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 19

[프랑스] 발레 드 라 루아르(Valle de la Loire)

1. 지역적 특성 1) 지리 ① 파리 서남쪽에 있으며 약 1070km에 이르는 루아르강(Loire River) 연안의 와인 산지입니다. ② 긴 강을 따라 생산지가 퍼져 있어서 와인 종류가 다양합니다. ③ 대서양의 영향을 받는 해안성 온대 기후 지역으로 겨울에는 온화하고 여름에도 무덥지 않습니다. 일조량도 항상 풍부하고 강수량도 일정하죠. ④ 하류의 낭트(Nantes) 주변은 바다와 루아르강 영향으로 온화하고 습도가 높지만, 내륙으로 갈수록 대륙성 기후가 되어 겨울이면 춥고 사나워집니다. ⑤ 지역의 고도는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습니다. 2) 토양 ① 토양은 종류가 다양합니다. ② 백악질의 진흙이 일반적이지만 바위산과 자갈 토양이 있는가 하면 모래와 찰흙-석회질의 토양도 있습니다. 2. 재배하는 포도 품종 ..

[레이블] 레이블 읽기 - 호주 와인

1. 호주 와인의 레이블 표시 규정 현대 와인의 역사에서 가장 혁신적인 생산자는 호주의 와인 메이커들입니다. 맛있는 와인을 위해서라면 전통에 연연하지 않는 호주 와인 생산자들은 구세계의 생산자들은 생각하지도 못했던 방법을 많이 만들어냈습니다. 더운 곳에서도 신선한 맛과 향을 가진 와인을 만들 수 있게 해준 온도 조절이 되는 스테인리스 발효조, 저렴한 비용으로 오크 풍미가 나오도록 해준 오크 칩의 사용, 협소한 지역에 얽매이지 않는 광범위한 지역의 포도 사용, 강수량이 극히 적은 곳에서도 포도를 재배할 수 있게 해준 관개수로, 파격적인 품종 블렌딩 등등이 호주 와인 생산자들의 업적이죠. 그래서인지 호주 와인의 레이블은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합니다. 표시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이블에 지역명..

[레이블] 레이블 읽기 - 이탈리아 토스카나 와인

이번엔 프랑스 와인과 함께 구세계 와인의 양대 축인 이탈리아 와인의 레이블입니다. 이탈리아 와인 레이블은 이탈리아어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지 프랑스 와인 레이블보단 읽기 쉬운 편입니다. 이탈리아 와인은 주로 네 곳의 와인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중부의 토스카나(Toscana), 북서부의 피에몬테(Piemonte), 북동부의 베네토(Veneto), 남부의 시칠리아(Sicilia)입니다. 다른 지역 와인도 들어오지만, 네 지역의 와인이 대부분이죠. 토스카나 와인의 레이블을 살펴보겠습니다. ① Ruffino : 와인 회사입니다. ② Chianti Classico : 끼안티 클라시코. 지역 명칭입니다. 이탈리아 와인의 지역 명칭 제도는 데노미나지오네 디 오리지네 꼰트롤라타(DOC, Denominazion..

[레이블] 레이블 읽기 - 미국 와인

프랑스 와인 위주로 레이블을 살펴봤는데, 이번엔 신세계 와인으로 옮겨가 보죠. 신세계 와인의 큰 축인 미국 와인의 레이블입니다. ① Shafer : 쉐이퍼. 와인 이름입니다. 포도밭 이름이 와인 이름이 되는 일이 많습니다. ② 2013 : 빈티지입니다. 포도 수확 연도. ③ Napa Valley : 포도밭이 있는 지역. 일종의 지역 명칭입니다. 미국은 프랑스의 AOC 법을 본떠서 1980년에 토양과 기후에 따라 지역을 구분한 AVA(American Viticulture Area, 미국 포도 재배 지역 제도)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현재 127개 지역이 AVA로 지정되었으며 연방 정부는 정책적으로 AVA 지역을 넓히고 있죠. AVA는 지역이나 고장의 이름을 따서 표시하며, 프랑스와 같이 산지별로 엄격한 생산..

