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스페인] 이스트의 자가분해향이 팍팍 느껴지는 뛰어난 맛의 까바 - Jane Ventura Gran Reserva 2007

까브드맹 2012. 8. 8. 06:00

하네 벤뚜라 그랑 레세르바 2007

하네 벤뚜라 그랑 레세르바(Jane Ventura Gran Reserva) 2007은 스페인 뻬네데스(Penedes) DO 지역에서 재배한 마까베우(Macabeu) 29%와 샤렐-로(Xarel-lo) 51%, 빠레야다(Parellada) 20%를 사용해서 만드는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1. 하네 벤뚜라(Jane Ventura)

1914년부터 스페인 페네데스(Penedès) 지방에서 와인을 만든 하네 벤뚜라는 레드와 화이트뿐만 아니라 까바 같은 스파클링 와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합니다. 와인 양조에 사용하는 포도는 모두 자체 경작하며,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국제 품종인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시라는 물론이고, 샤렐-로, 마까베우, 말바지아 데 싯에스(Malvasia de Sitges), 수몰(Sumoll), 울 데 리브리(Ull de Liebre) 등등 여러 가지 스페인 토종 포도를 키우죠.

하네 벤뚜라는 페네데스의 독특한 지역 특성이 드러나는 고유 품종과 현대적 감각을 더 해주는 국제 품종을 혼합하는 기술이 매우 뛰어납니다. 하네 벤뚜라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다양한 포도의 혼합을 통해 와이너리 고유의 개성이 깃든 와인을 생산한다는 것이죠. 특히 스페인 토종 포도만 사용해서 만드는 까바는 샤르도네나 피노 누아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다른 까바에서 찾아보기 힘든 부드러운 거품과 크리미(Creamy)한 질감을 갖고 있습니다. 하네 벤뚜라에서 생산하는 까바로는 일반적인 넌 빈티지 까바와 주홍빛의 로사도 까바(Rosado CAVA), 그리고 포도 작황이 훌륭한 해에만 생산하는 빈티지 까바가 있습니다.

반응형

 

2. 와인 양조

하네 벤뚜라 그랑 레세르바(Jane Ventura Gran Reserva) 2007은 빈티지 까바입니다. 빈티지 까바의 최대 약점은 거품에서 까끌까끌한 느낌이 많이 나는 것입니다. 이런 질감은 프랑스 샴페인의 부드럽고 섬세한 거품에 익숙한 소비자에게 큰 거부감을 주죠. 그래서 스페인의 까바 생산자들은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려고 최근 샤르도네나 피노 누아를 함께 넣기 시작했습니다. 두 포도로 까바를 만들면 거품이 매우 작고 섬세해지기 때문이죠. 

그러나 하네 벤뚜라는 다른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전통적인 까바용 포도의 사용을 고수하면서도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려고 노력한 것이죠. 전통 품종의 사용을 고수하려고 벤뚜라는 잘 익은 포도로 와인을 만든 다음 장기 숙성해서 까바가 크리미(Creamy)한 향과 맛을 갖도록 했고 동시에 드라이한 마무리가 느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빈티지 까바에 부족한 부드러운 질감을 보충할 수 있었죠. 

하네 벤뚜라 그랑 레세르바는 마까베우와 샤렐-로, 파레야다(Parellada)를 혼합해서 만들었으며 15℃의 서늘한 온도에서 4~6주간 알코올 발효했습니다. 평균 병 숙성 기간은 36개월에서 42개월 사이이며 이스트 찌꺼기를 제거한 후에 당분은 전혀 넣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매우 드라이하죠.

 

 

3. 와인의 맛과 향

색은 다소 진한 레몬색이며 0.1~0.2㎜ 크기의 거품이 힘차게 솟아오릅니다. 처음엔 사과와 레몬 같은 싱그럽고 풋풋한 과일 향이 나오지만, 곧 이스트나 토스트 같은 구수한 향이 흘러나오면서 복합적이고 진한 향을 풍깁니다.

기분 좋은 거품의 느낌과 함께 입에 꽉 차는 풍성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나서 상당히 크리미한 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달지 않고 드라이하며 쓴맛과 신맛이 함께 나옵니다. 입에 가득 차는 풍성한 맛 속에 홍사과와 레몬 같은 새콤한 과일 풍미와 이스트의 구수한 풍미, 엿기름의 단 풍미가 함께 나타나죠. 맛은 상당히 진합니다. 풍부한 여운이 길고 깨끗하게 이어지며, 진한 뒷맛을 남깁니다.

탄산, 향, 질감, 맛의 균형이 좋고, 진하고 풍부한 느낌이 납니다. 어지간한 샴페인에 밀리지 않을 만큼 훌륭한 맛을 보여주면서 가격은 절반 정도라 매우 가성비 좋은 스파클링 와인이죠. 이스트 풍미가 진한 스파클링 와인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한 번쯤 드셔봐야 할 와인!!

소고기와 참치 카르파초, 닭튀김, 생선 요리, 스튜, 각종 샐러드 등과 함께 마시면 아주 좋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2년 6월 22일 시음했습니다.

같은 생산자가 만드는 또 다른 독특한 까바인 브루트 나뚜르 레세르바 데 라 무시까((Brut Nature Reserva de la Musica) 2008에 관한 시음기도 참조해 보세요.

 

[스페인] 30개월의 시간을 기다려 탄생한 착한 가격의 빈티지 까바 - Jane Ventura Reserva de la Musica CAVA

1. 하네 벤뚜라(Jane Ventura) 1914년부터 스페인의 페네데스(Penedes) 지역에서 와인을 생산해 온 하네 벤뚜라는 레드와 화이트 와인뿐만 아니라 스파클링 와인인 까바(Cava)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와인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