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01 12

[그리스] 어머니가 사랑했던 섬의 이름을 따서 만든 - Kir-Yianni Diaporos 2011

끼르-야니(Kir-Yianni) 와이너리의 디아포로스(Diaporos) 2011은 그리스 북부 마케도니아(Macedonia)의 이마티아(Imathia) PGI에서 재배한 시노마브로(Xinomavro) 포도 87%와 시라(Syrah) 시라 13%를 사용해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이마티아 PGI 그리스 북부의 마케도니아에 있는 이마티아 PGI는 시노마브로 포도로 뛰어난 레드 드라이 와인을 생산합니다. 포도밭은 베르미오(Vermio) 산의 산기슭과 동쪽 경사면을 따라 100~400m 사이에 있으며, 토양은 산성의 편암부터 석회암과 진흙 성분이 많은 흙까지 다양하죠. 시노마브로 포도는 배수가 좋은 석회질 토양에서 더 잘 자랍니다. 이곳에는 시노마브로만 사용한 뛰어난 단일 품종 와인을 생산하는 주요 지역 ..

[그리스] 그리스 최초로 병에 담겨 판매된 와인 - Boutari Naoussa Red 2013

부따리(Boutari) 와이너리의 나우싸(Naoussa) 2013은 그리스 북부 마케도니아(Macedonia)의 나우싸(Naoussa) PDO에서 재배한 시노마브로(Xinomavro)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나우싸 PDO 나우싸는 최고의 시노마브로 와인을 만드는 곳 중 하나입니다. 시노마브로 포도만 사용하여 품종 고유의 특성이 잘 살아있는 단일 품종 와인은 놀랍도록 깊고 복잡하며, 그리스의 드라이 레드 와인 중 숙성 잠재력이 가장 우수한 최고의 와인입니다. 40년이 넘어도 산뜻하고 생동감이 넘치는 몇 종의 와인이 그 증거입니다. 베르미오 산(Mt. Vermio) 경사면에 자리 잡아 중부 마케도니아 고원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나우싸 PDO의 고도는 해발 150~450m입니다. 지리적 조건은 나..

[그리스] 그리스 마지막 국왕이 딸의 결혼식에 사용한 와인 - Kir-Yianni Ktima Kir-Yianni Yianakohori Hills 2012

끼르-야니(Kir-Yianni) 와이너리의 크티마 끼르-야니 이아나코호리 힐스(Ktima Kir-Yianni Yianakohori Hills) 2012는 그리스 북부 마케도니아(Macedonia) 주의 이마티아(Imathia) PGI에 있는 이아나코호리 언덕의 포도밭에서 수확한 시노마브로(Xinomavro) 50%와 메를로(Merlot) 30%, 시라(Syrah) 20%를 혼합해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이마티아 PGI 그리스 북부의 마케도니아에 있는 이마티아 PGI는 시노마브로 포도로 뛰어난 레드 드라이 와인을 생산합니다. 포도밭은 베르미오(Vermio) 산의 산기슭과 동쪽 경사면을 따라 100~400m 사이에 있으며, 토양은 산성의 편암부터 석회암과 진흙 성분이 많은 흙까지 다양하죠. 시노마브로..

[그리스] 12개월의 오크 숙성으로 만들어진 부드럽고 편안한 맛 - Boutari Nemea 2013

부따리(Boutari)의 네메아(Nemea) 2013은 그리스 남서부의 펠로폰네소스(Peloponnese)에 있는 네메아(Nemea) PDO에서 재배한 아기오르기티코(Agiorgitiko)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네메아 PDO 그리스 서남부의 펠로폰네소스 반도에 있는 네메아 PDO는 온난한 지중해성 기후와 대륙성 기후가 조화를 이루고 일조량이 풍부한 지역입니다. 겨울은 평온하고 연중 강우량은 중간 수준이죠. 네메아의 포도밭 대부분은 밤과 낮의 일교차가 존재하고, 특히 여름에 차이가 심합니다. 해발 250~850m 사이에 있는 네메아의 지리적 환경은 매우 복잡하고 지형도 다양합니다. 가지치기에서 수확까지 포도밭의 많은 작업이 사람의 손으로 이루어지죠. 지역민들에게 포도 재배는 늘 사회적인 측면..

