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03 3

[수다] 이탈리아 와인에 대한 생각, 그리고 끼안티 끌라시코

1. 이탈리아 와인이 외면 받는 이유? 최근 많이 나아졌지만, 이탈리아 와인은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높은 편이 아닙니다. 이렇게 말하면 와인 애호가들은 "왜 이탈리아 와인이 인기가 없냐! 그 맛있는 와인이?"라고 말할지 모르겠지만, 일반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와인은 프랑스 와인, 많이 사는 와인은 칠레 와인입니다. 이탈리아 와인은 선호도나 판매량에서 그다지 호응이 좋은 편이 아니죠.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와인 생산국 중 하나로 프랑스와 함께 오랜 전통을 가진 이탈리아 와인이 우리나라에서 외면받는 이유 중의 하나는 특유의 신맛이라고 봅니다. 이탈리아의 레드 와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고급 와인으로 피에몬테(Piemonte) 지역에서 네비올로(Nebiolo) 포도로 만드는 바롤로(Barolo)와 바르바레스코..

[그리스] 아기오르기티코 포도로 만들어 무겁지만 달콤한 검은 과일 향 - Semeli Nemea Reserve 2012

세멜리(Seméli)의 네메아 리저브(Nemea Reserve) 2012는 그리스 서남부의 펠로폰네소스(Peloponnese) 반도에 있는 네메아(Nemea) PDO에서 재배한 아기오르기티코(Agiorgitiko)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네메아 PDO 그리스 서남부의 펠로폰네소스 반도에 있는 네메아 PDO는 온난한 지중해성 기후와 대륙성 기후가 조화를 이루고 일조량이 풍부한 지역입니다. 겨울은 평온하고 연중 강우량은 중간 수준이죠. 네메아의 포도밭 대부분은 밤과 낮의 일교차가 존재하고, 특히 여름에 차이가 심합니다. 해발 250~850m 사이에 있는 네메아의 지리적 환경은 매우 복잡하고 지형도 다양합니다. 가지치기에서 수확까지 포도밭의 많은 작업이 사람의 손으로 이루어지죠. 지역민들에게 포도..

[그리스] 검은 과일과 그을린 나무의 어두운 향 - Tsantali Maronia Mavroudi 2013

찬탈리(Tsantali)의 마로니아 마브루디(Maronia Mavroudi) 2013은 그리스 북동부의 트라케(Thrace) 지방에 있는 이즈마로스(Ismaros) PGI에서 재배한 마브루디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찬탈리 찬탈리 가문은 1890년부터 포도를 재배했습니다. 2세대 와인 양조가인 에반젤로스 찬탈리는 그리스 와인 양조 역사상 가장 카리스마적인 인물 중 한 명으로 지역에서 운영하던 가족 사업을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진 회사로 빠르게 성장시켰죠. 찬탈리 철학의 핵심은 포도밭입니다. 아토스 산, 랍사니, 할키디키와 마로니아처럼 북부 그리스에서 가장 섬세한 포도밭 일부의 지력을 회복한 일은 찬탈리 가문이 꿈꾸었던 결과입니다. 찬탈리 가문의 헌신적인 노력과 전략적인 투자 덕분에 오늘날 그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