[레이블] 레이블 읽기 - 프랑스 부르고뉴 와인

프랑스는 생산지마다 AOC의 세부 규정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어떤 곳은 그랑 크뤼 등급이 있고, 또 어떤 곳은 그랑 크뤼가 없기도 하죠. 따라서 레이블을 다양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이번에는 보르도와 쌍벽을 이루는 와인의 고장인 부르고뉴 와인의 레이블을 알아보도록 하죠. 1. 레지오날레(Régionales, 지역) 등급 와인 레이블 ① Bourgogne Appellation Bourgogne Controlee : AOC 표시입니다. 부르고뉴 지역 등급 와인이라는 뜻입니다. 부르고뉴 와인 중에서는 제일 낮은 등급이죠. Appellation과 Controlee 사이의 Bourgogne 표시는 들어갈 때도 있고 빠질 때도 있습니다. ② Les Maladieres : 레 말라디에르. 이 와인에 들어가 포도가..

[레이블] 레이블 읽기 - 보르도 & 칠레 와인

“와인 레이블을 읽는 것은 50년의 와인 경험과 맞먹는다.” - 마이클 브로드벤트(Michael Broadbent) 마스터 오브 와인(Master of Wine) 자격을 가진 영국의 저명한 와인 평론가 마이클 브로드벤트는 위와 같이 말했습니다. 실제로 와인 레이블은 와인의 얼굴이자 간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인 레이블에 적힌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어떤 와인인지, 어떤 포도로 만들었는지, 어떤 맛과 향이 나는지 가늠해 볼 수 있죠. 레이블을 읽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온통 외국어로 쓰인 데다가 우리에게 익숙한 영어는 거의 없거든요… 하지만 약간의 규칙을 알면 대략 이 와인이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몇몇 와인의 레이블을 함께 살펴보면서 이 와인이 어떤 와인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프랑스] 알자스(Alsace)

1. 지역적 특성 1) 지리 서쪽의 보쥬(Vosges) 산맥이 서쪽에서 불어오는 습기 찬 바람을 막아줘 알자스 일대를 매우 건조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알자스의 연간 강수량 500밀리에 그치지만, 대신 일조량은 1800시간에 달해서 포도 재배에 유리하죠. 여름은 덥고 길지만, 가을은 건조합니다. 동쪽의 독일은 알자스 지방에 많은 문화적 영향을 줬습니다. 플루트 형태의 알자스 와인 병은 독일과 비슷하며, 규정에 따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레이블에 품종을 표기하는 것도 독일과 같고 재배하는 포도도 독일에서 키우는 품종과 같은 것이 많습니다. 2) 토양 평야 지역은 라인강에 의해 토양이 쌓인 충적토지대입니다. 언덕 쪽의 토양은 화강암, 석회석, 모래, 진흙, 양토, 화산토 등으로 이뤄졌습니다. 복잡한..

[프랑스] 남부 프랑스(Sud de France) & 프로방스(Provence)

1. 남부 프랑스 ? 랑그독-루시용? 남부 프랑스는 원래 랑그독-루시용(Languedoc-Roussillon) 지역이지만, 인지도가 낮고 외국인이 기억하기 힘든 이름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었습니다. 2006년 2월 몽펠리에(Montpellier)에서 열린 제7회 비니수드(VINISUD) 2006 박람회에서 당시 랑그독-루시용의 지방청장인 조르주 프레슈(Georges Freche)는 랑그독-루시용 지역에서 판매하는 모든 농수산물 및 와인을 대상으로 ‘남부 프랑스(Sud de France)’라는 명칭을 쓰도록 했습니다. 이것은 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랑그독-루시용 지방에서 생산하는 모든 농수산물과 와인을 적극적으로 판매 촉진하고 홍보하기 위해서였죠. 2. 남부 프랑스의 지역 특성 “중동에 석유가 있다..