[그리스] 여운이 비슷한 두 품종의 앙상블 - Kir-Yianni Ktima Kir-Yianni Samaropetra Vineyard 2014

끼르-야니(Kir-Yianni)의 크티마 끼르-야니(Ktima Kir-Yianni) 2011은 그리스 북부 마케도니아(Macedonia)의 플로리나(Florina) 지역에서 재배한 로디티스(Roditis)와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포도를 5:5로 사용해서 만든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1. 플로리나 PGI 마케도니아 서북부의 산악지대에 있는 플로리나는 그리스에서 가장 시원한 와인 생산지 중 하나로 포도밭의 고도가 해발 700m에 이릅니다. 대륙성 기후 지대로 겨울이 매우 춥지만 높은 강우량과 눈은 건조한 여름에 포도가 자라기 위해 필요한 수분을 공급해 줍니다. 서늘한 기후는 그 지역에 있는 호수의 영향으로 보완됩니..

[한국] '마주 앉'아서 즐긴다 - 마주앙(Majuang)

1. 마주앙의 역사 국산 와인의 대표 브랜드인 마주앙(Majuang)은 1977년에 OB맥주를 생산하는 동양맥주에서 만들었습니다. 마주앙이란 이름은 얼핏 들으면 프랑스어처럼 들리지만 "'마주 앉'아서 즐긴다"라는 뜻의 순우리말을 조금 바꿔서 지은 것이랍니다. 맥주 회사에서 와인을 만든 것은 1974년에 정부에서 시행한 "국민주개발정책"과 관련이 깊습니다. 당시 정부에서 "국민주개발정책"을 내놓은 이유는 두 가지였습니다. 첫째는 날로 발전하는 한국에 찾아오는 외국 손님을 접대할 때 쓸만한 마땅한 국산주가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당시 술이라고는 막걸리와 소주, 맥주 정도였고 고급술은 일본식 청주밖에 없었습니다. 귀빈이 왔을 때 소주나 맥주 같은 싸구려 술을 대접할 수도 없고 일본식 청주를 접대에 쓸 수도 없었..

와인/와이너리 2018.04.01

[그리스] 우아한 맛과 향을 가진 풀 바디 화이트 와인 - Domaine Sigalas Santorini Barrel 2012

도멘 시갈라스(Domaine Sigalas)의 산토리니 배럴(Santorini Barrel) 2012는 그리스 에게해 제도(Aegean Islands)에 있는 산토리니(Santorini) 섬에서 재배한 아씨르티코(Assyrtiko) 포도로 만든 PDO(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 등급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1. 산토리니 PDO 테라(Thera) 화산과 에게 해로 구성된 독특한 떼루아를 가진 산토리니의 흙은 용암과 화산재, 속돌로 이루어져서 유기물이 전무한 화산토의 다공성 토양입니다. 섬 지역 특유의 지중해성 기후지대로 겨울에는 평온하고 여름에는 서늘하며, 가뭄이 잦고 멜테미아(meltemia)라는 이름의 강한 바람이 붑니다. 포도나무에 필요한 수분은 여름에 몰려오는 바다 안..

[그리스] 싱그러운 향을 가진 무난하고 편안한 와인 - Boutari Kretikos White 2014

J. 부따리 앤 손 와이너리(J. Boutari & Son Wineries S.A)의 크레티코스 화이트(Kretikos White) 2014는 그리스의 크레타(Crete) 섬에서 재배한 빌라나(Vilana)와 트랍사티리(Thrapsathiri), 플리토(Plyto), 다프니(Dafni) 포도로 만든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1. 크레타섬 크레타는 포도 생산에 있어 그리스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섬입니다. 해안가에 평야 지대가 있지만 크레타 토지의 일부에 불과하며, 섬의 형태에 따라 나란히 자리 잡은 높은 산들이 동에서 서로 섬의 척추를 형성합니다. 그리스 최남단에 있는 크레타는 그리스에서 가장 더운 기후를 가진 곳으로 산악 지대가 이 ..

