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19 9

[종류] 스파클링 와인(Sparkling Wine) 양조법

거품이 부글부글 올라오는 스파클링 와인(Sparkling Wine)은 와인을 사랑하는 애호가뿐만 아니라 술을 마실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만한 와인입니다. 스파클링 와인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입니다. 1. 전통 방식 : 메쏘드 트라디시오넬(Methode Traditionelle) 1) 포도 수확 : 인력으로 할 수도 있고 기계로 할 수도 있습니다. 스파클링 와인에 사용하는 포도는 각 지역의 토착 포도를 사용하는 일이 많습니다. 프랑스 샹파뉴(Champagne)에서는 대체로 피노 누아(Pinot Noir)와 피노 므니에(Pinot Meunier), 샤르도네(Chaedonnay) 세 품종을 사용하며, 루아르 밸리(Loire Valley)에서는 슈냉 블랑(Chenin Blanc)을 쓰죠. 스..

[종류] 셰리(Sherry)

1. 셰리(Sherry)? 셰리는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Andalucia) 지방의 카디즈(Cadiz) 일대에서 생산하는 유명한 강화 와인입니다. 강화 와인은 발효 중이거나 발효가 끝난 후에 과실주를 증류해서 만든 브랜디를 넣어 알코올 도수를 높인 와인을 말합니다. 이렇게 와인의 알코올 도수를 높이는 것은 여름에 뜨거운 날씨가 이어지는 스페인 남부나 오랫동안 항해하는 배에서 와인이 변질되지 않게 하려는 거죠. 그래서 아메리카를 향해 출항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배에도 셰리를 실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청주에 소주를 섞어서 알코올 도수를 높인 과하주(過夏酒)가 있습니다. 여름을 넘기는 술이란 뜻으로 셰리와 같은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이베리아 반도 남부에서 강화 와인을 처음 만들 수 있었던 것은 오랫..

[프랑스] 레이블에 그려진 주신의 모습 - 루이 자도(Louis Jadot)

1. 루이 자도(Louis Jadot) 루이 자도는 1859년에 루이 앙리 드니 자도(Louis Henry Denis Jadot)가 설립한 후 자도(Jadot) 가문 3세대와 갸제 가문(Gagey Family) 2세대에 걸쳐 최고급 부르고뉴 와인을 유통하고 생산하는 네고시앙(Negociant, 와인을 유통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루이 자도는 부르고뉴 꼬뜨 도르(Cotes d'Or)에 있는 꼬뜨 드 본(Cotes de Beaune)의 중심지에 본사와 포도원이 있으며, 정문에 루이 자도의 와인 레이블에 항상 그려지는 바쿠스(Bacchus) 신의 두상 조각이 붙어있죠. 현재 피에르 앙리 갸제(Mr.Pierre Henry Gagey)가 회사 운영을 담당하며 수석 와인 메이커인 자끄 라르디에르(Jacques ..

와인/와이너리 2018.03.19

[프랑스] 알자스 와인의 본좌 - 위겔 에 피스(Hugel & Fils)

1. 위겔 에 피스의 역사 위겔 에 피스(Hugel & Fils)는 알자스 리크위르(Riquewihr)에서 163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알자스 와인의 주요 생산자이며, 알자스 와인 산업계에서 큰 힘을 발휘하죠. 설립자인 한스 울리히 위겔은 원래 스위스 사람이었지만, 30년 전쟁 기간에 고향을 떠나 알자스에 정착합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위겔 가문은 알자스에서 무려 12대에 걸쳐 와인을 생산해 왔습니다. 위겔 와인의 레이블에 그려진 로고는 1672년에 한스 울리히의 아들 중 한 명이 리크위르에 세운 집의 출입구를 장식하려고 새긴 가문(家紋)에서 따온 것입니다. 1902년에 프레데릭 에밀 위겔(Frederic Emile Hugel)이 와이너리의 운영을 맡게 되면서 위겔 에 피스는 리크위르의 중심지에 있는 현..

와인/와이너리 2018.03.19

[호주] 호주에서 가장 역사 깊은 와이너리 중 하나 - 브리스데일(Bleasdale)

1. 브리스데일 프랭크 포츠(Frank Potts)가 아내와 함께 1850년에 랭혼 크릭(Langhorne Creek)의 땅을 사서 설립한 브리스데일은 호주에서 가장 역사 깊은 와이너리 중 하나입니다. 남호주(South Australia)의 수도인 애들레이드(Adelaide)에서 남동쪽으로 70km 떨어진 곳에 있는 약 50헥타르의 포도밭에서 매년 뛰어난 품질의 쉬라즈와 베르데호(Verdelho) 포도를 수확해 전통적인 호주 와인 양조 방식을 고수하며 뛰어난 와인을 생산하죠. 브렘머강(Bremer River)이 흐르는 랭혼 크릭(Langhorne Creek)에 있는 포도원은 브렘머강의 풍부한 수량과 비옥한 토양, 적은 강수량과 서늘한 기후 같은 천혜의 자연조건 속에서 매년 뛰어난 품질의 포도를 수확할 수..

