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호주] 마치 시럽처럼 진하면서 계속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 Small Gully Black Magic Shiraz 2015

까브드맹 2020. 7. 23. 10:00

Small Gully Black Magic Shiraz 2015

스몰 걸리 와인스(Small Gully Wines)의 불랙 매직 쉬라즈(Black Magic Shiraz) 2015는 호주 사우쓰 오스트레일리아(South Australia)주의 바로싸 존(Barossa Zone)에 있는 바로싸 밸리(Barossa Valley)에서 재배한 쉬라즈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와인 생산자

호주 최고(最古)의 와인 생산지이며 최대의 고급 와인 생산지인 바로싸 지구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나파 밸리(Napa Valley)에 비견될 만큼 좋은 와인을 생산하는 곳입니다. 하위 구역인 에덴 밸리(Eden Valley)의 리슬링(Riesling) 와인과 바로싸 밸리의 쉬라즈 와인은 품종별로 호주를 대표하는 와인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죠.

스몰 걸리 와인스는 바로싸 밸리의 작은 협곡(Small Gully) 부근에 있는 와이너리입니다. 스스로 "작은 협곡에 자리 잡은 가장 확실한 바로싸 와인 생산자(A definitive Barossa Valley producer. nestled within a small gully)"라고 말할 만큼 바로싸 밸리에서 자라는 포도로 다양한 와인을 만들죠.

반응형

 

2. 와인 양조

스몰 걸리 와인스는 거의 85년 동안 최상급 포도를 길러온 짐머만 가문의 다렌 짐머만(Darren Zimmermann)과 로버트 베이더(Robert Bader), 와인 메이커인 스티븐 블랙(Stephen Black)이 1999년에 힘을 합쳐 설립했습니다. 바로싸 밸리의 대표 품종인 쉬라즈에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과 그르나슈(Grenache)와 무흐베드르(Mourvedre), 비오니에(Viognier)를 섞은 와인을 생산하죠. 그러나 역시 최고의 와인은 바로싸 지역의 떼루아와 섬세한 포도 관리를 잘 표현한 쉬라즈 100% 와인입니다.

스몰 걸리 와인스의 최상급(flagship) 와인인 블랙 매직은 바로싸 북단의 포도밭과 바로싸 서부 마라난가(Marananga)에 있는 다렌의 포도밭에서 기른 포도로 만듭니다. 두 포도밭에서 자란 균형 잡힌 포도가 와인에서 깊고 복합적인 맛이 나오도록 하며 진한 과실 풍미와 풍부한 여운을 주죠. 매우 세심한 온도 조절과 관리 속에서 발효한 와인은 프랑스산 새 오크통에서 숙성되면서 더욱 확장되고 균형 잡힌 맛과 향을 갖게 됩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Small Gully Black Magic Shiraz 2015의 색

조금 진한 루비색입니다. 처음엔 블랙커런트와 프룬(Prune) 같은 검은 과일 향이 진하고, 점차 구운 견과류와 유칼립투스 향이 나옵니다. 살짝 그을린 나무와 가죽, 부엽토 향이 올라오며 말린 건포도와 구기자 향도 풍깁니다.

부드럽고 진득하며 묵직합니다. 구조는 끈끈하면서 마치 시럽처럼 매끈하고 기름집니다. 처음엔 드라이하면서 쓰고 짭짤한 맛이 납니다. 태운 나무와 그을린 잼, 타임(thyme) 풍미가 있으며 마신 후에 단맛이 살짝 남습니다. 그러다가 화학적인 느낌과 함께 말린 검은 과일 풍미가 점점 강해지며 단맛도 조금씩 늘어납니다.

검은 과일과 태운 나무, 콜타르 같은 화학적 느낌 덕분에 마치 진한 감기 시럽 같군요. 힘은 묵직하고 알코올 도수도 높지만 튀는 느낌은 없습니다. 마지막 남은 한 잔에선 아주 무르익어 농축된 풍미를 뿜어내는 검붉은 베리류 과일의 산미와 당도가 느껴집니다. 여운은 아주 길고 태운 나무와 타임, 씁쓸한 맛 등이 이어집니다.

 

 

매끄럽고 진한 탄닌과 말린 검은 과일의 풍부한 산미, 16.3%로 매우 강하지만 거슬리지 않는 알코올이 묘한 균형을 이룹니다. 바로 따서 마시면 다른 풍미에 눌려서 과일 맛이 제대로 나오지 않으니 1시간가량 지난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먹기 좋은 음식은 양고기와 소고기 스테이크와 꼬치구이, 바비큐처럼 그릴에 구운 고기와 채소 요리, 향신료를 많이 사용한 고기 요리, 생햄, 초리소, 살라미, 비계가 많이 들어간 소시지, 스모크 치즈 등입니다.

로버트 파커의 와인 애드버킷에서 93점을 받았습니다. 와인 스파이더(Wine Spider)는 2015 빈티지에 94점을 줬죠. 개인적인 평가는 A-로 비싸더라도 기회가 되면 꼭 마셔봐야 할 뛰어난 와인입니다. 2020년 6월 30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