[프랑스] 뽀므롤과 쌩-테밀리옹 와인의 아버지 - 장-피에르 무엑스(Jean-Pierre Moueix)

1. 장-피에르 무엑스(Jean-Pierre Moueix) 에따블리스망 장-피에르 무엑스(Etablissements Jean-Pierre Moueix), 줄여서 JP 무엑스(JP Moueix)는 장-피에르 무엑스(Jean-Pierre Moueix)가 1937년에 설립한 보르도 네고시앙입니다. 본사는 보르도 우안에 있는 리부른(Libourne) 마을의 꿰 뒤 프리우라(Quai du Priourat)에 있으며 근처에 보르도의 유명한 와인 생산지인 쌩-테밀리옹과 뽀므롤이 있죠. JP 무엑스는 쌩-테밀리옹과 뽀므롤 뿐만 아니라 보르도 우안의 수많은 샤토에서 생산하는 와인을 유통합니다. 물론 회사의 포도밭에서 재배한 포도로 만드는 독자적인 와인 포트폴리오도 갖췄죠. 장-피에르 무엑스는 "뽀므롤(Pomerol)과 ..

와인/와이너리 2018.04.01

[프랑스] 강한 개성을 지닌 중후하고 기품있는 와인 - Domaine Vocoret & Fils Vaillon 1er Crus Vieilles Vignes 2008

도멘 보꼬레 에 피스(Domaine Vocoret & Fils)의 바이용 프르미에 크뤼 비에이 비뉴(Vaillon 1er Crus Vieilles Vignes) 2008은 부르고뉴(Bourgogne)의 샤블리(Chablis) AOC에서 재배한 샤르도네(Chardonnay) 포도로 만든 AOC 등급 와인입니다. 1. 샤블리 AOC 프랑스 부르고의 샤블리는 샤르도네로 만드는 프리미엄 화이트 와인의 생산지로 유명합니다. 샤블리 화이트 와인은 총 4개 등급으로 나뉩니다. 샤블리 그랑 크뤼(Chablis Grands Crus), 샤블리 프르미에 크뤼(Chablis Premiers Crus), 샤블리(Chablis)와 쁘띠 샤블리(Petit Chablis)이죠. 샤블리 그랑 크뤼 와인은 아래의 7개 지역에서 생산합..

[프랑스] 4대째 이어진 샤블리 와인 생산자 - 도멘 보꼬레 에 피스(Domaine Vocoret & Fils)

도멘 보꼬레 에 피스(Domaine Vocoret & Fils)는 디종(Dijon)과 파리(Paris)의 중간에 있는 샤블리(Chablis) 지역의 오세르(Auxerre) 마을 근처에 있습니다. 명칭에 아들을 뜻하는 "Fils"가 들어간 거로 알 수 있듯이 부자가 함께 도멘을 운영하죠. 보꼬레 가문은 오세르에서 4대에 걸쳐 와인을 생산해왔습니다. 포도밭은 진흙과 회백색의 연토질 석회암이 뒤섞인 언덕 위에 있으며 전체 면적은 약 50헥타르 정도입니다. 이 포도밭에서 수확한 샤르도네(Chardonnay)로 와인을 만들죠. 보꼬레 에 피스의 와인은 여전히 전통 방식으로 생산하며, 오로지 양조장 안에서만 병에 담깁니다. 뛰어난 품질 덕분에 보꼬레 에 피스의 와인은 전 세계로 수출됩니다. 보꼬레 에 피스에서 생산..

와인/와이너리 2018.04.01

[그리스] 아카키스 로제 와인의 스파클링 버전 - Kir-Yianni Akakies Sparkling NV

끼르-야니(Kir-Yianni)의 아카키스 스파클링(Akakies Sparkling) NV는 그리스 북부의 마케도니아(Macedonia)에 있는 아민테오(Amyntaio)에서 재배한 시노마브로(Xinomavro) 포도로 만든 샤르마(Charmat) 방식의 로제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1. 아민테오 아민테오, 또는 아민데온(Amyndeon)은 북부 그리스의 와인 생산지로 시노마브로 포도를 사용한 와인을 생산합니다. 그리스에서 가장 추운 포도 재배지로 겨울은 춥고 여름과 가을은 비교적 서늘한 대륙성 기후지대입니다. 근처에 있는 호수는 아민테오의 독특한 떼루아를 형성하는 또 하나의 요소로 다섯 개의 호수가 있습니다. 아민테오의 포도밭은 대부분 페트론(Petron)과 베고리티다(Vegoritida) 호수와 가깝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