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11 3

[정보] 프랑스 보르도와 부르고뉴 와인의 이름 차이

1. 보르도 와인의 작명법 우리가 많이 들어본 '샤토(Chateau)~'로 시작하는 프랑스 와인은 대부분 보르도 와인들입니다. 일명 '샤토 와인'들은 포도원이나 와이너리 이름이 레이블에 적힌 와인 이름이 되는 일이 많습니다. '샤토 마고(Chateau Margaux)'는 포도원 이름이 와이너리 이름이며 와인 이름이죠. 그런데 '샤토 마뇰(Chateau Magnol)'은 포도원 이름이 와인 이름이지만, 와이너리는 '바르통 앤 게스띠에(Barton & Guestier)' 회사입니다. 바르통 앤 게스띠에사에서 샤토 마뇰 포도원을 소유해서 그렇습니다. 바르통 앤 게스띠에는 보르도의 대형 네고시앙으로 다른 곳에도 많은 포도원을 갖고 있으며, 그곳에서 수확한 포도로 와이너리 이름을 딴 다른 와인도 많이 생산합니다...

[수다] 와인 레이블에 관한 소고(小考)

20세기 초에 유럽과 식민지의 지배층에 주로 유통 및 판매되던 와인은 100여 년이 지나는 동안 전 세계로 퍼져나가서 20세기 후반에 이르면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호감을 느끼고 즐겨 마시는 주류가 되었습니다. 주 소비층도 유럽의 백인들에서 전 세계의 와인 애호가들로 옮겨갔죠. 오늘날 와인은 세계 각국 어디에서나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남녀노...소는 빼고, 누구나 즐기는 기호품이 되었습니다. 담배와 달리 와인은 '건강에 좋다'라는 인식과 유럽 문화에 대해 동경이 합쳐지면서 동양의 와인 붐은 경제 발전과 함께 엄청난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일본과 한국에 이어 중국의 와인 붐은 세계 와인 시장의 고급 와인 가격을 들썩일 정도니까요. 그러나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와인을 마셔왔던 유럽인과 달리 다른 지역의 사람에게..

[종류] 아이스 와인(Ice wine)

1. 아이스 와인이란? 아이스 와인(Ice wine, Icewine)은 와인을 잘 모르는 분도 곧잘 찾는 와인입니다. 아마도 "아이스(Ice)"란 익숙한 단어 때문에 쉽게 기억되고, 다른 "시금털털하고 떫은" 와인과 달리 꿀처럼 달콤한 맛과 향기에 강렬한 인상을 받았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아이스 와인의 상쾌하고 신선하면서 감미로운 맛은 달콤한 와인을 좋아하는 분들뿐만 아니라 와인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맛일 겁니다. 일반 와인들은 보통 750mL 용량의 병에 담겨 팔리지만, 아이스 와인은 대부분 365mL 용량의 작고 길쭉한 병에 담겨 팔립니다. 이것은 식후에 디저트로 작은 잔으로 한 잔 정도 마시는 아이스 와인의 특성상 한 번에 많은 양을 마시지 않기에 구태여 큰 병으로 판매할 필요가 없..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