

섬세하고 부드럽습니다. 구조는 다소 연약하네요.

달지 않고 드라이하며 쓴 맛이 조금 납니다. 강도는 중간 이상으로 센 편이며, 산미와 알코올이 조화를 이루어 산뜻한 느낌을 주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딸기 같은 붉은 과일 풍미가 중심을 이루고 나무와 허브 풍미도 맛볼 수 있습니다. 복합성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마신 후에도 풍미가 길게 이어지고, 맛과 향이 남겨주는 느낌도 좋습니다.

드라이한 맛과 강하고 새콤한 산도, 신선한 풍미, 부드럽고 가벼운 탄닌이 어울리면서 괜찮은 균형감을 보여줍니다.

가격이 다소 비싸지만 와인이 보여주는 맛과 향은 충분히 지불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섬세하게 조리한 소고기 요리, 뵈프 부르기뇽(boeuf a la burguignonne)과 갈비찜, 미트 소스 파스타와 피자, 차돌박이, 숙성 치즈 등을 함께 먹을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3년 1월 18일 시음했습니다.

 

[미국] 오레곤(Oregon) 1/2

오레곤주는 캘리포니아와 워싱턴주(Washington state), 뉴욕주(New York state)에 이어 미국 와인 생산지 4위에 올라있는 지역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와인 생산지는 단연 서부의 캘리포니아이지만

aligalsa.tistory.com

 

[미국] 오레곤(Oregon) 2/2

1부에서 이어집니다. [미국] 오레곤(Oregon) 1/2 1. 개요 오레곤주는 캘리포니아와 워싱턴주(Washington state), 뉴욕주(New York state)에 이어 미국 와인 생산지 4위에 올라있는 지역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aligalsa.tistory.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