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묵직하고 복합적이며 새로운 모습을 계속 보여주는 와인 - Domaine Chandon de Briailles Corton Blanc Grand Cru 2014

까브드맹 2019. 8. 15. 15:00

Domaine Chandon de Briailles Corton Blanc Grand Cru 2014

도멘 샹동 드 브리아이유(Domaine Chandon de Briailles)의 꼭똥 블랑 그랑 크뤼(Corton Blanc Grand Cru) 2014는 프랑스 부르고뉴(Bourgogne)의 꼬뜨 도르(Cote d'Or)에 있는 꼬뜨 드 본(Cotes de Beaune) 지역의 꼭똥(Corton) AOC에서 수확한 샤르도네(Chardonnay) 포도로 만든 그랑 크뤼(Grand Cru) 등급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1. 도멘 샹동 드 브리아이유

아이마흐-끌로드 드 니꼴라이(Aymard-Claude de Nicolay) 백작이 자녀들과 함께 운영하는 도멘 샹동 드 브리아이유는 1834년에 설립했습니다. 도멘의 이름은 할머니인 샹동 드 브리아이유 백작부인(Countess Chandon de Briailles)에서 따온 것이죠.

도멘은 꼬뜨 도르(Côte d'Or)의 본(Beaune)에 있으며, 포도밭도 꼬뜨 드 본(Côte de Beaune)의 북쪽 구역에 있습니다. 포도밭의 면적은 총 13.7헥타르이며, 사비니-레-본(Savigny-lès-Beaune)과 뻬르낭 베르즐레스(Pernand-Vergelesses), 알록스-꼭똥(Aloxe-Corton) 세 마을에 걸쳐 있습니다.

반응형

 

꼬뜨 드 본에 있는 꼭똥은 마을이 아니라 포도밭으로 둘러싸인 큰 언덕입니다. 이 언덕의 포도밭은 모두 그랑 크뤼 등급이죠. 그래서 꼭똥 AOC는 부르고뉴에서 가장 큰 그랑 크뤼 생산지 와인입니다.

다른 부르고뉴 그랑 크뤼 AOC는 1개의 끌리마(Climat, 포도밭)로 이뤄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쎄조(Echezeaux) 그랑 크뤼 AOC는 에쎼조 포도밭으로만 구성되어 있죠. 하지만 꼭똥 그랑 크뤼 AOC는 알록스-꼭똥(Aloxe-Corton) 마을의 16개 그랑 크뤼 끌리마, 라두아-세리니(Ladoix-Serrigny) 마을의 9개 그랑 크뤼 끌리마, 뻬르낭-베르즐레스(Pernand-Vergelesses) 마을의 7개 그랑 크뤼 끌리마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래서 꼭똥 그랑 크뤼 와인은 다른 프르미에 크뤼 와인처럼 레이블에 포도밭이 표시되어 있죠. 포도밭 표시가 없다면 여러 포도밭의 포도를 섞어서 만든 것입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Domaine Chandon de Briailles Corton Blanc Grand Cru 2014의 색

꼭똥 블랑 그랑 크뤼 2014의 색은 매우 진한 레몬빛입니다. 잘 익은 사과를 넘어서 모과 같은 노란 과일 향을 풍깁니다. 속이 흰 나무와 송진 같은 나무 수지, 매콤한 새순, 향신료 향이 함께 나오며 노란 꽃과 레몬그라스 같은 식물성 향도 있습니다. 여기에 박하 향도 살짝 나와서 진하지만 상쾌한 느낌을 줍니다. 나중엔 달걀과 버터를 많이 넣어서 만드는 브리오슈 과자 향이 진하고 밀랍과 복숭아, 꿀 같은 부드럽고 달콤한 향도 퍼집니다.

부드럽고 진하지만 섬세합니다. 묵직하면서 잘 짜인 구조는 웅장하고 우아합니다. 드라이한 맛과 어울리는 우아하고 은은하며 기품 있는 산미가 훌륭합니다. 모과 같은 노란 과일과 노란 꽃, 소나무와 매콤한 새순, 향신료 풍미가 나오고, 나중에 쌉쌀한 맛과 벌이 먹기 전의 꽃꿀처럼 달콤한 맛, 밀랍의 부드러운 느낌, 견과류의 고소한 풍미, 마른 나무의 시원한 느낌이 어우러져 나옵니다. 묵직하고 복합적이면서 질리지 않으며 계속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와인입니다.

 

 

은은한 여운이 길게 이어지고, 나무와 새순, 모과 같은 노란 과일, 밀랍과 견과류 등등의 여러 느낌이 길게 남습니다.

우아하고 기품 있는 산미와 강인하지만 지나치지 않은 13%의 알코올, 노란 과일과 마른 나무를 비롯한 여러 풍미가 계속 변화하는 모습이 훌륭합니다.

이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은 크림소스를 얹은 농어와 대구 요리, 연어 스테이크, 조개 요리, 해산물 파스타, 섬세하게 조리한 닭고기와 돼지고기, 차돌박이 샐러드, 연성 치즈 등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A로 비싸더라도 기회가 되면 꼭 마셔봐야 할 뛰어난 와인입니다. 2019년 8월 10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