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생산지

[프랑스] 부르고뉴 > 꼬뜨 도르 > 꼬뜨 드 뉘(Côte de Nuit) > 샹볼-뮈지니(Chambolle-Musigny)

까브드맹 2019. 8. 2. 16:32

샹볼 뮈지니 포도밭 지도
(이미지 주소: https://www.bourgogne-wines.com/gallery_images/site/3/19988/19989/20316.jpg)

1. 샹볼 뮈지니의 포도밭

샹볼 뮈지니는 부르고뉴 꼬뜨 드 뉘(Côte de Nuits)의 와인 생산지입니다. 마을 안에 그랑 크뤼 포도밭인 뮈지니(Musigny)와 본 마르(Bonnes Mares)가 있죠. 두 밭는 비록 샹볼 뮈지니 마을에 있지만, 독자적인 AOC로 분류되어서 와인 레이블에 각 포도밭 이름이 붙습니다. 그리고 레이블에 "Chambolle-Musigny"란 지역 명칭과 함께 밭 이름을 적을 수 있는 프르미에 크뤼 포도밭이 25개 있죠.

1) 오 보 브룅(Aux Beaux Bruns)

2) 오 콩보트(Aux Combottes)

3) 오 제상주(Aux Echanges)

4) 데리에르 라 그랑주(Derrière la Grange)

5) 라 콩브 도르보(La Combe d'Orveau)

6) 레 자무레즈(Les Amoureuses)

7) 레 보드(Les Baudes)

8) 레 보르니크(Les Borniques)

9) 레 카리에르(Les Carrières)

10) 레 샤비오(Les Chabiots)

11) 레 샤름(Les Charmes)

반응형

 

12) 레 샤틀로(Les Chatelots)

13) 레 콩보트(Les Combottes)

14) 레 크라(Les Cras)

15) 레 푀슬로트(Les Feusselottes)

16) 레 퓌에(Les Fuées)

17) 레 그로세유(Les Groseilles)

18) 레 그루엉쉐(Les Gruenchers)

19) 레 오 드와(Les Hauts Doix)

20) 레 라브로트(Les Lavrottes)

21) 레 누아로(Les Noirots)

22) 레 플랑트(Les Plantes)

23) 레 상티에(Les Sentiers)

24) 레 베루알(Les Véroilles)

25) 레 그랑 마(Les Grands Murs) -> https://www.bourgogne-wines.com에는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25개의 프르미에 크뤼 밭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신의 물방울에서도 나왔던 ‘레 자무레즈’와 ‘레 샤름’입니다. 각각 ‘사랑’과 ‘매력’이란 말뜻을 지닌 두 밭에서는 최고의 프르미에 크뤼 등급 샹볼 뮈지니 와인이 생산되죠. 특히 레 자무레즈는 뮈지니 와인과 매우 비슷한 맛과 향이 나와서 종종 그랑 크뤼 와인과 비슷한 가격이 매겨지기도 합니다.

해발 250~300m의 포도밭들은 동쪽을 향해 경사져있고, 기반암 위로 토양이 얇게 깔려 있습니다. 그러나 쥐라기 지층의 딱딱한 석회암은 균열해 있어서 포도나무가 자양분을 찾아 땅속 깊이 뿌리내릴 수 있게 해주죠. 계곡 바닥엔 둥근 돌과 자갈층이 있어서 물 빠짐이 좋습니다.

 

 

2. 샹볼 뮈지니 와인

그랑 크뤼 포도밭인 뮈지니에서는 피노 누아(Pinot Noir)로 만든 레드 와인과 샤르도네(Chardonnay)로 만든 화이트 와인을 함께 생산합니다. 뮈지니는 꼬뜨 드 뉘에서 유일하게 화이트 와인을 생산하는 그랑 크뤼 밭으로 유명하죠. 뮈지니 레드 와인을 만들 때는 샤르도네와 피노 블랑(Pinot blanc), 피노 그리(Pinot gris)를 합쳐서 15%까지 쓸 수 있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는 와인 생산자는 거의 없습니다. 오로지 피노 누아만 사용할 뿐이죠. 또 다른 그랑 크뤼 포도밭인 본 마르와 프르미에 크뤼 포도밭에선 피노 누아를 사용한 레드 와인만 생산합니다.

샹볼 뮈지니의 레드 와인은 꼬뜨 드 뉘의 레드 와인 중에서 가장 여성적이어서 강인함보다 꽃향기가 나는 우아한 스타일로 묘사되곤 합니다. 실뱅 피티오와 장 샤를 세르방이 함께 지은 부르고뉴 와인이란 책에선 샹볼 뮈지니 와인에 대해

우아하고 섬세한 와인의 전형이다. 빛깔은 적당하게 진하고 산딸기, 딸기잼, 제비꽃 향, 숲 속 이끼 향 등이 풍부하게 발산된다. 와인 자체는 감미로운 맛과 부드러운 탄닌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그다지 시큼하지 않고 풍부한 맛을 준다. 프르미에 크뤼의 와인들은 농도가 더 짙다고 평가받고 있으며 단단한 느낌을 준다. 그랑 크뤼의 와인들은 힘과 견고함(본 마르)을, 다른 한편으로는 유연함과 풍만함, 세련된 맛(뮈지니)을 두드러지게 보여준다.

라고 적고 있죠.

 

 

샹볼 뮈지니의 포도 수확량은 헥타르당 40헥토리터로 제한되어 있으며, 최소 알코올 함유량은 마을 단위 등급 와인은 10.5%, 프르미에 크뤼 등급 와인은 11%입니다.

3. 와인 생산량

2008년을 기준으로 포도밭 면적은 152.23헥타르였고, 여기에서 6,044헥토리터의 와인이 생산되었습니다. 이를 병으로 환산하면 약 80만 병가량이 됩니다.

4. 와인 생산자

로베르 그로피에 뻬레 에 피스 샹볼 뮈지니 프르미에 크뤼 레 상티에르도멘 미쉘 에 파트리스 리옹 샹볼 뮈지니 프르미에 크뤼 레 크라
도멘 조르쥬 뤼미에르 샹볼 뮈지니도멘 자끄 프리외르 샹볼 뮈지니 프르미에 크뤼 콩브 도르보도멘 콩테 조르쥬 드 보그 샹볼 뮈지니

유명한 생산자로는 도멘 로베르 그로피에(Domaine Robert Groffier), 도멘 파트리스 리옹(Domaine Patrice Rion), 도멘 조르쥬 뤼미에르(Domaine George Roumier), 도멘 자끄 프리외르(Domaine Jacques Prieur), 꽁뜨 조르쥬 드 보귀에(Comte Georges de Vogue)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