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일반

[보르도 와인] 17편. 보르도 와인의 수평적 & 수직적 시음 - 보르도 와인 스쿨 제작.

까브드맹 2014. 12. 31. 06:30

블라인드 테이스팅의 모습

와인 시음은 와인의 색과 향과 맛과 여운을 느낌으로써 와인을 평가하는 일입니다.

보르도 와인 스쿨의 보르도 와인 동영상 강의 17편은 ‘보르도 와인의 수평적 & 수직적 시음’ 편입니다.

 

1. 수평적 시음

1) 같은 생산지역에서 같은 해에 생산된 여러 와인을 서로 비교하는 것입니다. 

2) 동일한 해의 와인이기 때문에 일조량이나 습도 같은 기후 조건은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와인의 품질 차이와 특색에 따른 토양의 다양성과 와인 생산의 노하우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2. 수직적 시음

1) 같은 와인을 수확 연도인 빈티지 별로 시음하는 것으로 일종의 시간 여행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와인 아로마와 색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와인의 진화 양상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빈티지별로 와인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기 때문에 빈티지의 간격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3. 수평적 & 수직적 시음이 가능한 곳

1) 와인 학교나 와인 동호회에서 시음할 수 있습니다.

2) 와인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지인이 있다면 집에서 시음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4. 블라인드 테이스팅

1) 봉투나 주머니 등으로 와인의 모습을 가리고 하는 시음입니다.

2) 와인의 명성이나 가격에 대한 선입견을 배제한 체 시음하기 때문에 뜻밖의 결과가 나올 때가 많습니다.

5. 와인 시음 노트(Tasting Note)

1) 와인의 시각적, 후각적, 미각적 평가에 관한 노트입니다. 

2)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여러 형태의 양식이 나오므로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3) 중요한 건 자신만의 언어로 의견을 교환하고 표현하는 것이며, 몇 년 후에 다시 노트를 보았을 때 시음했던 와인의 맛과 향을 떠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4) 몇 가지 테이스팅 시트 양식을 첨부했으니 다운로드해서 사용하세요.

decanter-s-tasting-kit.pdf
다운로드
Wine Estimation Sheet.pdf
다운로드
wine-tasting-note-form.pdf
다운로드
와인테이스팅NOTE.pdf
다운로드
okanagan-wine-tour-wine-tasting-sheet.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