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28 4

[이탈리아] 탐험가 죠반니 디 베라짜노를 기리며 - 까스텔로 디 베라짜노(Castello di Verrazzano)

1. 까스텔로 디 베라짜노 까스텔로 디 베라짜노는 끼안티 끌라시코(Chianti Classico)의 중심지인 그레베(Greve)에 있습니다. 이름의 뜻은 "베라짜노의 성"으로 프랑스 왕가에 봉사하며 북아메리카 일대를 탐사한 이탈리아 출신 탐험가 "죠반니 디 베라짜노(Giovanni di Verrazzano)"의 이름을 딴 것이죠. 죠반니 디 베라짜노의 고향은 이탈리아 피렌체시 남부의 발 디 그레베(Val di Greve)로 알려졌으며, 그곳에서 삐에로 안드레아 디 베르나르도 다 베라짜노(Piero Andrea di Bernardo da Verrazzano)와 피아메타 까펠리(Fiametta Capelli)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베라짜노가 프랑스 리용(Lyon)에서 알레산드로 디 바르톨로메오 다 ..

와인/와이너리 2018.03.28

[스페인] 까스띠야 이 레온 > 루에다(Rueda)

1. 루에다 개요 스페인에서는 가격 대비 뛰어난 품질을 가진 레드 와인 뿐만 아니라 맛과 향이 좋은 화이트 와인도 많이 생산합니다. 특히 루에다(Rueda) 지방은 현대적인 화이트 와인이 많이 나오는 곳으로 루에다의 화이트 와인은 산뜻한 산미와 과일 향이 풍부해서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리며 와인만 마셔도 좋은 느낌이 들게 해주죠. 2. 루에다의 역사 옛 기록을 살펴보면 루에다의 와인 생산은 11세기부터 시작된 것 같습니다. 당시 스페인 국왕이었던 알폰소 6세는 이슬람 세력을 물리치고 루에다 지방을 회복한 후 정착민들에게 그곳의 땅을 내려줬습니다. 이때 많은 수도원과 사람들이 토지를 하사받고 그 땅에 포도원과 수도원을 설립했습니다. 18세기까지 포도밭은 더 넓어졌고, 청포도인 베르데호(Verdejo)를 주..

[스페인] 리오하와 루에다 와인의 선구자 - 마르께스 데 리스칼(Marques de Riscal)

1. 마르께스 데 리스칼의 역사 마르께스 데 리스칼(Marques de Riscal)의 역사는 1860년 외교관이며 저널리스트인 까밀로 후르타도 데 아메자가(Camilo Hurtado de Amezaga)가 보르도의 유명한 양조자인 장 피노(Jean Pineau)와 함께 스페인에서 최초로 프랑스 스타일의 와인을 만들려는 개척자적인 비전을 갖고 까브(Cave)를 세우면서 시작했습니다. 리오하(Rioja)와 루에다(Rueda) 와인의 선구자로 일컬어지는 마르께스 데 리스칼은 일찍이 와이너리 설립 초기인 1895년에 와인 콩쿠르 최고의 영예인 "르 디플로메 도뇌르 드 렉스포지숑 드 보르도(Le Diplome d'Honneur de l'Exposition de Bordeaux)"를 수상했습니다. 지금도 마르께스..

와인/와이너리 2018.03.28

[캐나다] 메이플 시럽처럼 달면서 아주 다양하고 복합적인 풍미 - Pillitteri Estates Vidal Icewine 2006

필리테리 에스테이츠(Pillitteri Estates)의 비달 아이스와인(Vidal Icewine) 2006은 캐나다 베어 리버(Bear River)의 나이아가라 페닌슐라(Niagara Peninsula) 지역에서 재배한 비달(Vidal) 포도로 만든 VQA(Vintners Quality Alliance) 등급 와인입니다. 1. 아이스 와인 아이스 와인(Ice wine, Icewine)은 와인을 잘 모르는 분도 한 번쯤 들어보셨을 와인입니다. 아마도 "아이스(Ice)"란 익숙한 단어 때문에 쉽게 기억되고, 다른 "시금털털하고 떫은" 와인과 달리 꿀처럼 달콤한 맛과 향기에 강렬한 인상을 받았기 때문일 겁니다. 아이스 와인의 상쾌하고 신선하면서 감미로운 맛은 달콤한 와인을 좋아하는 분들뿐만 아니라 와인을 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