[프랑스] 남부 론 계곡(Southern Rhone Valley)

1. 북부 론 vs 남부 론 개요 1) 면적 : 적다 vs 넓다 2) 경사 : 급경사 vs 상대적으로 완만 3) 품종 : 레드 1, 화이트 3 vs 그르나슈(Grenache) 외 26종 4) 블렌딩 : 단일, 또는 약간 혼합 vs 최소 2개 이상의 품종으로 다양하게 혼합 2. 지리적 요소 1) 알프스 산맥에서 발원해 지중해로 흐르는 론강 하류의 비교적 평평한 언덕 위에 포도밭이 있습니다. 2) 북부보다 덥고 건조해서 그르나슈 재배에 적합합니다. 3) 모래와 백악질로 이뤄진 거친 토양 위에 갈레(galets)라는 호박돌이 깔렸습니다. 이 돌은 낮에 태양열을 축적했다가 밤이 되면 열을 뿜어내 포도송이의 성장을 돕습니다. 4) 대륙성 기후에 가까워 겨울에 춥고 다습한 북부 론과 달리 남부 론은 지중해성 기후로..

[프랑스] 북부 론 계곡(Northern Rhone Valley)

1. 북부 론 vs 남부 론 개요 1) 면적 : 적다 vs 넓다 2) 경사 : 급경사 vs 상대적으로 완만 3) 품종 : 레드 1, 화이트 3 vs 그르나슈(Grenache) 외 26종 4) 블렌딩 : 단일, 또는 약간 혼합 vs 최소 2개 이상의 품종으로 다양하게 혼합 2. 지리적 요소 1) 알프스 산맥에서 발원해 지중해로 흐르는 론강 상류의 가파른 계곡 일대입니다. 2) 경사가 급해서 계단식으로 포도밭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포도밭이 작고 기계화가 힘들어서 인력으로 포도를 재배해야 합니다. 3) 충분한 일조량과 화강암, 규산 백악질, 변성암, 다양한 침적토가 섞여서 배수가 잘되는 토양은 시라(Syrah) 포도 재배에 적합합니다. 4) 대륙성 기후에 가까워 여름엔 덥고 건조하면서 겨울에 춥고 습기가..

[종류] 프랑스 스파클링 와인(French Sparkling Wine)에 관하여

1. 프랑스 스파클링 와인의 구분 1) 페띠앙(Vin Petillant) : 2.5기압 미만의 약발포성 와인입니다. 마시면 탄산이 있다고 느껴지는 정도? 2) 뱅 무쓰(Vin Mousseux) : 스파클링 와인의 프랑스식 표현입니다. 가장 포괄적인 프랑스 스파클링 와인으로 프랑스 전역에서 생산됩니다. 3) 크레멍(Cremant) ① 거품(크림)이란 의미로 보통 샴페인 이외에 전통 방식(Methode Traditionale)으로 만드는 발포성 와인을 말합니다. ② 프랑스 내에 총 7개의 AOC가 있습니다. • 크레멍 달자스(Cremant d'Alsace) : 오세루아(Auxerrois), 샤르도네(Chardonnay), 리슬링(Riesling)을 사용합니다. • 크레멍 드 보르도(Cremant de Bor..

[프랑스] 부르고뉴(Bourgogne) 개요

1. 4개의 지역 1) 샤블리(Chablis) : 부르고뉴에서 가장 북쪽의 와인 생산지입니다. 샤르도네(Chardonnay)로 다양한 등급의 화이트 와인을 생산합니다. 2) 꼬뜨 도르(Cote-D’Or) : ‘황금의 언덕’이란 뜻의 핵심 생산지입니다. ① 꼬뜨 드 뉘(Cote de Nuits) : 피노 누아(Pinot Noir)로 최고급 레드 와인을 생산합니다. 샤르도네로 화이트 와인도 조금 생산합니다. ② 꼬뜨 드 본(Cote de Beaune) : 피노 누아와 샤르도네로 최고급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을 생산합니다. 3) 쏘네-에-루아르(Saone-et-Loire) : 꼬뜨 도르 남쪽의 와인 생산지입니다. ① 꼬뜨 샬로네즈(Cote Chalonnaise) : 우수한 품질의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을 ..