와인/와이너리 2018.03.19

[뉴질랜드] 실레니 에스테이츠(Sileni Estates)

1. 실레니 에스테이츠(Sileni Estates) 실레니 에스테이츠는 뉴질랜드 북섬 헉스 베이(Hawks Bay)에 있는 와이너리입니다. 와이너리 이름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와인의 신 디오니소스(Dionysos)와 함께 나오는 실레니(Sileni)라는 반인반마의 괴물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합니다. 산과 들의 정령인 사튀로스(Satyros)와 비슷한 실레니는 두 다리로 걸어 다니지만 발에는 말굽이 있으며 엉덩이에 말총을 달고 있죠. 말귀를 달고 있는 때도 있답니다. 실레니에 관한 별도의 신화는 없지만, 고대 그리스의 토기에 자주 그려진 거로 봐서 당시에 꽤 인기 있던 캐릭터인가 봅니다. 실레니 에스테이츠가 추구하는 것은 "좋은 와인, 좋은 음식 그리고 좋은 회사"입니다. "좋은 와인"이란 회사의 모토에 ..

와인/와이너리 2018.03.19

[프랑스] 포도 선택, 양조 기술, 열정 - 메죵 지네스떼(Maison Ginestet)

보르도에는 약 400개의 네고시앙이 있습니다. 그중 15개 네고시앙이 수출 시장의 85%를 차지하는데, 15개 네고시앙 중 하나가 메죵 지네스테(Maison Ginestet)입니다. 1. 메죵 지네스떼의 역사 메죵 지네스떼는 1897년에 페르낭 지네스떼(Fernand Ginestet)가 발카랑 강변에 설립한 보르도 네고시앙입니다. 설립 당시부터 네고시앙으로서 단순히 와인을 구매하고 재판매한 것만 아니라 직접 포도를 재배해서 와인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사업도 진행했습니다. 이것은 창업자인 페르낭의 사업이념에 따른 것이었죠. 지네스떼사는 수많은 그랑 크뤼 샤토를 구매하면서 포도 재배와 와인 양조에 관련된 그랑 크뤼급 와인 양조 기술과 일반 보르도 와인 양조 기술을 접목했습니다. 이를 통해 와인 품질을 전체적으..

와인/와이너리 2018.03.19

[프랑스] 보졸레(Beaujolais)

프랑스의 와인 생산지인 보졸레(Beaujolais)는 행정구역으로는 론(Rhone) 지역에 속하지만, 와인과 관련해선 부르고뉴(Bourgogne)와 더 밀접한 곳입니다. 이곳에서 재배하는 가메(Gamay) 포도로 만든 햇와인이 우리에게 잘 알려진 보졸레 누보 와인이죠. 가메로 만드는 보졸레 와인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보졸레 가장 흔하게 마실 수 있는 보졸레 와인으로 법정 최소 알코올 도수는 10%입니다. 알코올 도수가 낮고 달콤한 레드 체리와 딸기향이 나면서 가벼운 와인이라 마시기 편합니다. 2. 보졸레 쉬뻬리에르(Beaujolais Superieur) 알코올 도수가 최저 10.5%로 일반 보졸레보다 약간 높습니다. 알코올 도수가 조금 높을 뿐 맛과 향은 보졸레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3. 보..

[프랑스] 그랑 크뤼와 프리미에 크뤼 포도밭을 가장 많이 소유한 네고시앙 - 부샤 뻬레 에 피스(Bouchard Pere & Fils)

1. 부샤 뻬레 에 피스(Bouchard Pere & Fils) 메죵 루이 자도(Maison Louis Jadot), 루이 라투르(Louis Latour)와 함께 부르고뉴 3대 네고시앙의 하나로 손꼽히는 부샤 뻬레 에 피스(Bouchard Pere & Fils)는 부르고뉴에서 그랑 크뤼와 프리미에 크뤼 포도밭을 가장 많이 소유한 네고시앙이기도 합니다. 네고시앙(Negociant)은 와인 상인을 뜻합니다. 원래는 와인 생산자에게서 구매한 와인에 자사의 레이블을 붙여 판매하는 중간 유통상이었지만, 자본이 축적되면서 점차 농가가 재배한 포도와 포도즙을 수매해서 와인을 만들어 팔게 되었죠. 더 나아가 포도밭을 구매해서 스스로 포도를 재배하고, 수확한 포도로 와인을 만들어 판매하는 단계까지 발전합니다. 농가에서 ..

와인/와이너리 2018.03.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