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쾌락주의자의 꿈" - Cantina Tessari Tre Colli Recioto di Soave DOCG 2013

까브드맹 2019. 8. 1. 14:00

Cantina Tessari Tre Colli Recioto di Soave DOCG 2013

칸티나 테싸리(Cantina Tessari)의 트레 콜리 레치오토 디 소아베(Tre Colli Recioto di Soave) 2013은 이탈리아 베네토(Veneto)주의 소아베(Soave) 지역에서 수확한 가르가네가(Garganega) 포도를 말려서 만든 DOCG 등급의 스위트 와인입니다.

1. 레치오토 디 소아베

이탈리아 베네토주에는 짚단 위에 포도를 말려서 만드는 와인이 세 종류 있습니다. 하나는 많은 분이 아시는 아마로네 델라 발폴리첼라(Amarone della Valpolicella), 또 하나는 레치오토 델라 발폴리첼라(Recioto della Valpolicella), 마지막이 레치오토 디 소아베입니다.

아마로네와 레치오토 델라 발폴리첼라는 꼬르비나(Corvina), 론디넬라(Rondinella), 몰리나라(Molinara) 세 품종의 포도를 말려서 만듭니다. 아마로네는 당분을 최대한 발효해서 만듭니다. 하지만 레치오토 델라 발폴리첼라는 당분이 많이 남았을 때 발효를 중단해서 만듭니다. 그래서 단맛이 강하죠. 레치오토 디 소아베는 레치오토 델라 발폴리첼라와 만드는 방법은 같은데 사용하는 포도가 소아베의 주 품종인 청포도 가르가네가입니다.

 

 

레치오토의 어원은 ‘recie’로 귀를 뜻하는 이탈리아어 ‘orecchie’에서 나왔습니다. 포도송이 중에는 포도알이 종종 귀처럼 두 갈래로 나뉘어 달리는 것이 있는데, 귀 모양을 이루는 부분이 햇빛을 많이 받아서 더 달다고 합니다. 레치오토를 만들 때 이 부분을 항상 사용하므로 귀에서 유래한 이름이 붙은 것이라네요.

2. 와인 생산자

1933년에 안토니오 테싸리(Antonio Tessari)가 설립한 칸티나 테싸리는 소아베 지역에서 가르가네가 포도로 소아베 끌라시코(Soave Classico)와 스파클링 와인인 스푸만테(Spumante), 레치오토 디 소아베인 트레 콜리를 만듭니다. 트레 콜리는 칸티나 테싸리의 포도밭이 있는 "세 개의 언덕 (Three Hills)"을 뜻하죠.

수확 시기가 되면 테싸리 가문 사람들은 최상의 포도를 골라둡니다. 수확된 가르가네가 포도는 이듬해 2월까지 짚단 위에서 자연 건조되죠. 자연 건조되어 쪼그라든 포도는 온도 조절이 되는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로 들어가 최소 12개월 동안 발효됩니다.

반응형

 

와인과 효모 잔해인 리(lees)를 오랫동안 와인과 함께 둬서 풍미가 배도록 하며, 종종 휘저어줘서 자연에서 가장 강한 산화 방지제인 글루타치온(glutatione)을 추출합니다. 또한 향과 풍미가 좋은 균형을 유지하면서 풍부하고 여운이 길며 조화로운 와인이 나오도록 노력하죠. 이렇게 탄생한 자신들의 스위트 와인인 트레 콜리를 테싸리 가문에서는 "쾌락주의자의 꿈"이라고 표현합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Cantina Tessari Tre Colli Recioto di Soave DOCG 2013의 색

진한 황금색으로 꿀과 물엿 같은 향과 함께 망고와 말린 바나나 같은 과일 향이 나옵니다. 헤이즐넛 같은 견과류와 호박, 누룩 향도 있고 계피 같은 달고 시원하며 매콤한 향도 풍깁니다. 나중엔 향긋한 휘발성 향도 나타납니다.

미디엄 바디로 미끌미끌하면서 진득합니다. 구조는 조밀하고 잘 짜여서 마치 꿀이나 시럽 같습니다. 노란 과일의 단맛이 나며 산미가 풍부하네요. 노란 과일의 향긋한 풍미와 날 견과류의 비릿하면서 고소한 느낌, 엿기름과 호박의 감칠맛 나는 달콤한 맛이 어우러집니다. 13.5%의 알코올은 힘이 있고, 진한 당도와 함께 좋은 볼륨감을 느끼게 합니다. 진한 꿀물이나 물엿 같은 와인으로 과자와 페레로 로쉐 같은 초콜릿 과자와 함께 먹으면 산미가 살아납니다. 여운에선 엿기름과 망고 느낌이 남습니다.

 

 

은근히 강한 산미와 적당한 강도의 알코올이 균형을 이룹니다. 다양한 향과 풍미가 조화를 이루며 계속 변하는 모습이 재미있습니다.

스위트 와인이라 달콤한 음식과 맞습니다. 피칸 파이와 호두 파이, 애플파이, 견과류를 넣은 과자, 아몬드 쿠키, 페레로 로쉐, 바닐라 케이크 등이 함께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9년 7월 29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