[프랑스] 보르도 클론(Bordeaux Clone)과 남서부 프랑스(South West France)

1. 보르도 클론 1) 와인의 특성과 생산지 ① 보르도 인접 지역으로 보르도와 비슷한 포도로 보르도 스타일의 와인을 생산하는 곳입니다. ② 이곳의 기후는 보르도와 비슷하지만, 바다와 거리가 있어서 해양성 기후의 영향은 적습니다. ④ 베르쥬락(Bergerac), 몽바지악(Monbazillac), 꼬뜨 드 뒤라(Cotes de Duras), 뷔제(Buzet)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각 생산지의 와인 생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베르쥬락 AOC : 보르도와 같은 포도로 레드와 화이트를 생산합니다. • 몽바지악 AOC : 노블 롯(Noble Rot)을 이용한 스위트 와인을 생산합니다. 이곳의 와인은 숙성하면서 견과류 향에 호박색을 띱니다. • 꼬뜨 드 뒤라 : 가벼운 보르도 스타일의 와인 생산. 모작(Mauza..

[프랑스] 보르도 앙트르 두 메르(Entre-Deux-Mers) 외

1. 앙트르 두 메르 지역의 특징 1) 도르도뉴(Doedogne)강과 가론(Garone)강 사이의 지역입니다. 앙트르 두 메르 외에 생트 크루와 뒤 몽(Sainnte-Croix-du-Mont)과 프르미에르 꼬뜨 드 보르도(Premiere Cotes de Bordeaux) AOC가 있습니다. 2) 토양은 대부분이 참흙이지만, 자갈과 석회암 지대도 일부 있습니다. 프르미에르 꼬뜨 드 보르도 지역은 표면은 진흙, 땅속 깊은 곳은 석회암입니다. 2. 와인 생산지 1) 앙트르 두 메르 ① 보르도 AOC와 조금 더 나은 품질에 알코올이 약간 강한 보르도 쉬페리외르(Bordeaux Superieur) AOC 와인이 생산됩니다. ② 샤토 보네(Chateau Bonnet) 등의 샤토가 유명한데, 레드 와인보다 드라이한 ..

[프랑스] 보르도 우안(Bordeaux Right Bank)

1. 보르도 우안 지역의 특징 1) 보르도 우안은 자갈과 모래가 많은 좌안과 달리 진흙이 많습니다. 그래서 진흙에서 잘 자라는 메를로가 주요 품종이죠. 메를로(60%), 까베르네 프랑(30%), 까베르네 쇼비뇽(10%) 순으로 재배합니다. 2) 좌안과 비교하면 소규모의 샤토가 많아서 생산량이 적고,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싼 편입니다. 이곳의 AOC 표지를 단 와인은 대부분 레드 와인이며, 메를로가 많이 들어가서 좌안보다 상대적으로 과일 향이 풍부하고 맛이 부드럽습니다. 2. 와인 생산지 1) 꼬뜨(Cotes) 지역 ① 일찍이 로마 시대부터 와인을 만들어왔고, 한동안 수출도 많이 했지만, 근대에 들어와서는 좌안이나 우안의 다른 지역에 밀렸습니다. ② 최근에는 품질이 향상되었고, 색다른 와인을 찾는 와인 애호..

