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향긋한 나무 향이 퍼지는 웅장하고 우아한 풀 바디 와인 - Cantine Coppo Riserva della Famiglia Chardonnay 2007

까브드맹 2018. 8. 15. 16:00

칸티네 코포 리제르바 델라 파밀리아 샤르도네 2007

칸티네 코포(Cantine Coppo)의 리제르바 델라 파밀리아 샤르도네(Riserva della Famiglia Chardonnay) 2007는 이탈리아 북서부의 피에몬테(Piemonte)주에서 재배한 샤르도네(Chardonnay) 포도로 만든 DOC 피에몬테 등급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1. 와인 생산자 

칸티네 코포의 역사는 피에몬테의 와인 역사와 뗄 수 없는 상처입니다. 이탈리아 스파클링 와인의 수도로 알려진 까넬리(Canelli)의 개발과 밀접한 관련이 있죠. 코포의 역사는 희생과 혁신의, 전통과 미래에 관한 용기 있는 비전의 하나입니다. 그것은 그들의 포도나무에 대한 기원과 피에몬테에서 늘 재배해 온 품종과 오래된 가문의 전통에 관한 조건 없는 사랑의 이야기이기도 하죠. 

칸티네 코포의 출발은 1892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코포 가문은 와이너리의 단독 소유주였기에 칸티네 코포는 오늘날 이탈리아 전역에서 가장 오래된 가족 경영 와이너리 중 하나입니다. 아주 초기부터 코포 집안은 포도밭을 가꿨고 생산한 와인을 "Coppo"라는 이름으로 병에 담아 판매했습니다. 2012년에 이탈리아 상공회의소(Unioncamere)는 상품 시장에서 한 세기가 넘도록 방해받지 않고 활동해 온 것을 강조하면서 칸티네 코포를 "역사적 사업의 국가 목록"에 추가했습니다.

반응형

 

2. 와인 양조

리제르바 델라 파밀리아 샤르도네(Riserva della Famiglia Chardonnay)는 알리아노 떼르메(Agliano Terme)에 있는 미네랄이 풍부한 단일 포도밭에서 수확한 샤르도네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예외적으로 작황이 좋은 해에만 제한된 수량으로 생산하는 칸티네 코포의 최고급 샤르도네 와인이죠. 포도 재배지인 DOC 피에몬테에 관한 정보는 하단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손으로 딴 포도를 40파운드 용량의 작은 바구니에 담아 옮깁니다. 양조장에서는 포도를 가볍게 눌러서 흘러나온 주스를 225ℓ 크기의 바리끄(barriques)에서 2주간 발효해서 와인을 만들죠. 발효가 끝난 와인은 효보의 잔해인 리(lees)와 함께 프랑스산 오크통에 담겨 20개월 동안 숙성됩니다. 중간중간 효모의 풍미가 배도록 리를 휘저어주는 바토나쥬(batonnages)로 와인의 향과 맛을 좋게 해 줍니다. 연간 생산량은 2천 병에 불과합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진한 황금색으로 처음엔 참기름을 넣은 누릉밥처럼 고소하고 구수한 향이 나옵니다. 이윽고 날 견과류의 고소하고 비린 향과 식물성 기름의 향이 퍼지고 기분 좋은 그을린 나무 향이 이어집니다. 나중엔 약배전 정도로 볶은 커피콩 향도 진하게 나옵니다.

부드럽고 묵직하면서 질기고 탄탄한 풀 바디 와인으로 크고 웅장하면서 우아한 구조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짜릿할 정도로 강한 산미가 인상적이며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에 기분 좋은 씁쓸한 맛이 있습니다. 그을린 나무와 견과류 풍미에 타임(thyme) 같은 허브 풍미가 살짝 들어있고, 노란 과일 풍미도 조금 어른거립니다. 길게 이어지는 여운 속에서 타임과 그을린 견과류, 식물성 기름 풍미를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산미와 13%의 알코올, 여러 종류의 풍미들이 잘 어울려 있지만, 바로 마시기엔 너무 강합니다. 10년가량 지났지만, 더 숙성하거나, 시간을 들여서 천천히 마셔야 합니다.

잘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닭고기와 해산물 샐러드, 연어와 농어 스테이크, 크림 파스타와 해산물 피자, 크림소스를 뿌린 닭고기 요리, 굽거나 찐 해산물 요리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A-로 비싸더라도 기회가 된다면 꼭 마셔봐야 할 뛰어난 와인입니다. 2018년 3월 5일 시음했습니다.

 

[이탈리아] 피에몬테(Piemonte)

1. 피에몬테 지역의 특성 1) 58,000헥타르의 산지에 35,000여 개의 포도원이 있는 이탈리아 최고의 와인 산지입니다. 포도밭은 대부분 해발 150~400m의 산 중턱에 있고 평지의 포도밭 비율은 5%가 채 안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