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생산 지역 : 미국 > 캘리포니아 > 샌타바버라 카운티(Santa Barbara County) > 산타 마리아 밸리(Santa Maria Valley)

● 품종 : 샤도네이(Chardonnay) 100%

● 어울리는 음식 : 닭고기와 해물 샐러드, 가금류 요리, 새콤한 소스를 사용한 돼지 요리, 새우찜 같은 익힌 해산물, 바닷가재 요리, 해산물 파스타 등.

1996년에 짐(Jim)과 마리(Mary) 디어버그 가족은 그들만의 와인을 만들려는 꿈을 실현했습니다. 미국 중서부에서 포도를 키우고 와인을 만들면서, 그들은 프랑스와 나파를 오가는 오랜 조사 끝에 샌타바버라(Santa Barbara)의 서늘한 해안 계곡에서 잠재력 있는 땅을 발견했죠. 

부부는 두 개의 포도밭을 개간했습니다. 먼저 가족의 이름을 딴 디어버그 빈야드(Dierberg Vineyard)를 만들었고, 그다음에 드럼 캐년 빈야드(Drum Canyon Vineyard)을 만들었죠. 이 두 포도밭에서 나오는 와인은 모두 디어버그의 레이블을 달고 출시됩니다. 또 하나의 포도밭인 스타 레인 빈야드(Star Lane Vineyard)와 함께 이 세 포도밭은 샌타바버라 카운티의 뛰어난 떼루아를 최고조로 끌어올립니다.

디어버그 빈야드는 태평양 연안으로부터 12마일 떨어진 샌타바버라 카운티의 산타 마리아 밸리(Santa Maria Valley) 서쪽 끝에 있습니다. 그곳에는 피노 누아와 샤도네이가 자랍니다. 

샤도네이 묘목은 전통 깊은 와이너리인 웬테(Wente)의 샤도네이 나무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캘리포니아에서 개발되어 높은 품질과 낮은 생산량을 가진 샤도네이 묘목은 표현력이 뛰어나면서도 우아한 샤도네이 와인을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디어버그 샤도네이는 샤도네이 100%로 만듭니다. 해마다 기후에 따라 수확 시기는 미묘하게 조정되며, 발효 후 400ℓ 프렌치 오크통에서 12개월, 스테인리스 스틸통에서 4개월간 숙성되죠. 새 오크통의 비율은 보통 15% 정도입니다. 셀러에서 보관 가능한 기간은 10년 이상입니다.

초록빛이 살짝 도는 중간 농도의 금색입니다. 그을린 냄새가 섞인 오크 향이 인상적입니다. 허브와 생나무 가지의 매콤한 향도 올라옵니다. 레몬 향이 있지만, 처음엔 과일 향이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부드러운 유제품 향과 스카치 캔디 향이 약간 나오고, 정향과 사향 느낌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열대 과일 향과 약배전으로 볶은 고소한 커피콩 향, 캐러멜콘 같은 달콤한 향이 나타나네요. 

기름처럼 부드러우면서 탄탄하고 매끄러운 질감입니다. 둥글면서 부드러운 비단 같군요. 구조감이 웅장하진 않지만, 풍성하고 묵직합니다. 우아하고 섬세하면서 풍성한 산미가 아주 훌륭합니다. 속을 태운 오크통의 그을린 맛과 버터의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가 있지만, 강하지 않아서 거슬리지 않습니다. 생나무와 허브의 풋풋한 풍미와 레몬과 사과 같은 과일 풍미도 조금 나타납니다. 입에서 느끼는 기운은 매우 강하지만, 기분 좋고 우아합니다. 입을 부드럽게 건드려주는 산미 속에 숨은 열대 과일과 그을린 나무 풍미가 너무 좋고 망고 같은 열대 과일 풍미도 훌륭합니다. 고소한 견과류의 느낌도 맛볼 수 있습니다. 길게 이어지는 여운은 기분 좋은 나무와 볶은 견과류, 허브, 향신료, 태운 나무 등의 풍미를 복합적으로 남겨줍니다.

산미와 알코올의 조화와 복합적으로 이어지는 풍미가 훌륭합니다. 최적의 시음기에 와인을 마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A-로 비싸더라도 기회가 되면 꼭 마셔봐야 할 뛰어난 와인입니다. 2016년 7월 15일 시음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