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29 2

[프랑스] 부르고뉴 > 꼬뜨 도르 > 오뜨-꼬뜨 드 뉘(Hautes-Cotes de Nuits)

1. 오뜨-꼬뜨 드 뉘 개요 오뜨-꼬뜨 드 뉘(Hautes-Cotes de Nuits)는 프랑스 부르고뉴(Bourgogne)의 꼬뜨 도르(Cote d'Or) 지역에 있는 19개 마을의 아펠라씨옹(지역 명칭)입니다. 각 마을에 별도로 붙는 지역 명칭은 없으며 1등급 끌리마(밭)도 없죠. 이곳에서 생산하는 와인은 부르고뉴 와인 등급 체계에서 가장 낮은 AOC 레지오날(Regionales)에 속합니다. 위의 지도에서 보이듯 회색으로 표시된 오뜨-꼬뜨 드 뉘는 꼬뜨 드 뉘(Cotes de Nuits)의 서쪽에 있습니다. 꼬뜨 드 뉘는 꼬뜨 도르의 경사면과 경사면 근처에 있지만, 오뜨-꼬뜨 드 뉘는 꼭대기 쪽에 있으며 다양한 계곡과 비탈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평균 해발 고도가 꼬뜨 드 뉘보다 더 높죠. 고도가 높..

[종류] 귀부(貴腐, Noble Rot) 와인

1. 스위트 와인 생산법 스위트 와인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4가지입니다. 첫째, 포도가 익어도 수확하지 않고 농익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포도의 당분이 최대한 많아졌을 때 따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둘째, 노블 롯 현상을 이용해서 수분을 없애고 당분 함량을 높여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셋째,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짚을 깔고 포도를 놓아둔 후 자연 건조해서 당분이 농축되면 와인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넷째, 포도를 겨울까지 놔둔 다음 추운 날씨에 포도가 얼면 영하 7도에서 딴 후 곧장 프레스로 포도즙을 짜냅니다. 이때 포도알의 수분은 얼어있어서 당분이 농축된 과즙만 얻을 수 있죠. 이 농축 과즙으로 와인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네 가지 방법 중에서 노블 롯(Noble Rot, 고귀한 부패)이라는 현상을 일으키는 보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