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미국] 100년 넘은 진판델 포도가 보여주는 놀라운 느낌 - Cline Ancient Vines Zinfandel 2016

까브드맹 2019. 12. 3. 17:00

Cline Ancient Vines Zinfandel 2016

클라인 셀라스(Cline Cellars)의 클라인 엔시언트 바인스 진판델(Cline Ancient Vines Zinfandel) 2016은 미국 캘리포니아(California)주의 콘트라 코스타 카운티(Contra Costa County)에서 수확한 진판델(Zinfandel)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와인 생산자

미국 캘리포니아 오클리(Oakley)와 소노마 카운티에 기반을 둔 클라인 셀라스의 포도원은 1892년에 이탈리아의 부호 자쿠지(Jacuzzi)가 세웠습니다. 120년이 넘는 포도밭은 1880년대에 심은 무흐베드르(Mourvedre)와 진판델(Zinfandel), 캐리낸(Carignane, 까리냥) 포도나무도 일부 자랄 정도로 오래되었죠. 1982년에 프레드 클라인(Fred Cline)이 포도원을 인수하고, 이름을 클라인 셀라스로 바꾸면서 크게 발전했습니다.

클라인 셀라스에서는 친환경 농법으로 포도를 재배합니다. 화학비료는 일절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포도를 수확합니다. 양조할 때에도 이산화황을 최소한으로 사용하죠. 찌꺼기를 제거할 때 달걀흰자 같은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기에 클라인의 모든 와인은 채식주의자(vegetarian)도 마음 놓고 마실 수 있는 비건 와인(Vegan Wine)입니다.

반응형

 

2. 와인 양조

앞서 클라인 와인 셀러의 2017년 피노 누아 와인을 마시고 시음기를 올렸습니다. 가격을 생각하면 꽤 좋은 피노 누아 와인이었죠. 하지만 클라인 와인 셀러의 대표 주자는 진판델 와인입니다. 클라인의 진판델 와인은 와인 스펙테이터에서 최고의 추천 와인(Best Recommend Wine)으로 선정된 적이 있고, 클라인 엔시언트 바인스 진판델은 2018년 와인 스펙테이터 TOP 100 와인에서 91점을 받으며 40위를 했을 정도죠.

엔시언트 바인스 진판델은 콘트라 코스타 카운티에서 자라는 100년 넘는 진판델 고목에 열린 포도로 만듭니다. 그래서 "Old"를 넘어서 "Ancient"인 모양입니다.

놀라운 농도로 당도와 향이 축적된 포도를 따서 줄기는 제거한 후 부드럽게 으깨서 스테인리스 스틸 발효조에 넣었습니다. 최적의 온도로 조절되는 발효조 안에서 으깨진 포도는 뛰어난 색과 풍부한 맛을 가진 와인으로 바뀌었죠. 발효가 끝나면 조심스럽게 찌꺼기를 걸러낸 다음 미국산 오크통에서 10개월간 숙성했습니다. 새 오크통 비율은 38%입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Cline Ancient Vines Zinfandel 2016의 색

중간 농도의 예쁜 루비색입니다. 코르크를 따고 30분 정도 지나면 서양 자두와 잘 익은 체리, 검은 산딸기, 블랙베리 같은 과일 향이 풍성하게 나옵니다. 이어서 향긋한 나무와 조금 매콤한 향신료와 허브 향이 올라오고 슬슬 초콜릿 향이 나타나네요. 시간이 더 지나면 향긋한 흙과 그을린 견과류, 타임(thyme), 태운 나무, 카카오, 볶은 콩, 커피 등의 고소하고 그을린 향들을 풍깁니다. 나중엔 향긋한 산딸기와 싱그러운 풀줄기 향이 퍼지고 체리 사탕의 달콤한 향과 동물성 향, 박하 향 등도 살짝 나타납니다. 굉장히 다양한 향이 시차를 두고 줄줄이 나타나며 앞으로 무슨 향을 풍길지 기대하게 만듭니다.

매끄럽고 탄탄합니다. 떫은 맛은 거의 없지만, 탄닌의 힘은 충분히 느껴집니다. 미디엄 바디의 와인으로 구조는 잘 짜였고, 와인에서 퍼져 나오는 기운은 대단합니다.

과일의 달콤한 풍미와 향신료의 매콤한 풍미가 가득 다가옵니다. 둥글둥글 귀엽고 맛있는 산미는 알맞게 들어있어서 과일의 단 풍미와 균형을 이루네요. 과일과 허브, 향신료 풍미와 함께 초콜릿과 바닐라, 타임 풍미도 맛있게 나옵니다. 마신 후에는 입안 가득 그을린 견과류와 바닐라, 초콜릿 느낌이 남습니다. 강한 알코올이 입안 가득 여러 풍미가 힘차게 느껴지도록 해주지만, 별로 거슬리지 않습니다. 또한 향긋한 향과 함께 “이것은 술이다!”라고 느껴지는 강력한 힘을 보여줍니다.

 

 

여운은 꽤 길고 그을린 오크에서 생기는 타임과 초콜릿, 살짝 볶은 커피, 볶은 콩 등이 주로 느껴집니다.

부드럽고 탄력적인 탄닌과 딱 알맞은 산미, 활화산처럼 강렬한 15%의 알코올이 재밌는 균형을 이룹니다. 지금까지 마셔온 "과일 뿜뿜" 진판델이나 오크 숙성으로 "초콜릿과 커피 느낌 가득한 무거운" 진판델 와인과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멋지고 매력적이면서 한 방에 훅! 갈 수 있는 진판델입니다.

함께 먹기 좋은 음식은 양갈비 찜, 초콜릿 케이크, 햄버거 스테이크, 양념갈비, 데리야끼 소스 스테이크 등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9년 12월 2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