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일반

[보르도 와인] 37편. 그라브 와인 등급 - 보르도 와인 스쿨 제작.

까브드맹 2015. 2. 16. 07:00

보르도 와인 스쿨의 보르도 와인 동영상 강의 37편은 ‘그라브 와인 등급’ 편입니다.

1. 그라브 와인의 특징

1) 그라브_Graves에선 레드와 화이트 두 종류의 와인을 생산합니다.

2) 장기 보관용 레드 와인은 균형감으로 유명한데, 탄탄한 골격과 생동감, 탄닌 구조가 느껴지는 까베르네 쇼비뇽_Cabernet Sauvignon과 부드럽고 유연함을 주는 메를로_Merlot가 혼합된 블렌딩 와인입니다.

3) 화이트 와인은 실키_silky한 질감과 다채로운 향을 더하는 쎄미용_Semillon과 신선함과 생동감, 감귤류 및 자몽 향을 더해주는 쇼비뇽 블랑-Sauvignon Blanc을 혼합해 만들며, 아직 어릴 때 즐겨도 괜찮지만 장기 보관도 가능합니다.


2. 그라브 와인 등급

1) 1953년에 제정된 후 1959년에 개정, 보완되었습니다.

2) 16개 크뤼가 등급을 받았는데 모두 페싹-레오냥_Pessac-Léognan AOC에 속해 있습니다.

3) 몇몇 샤토는 레드 혹은 화이트 와인에만 등급이 있지만, 레드와 화이트 와인 둘 다 등급을 받은 샤토도 있습니다.

4) 그라브의 크뤼 클라쎄인 샤토 오-브리옹_Chateau Haut Brion은 1855년 보르도 그랑 크뤼 등급 중 1등급이기도 합니다.

3. 페싹-레오냥

1) 보르도시와 가까운 와인 생산지로 일부 포도나무는 심지어 시내에서 자라기도 합니다.

2) 면적은 1,500 헥타르에 달하는데, 이중 620 헥타르가 포도밭입니다.

그라브 와인 등급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Classification of Graves w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