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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五從軍征(십오종군정)

까브드맹 2010. 1. 3. 08:22

진시황릉 토용의 파편

十五從軍征

- 한대 악부(漢代 樂府) -

十五從軍征     십오종군정     열 다섯 군인으로 전쟁에 나가

八十始得歸     팔십시득귀     팔십이 되어서야 돌아올 수 있었네

道逢鄕里人     도봉향리인     오는 길에 만난 고향 사람에게

家中有阿誰     가중유아수     집에 누가 사는지 물어보았더니

遠望是君家     원망시군가     저 멀리 보이는 것이 나의 집인데

松栢家留留     송백가유유     소나무와 잣나무만 우거졌을 뿐이라네

兎從拘頭入     토종구두입     산토끼 개구멍에 들락거리고

稚種梁上飛     치종양상비     무심한 꿩은 들보 위를 날아가네

中庭生旅穀     중정생여곡     안마당엔 잡곡이 멋대로 자라고

井上生旅葵     정상생여규     우물가엔 아욱이 무성히 나 있네

烹穀持作飯     팽곡지작반     잡곡을 훑어 익혀 밥을 짓고

採葵持作羹     채규지작갱     그 아욱 뜯어 국을 끓이네

羹飯一時熱     갱반일시열     국과 밥은 금세 익어 되었지만

不知貽阿誰     부지이아수     더불어 먹을 이 그 누가 있나...

出門東向望     출문동향망     문을 나아가 동쪽을 바라다보니

淚落沾我衣     누낙첨아의     눈물만 흘러 옷을 적시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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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부(樂府)는 한시의 한 가지 형태로 당대의 인정과 풍속을 읊은 시입니다. 그래서 시의 내용을 보면 당시 사람들의 애환이 서려 있는 것들이 많지요.

"평시에는 아들이 아버지를 묻지만 전시에는 아버지가 아들을 묻는다"라는 말처럼 전쟁은 인간의 최대 비극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평생을 병법의 연구에 몸 바쳤던 춘추전국 시대의 사상가였던 손무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진정한 승리(不戰而屈人之兵 善之善者也)"라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인간의 역사에서 전쟁은 끊임없이 일어났는데요, 대부분 정치가들, 사회의 지도자 급들에 의해 일어난 것들입니다. 전쟁을 일으키는 것은 그들이지만 전쟁에서 죽어나가는 것은 일반 서민들이지요. 그래서 진정한 지도자는 전쟁에는 항상 대비하지만, 전쟁을 일으킬 때는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여 최소의 희생으로 최대의 승리를 거두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죽는 사람들은 있겠지만요...

전쟁에 대해 잘 모르거나 어설프게 겪은 사람들은 전쟁의 향수를 잊지 못해 항상 호전적이고 쉽게 전쟁에 대해 얘기하지만, 전쟁의 무서움을 잘 아는 이들은 전쟁에 대해 항상 대비하면서도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은 최대한 피하는 법입니다. 우리나라의 지도자들은 과연 어느 쪽일까요?라고 물어본다면, 참... 할 말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