[프랑스] 보르도 좌안(Bordeaux Left Bank)

1. 보르도 지역 개관 1) 보르도는 ‘물의 가장자리(au bord de l’eau’)란 뜻입니다. 기원 1세기에 로마인들이 와인을 만들면서 보르도 와인의 역사가 시작되었죠. 2) 3개의 강이 보르도를 3개 지역으로 나눕니다. 도르도뉴(Dordogne)강과 가론(Garone)강이 남북에서 대서양을 향해 흐르다가 중간에 합쳐져서 지롱드(Gironde)강이 됩니다. 지롱드와 가론강의 좌안을 레프트 뱅크, 지롱드와 도르도뉴강의 우안을 라이트 뱅크, 가론강과 도르도뉴강의 사이 지역을 앙트르 두 메르(Entre-deux-Mers, 두 바다(물) 사이)라고 부릅니다. (지도를 참조하세요) 3) 3종의 청포도, 5종의 적포도를 재배할 수 있습니다. 청포도는 쎄미용(Semillon), 소비뇽 블랑(Sauvignon B..

[프랑스] 프랑스 와인 산지 - 개괄 2/2

3. 프랑스 와인의 등급 체계 1) AOC 법 : 2009년 8월 1일 이전의 구와인법으로 지역에 따라 세부규정이 다릅니다. ① 뱅 드 따블(Vin de Table) : 테이블 와인이라는 뜻으로 프랑스 전역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든 와인에 붙으며 품종 제한이 없습니다. ② 뱅 드 빼이(Vin de Pays) : 국가, 또는 지역 와인이라는 뜻으로 지정된 지역에서 정해진 포도만 사용해야 합니다. ③ 뱅 델리미테 드 쿠알리트 슈페리에르(VDQS, Vin Delimite de Qualite Superieure) : 우수한 품질의 지정 와인으로 AOC로 승급하기 전 단계의 와인입니다. 생산량이 매우 적습니다. 와인법의 개정으로 2011년 12월 31일부로 없어졌습니다. ④ 아펠라시옹 도리진 꽁트롤레(AOC, Ap..

[프랑스] 프랑스 와인 산지 - 개괄 1/2

1. 프랑스 와인의 역사 1) 서유럽의 중앙에 있는 프랑스는 고대에 갈리아인이 살았습니다. 그들은 맥주를 주로 만들어 마셨지만, 귀족들은 무역을 통해 와인도 수입해서 마셨습니다. 카이사르가 갈리아인을 정복하면서 로마인들은 프랑스 땅 곳곳에 포도나무를 심고 와인을 만들었습니다. 당시 로마인들에게 와인을 탄 물은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료수였죠. 2) 로마가 무너진 후에도 프랑스의 와인 산업은 무너지지 않았습니다. 교역을 통해 프랑스 와인은 유럽 각국으로 수출되었죠. 프랑스 남부에 있었던 아키텐(Aquitaine) 공국의 엘레오노르 여공작이 프랑스의 루이 7세와 이혼하고 헨리 2세와 결혼하면서 보르도 와인의 영국 수출량은 급증했습니다. 지금도 영국인들의 보르도 와인 사랑은 대단합니다. 3) 프랑스 동쪽에..

[프랑스] 프랑스 와인의 A.O.C에 대하여 - 예시

프랑스 A.O.C 제도에서는 지역별로 재배할 수 있는 포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르도에서 레드 와인으로 A.O.C 등급을 받으려면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까베르네 프랑, 말벡, 쁘띠 베르도, 까르메네르(샤토 끌레륵 밀롱(Chateau Clerc Milon)을 비롯한 소수 와이너이에서 재배합니다.)를 사용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시라(Syrah)나 피노 누아(Pinot Noir)로 와인을 만든다면 아무리 훌륭한 와인이 나와도 A.O.C 등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뱅 드 뻬이나, 요즘 기준인 IGP 등급을 받을 수밖에 없죠. 물론 가격은 시장의 평가에 따라 비싸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A.O.C 와인은 레이블에 포도 품종이 적혀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지역명을 보고 사용된 품종을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