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이너리

[아르헨티나] "여러 요소가 균형을 유지한 가운데 뛰어난 와인이 탄생한다" - 보데가 아르젠토(Bodega Argento)

까브드맹 2018. 7. 18. 08:00

보데가 아르젠토 로고

1. 보데가 아르젠토의 역사

아르헨티나의 대표적인 와인 생산지인 멘도사(Mendoza)에 있는 보데가 아르젠토(Bodega Argento)는 비교적 신생 와이너리로 1988년에 설립했습니다. 까테나 자파타(Catena Zapata)에 속한 와이너리로 아르젠토(Argento)는 은(銀)을 뜻하는 라틴어입니다. 홈페이지를 보면 은은 아르헨티나의 독특한 정신세계를 구체화하는 단어이며 그 자체로 아르헨티나의 정수라는군요. 그래서 아르헨티나 각지의 특성을 연결하는 전통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는 금속인 은과 관련해서 와이너리 이름을 지은 것 같습니다.

2. 보데가 아르젠토의 포도밭과 포도 재배

장엄한 안데스산맥의 기슭에 포도밭이 있으며 말벡(Malbec) 포도의 강렬하면서도 부드러운 특성과 매우 짙은 풍미가 자유롭게 드러나는 와인을 만듭니다. 아르젠토 와인 양조팀은 멘도사의 떼루아를 반영한 와인을 만들려고 큰 노력을 기울이며, 가장 좋은 곳에 있는 포도밭에서 수확한 최고급 포도를 사용합니다. 순수하고 활기차며 우아한 과일 향, 이것이 아르젠토 와인의 특징이죠.

아르젠토의 와인 양조팀은 각기 다른 고도에 있는 포도밭, 복합적인 구성을 가진 토양, 다양한 미세 기후에서 자란 포도로 양조하면 훌륭한 복합성과 균형을 갖춘 흥미로운 와인이 탄생한다는 강한 믿음을 가졌습니다. 양조팀은 떼루아 뿐만 아니라 가지치기, 포도 솎기, 나뭇잎 관리, 포도 품종 선정에서 가장 뛰어난 균형점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멘도사의 자연조건에서 가장 훌륭한 와인을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하는 거죠. "여러 요소가 균형을 유지한 가운데 뛰어난 와인이 탄생한다"라는 철학은 포도 수확에도 반영됩니다. 포도나무가 건강하게 자라고 포도알이 완전히 익도록 가꾸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포도 속의 당분과 산도, 폴리페놀(Polyphenol) 성분이 가장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때 포도를 수확합니다.

반응형

 

3. 보데가 아르젠토의 와인

아르젠토의 양조팀은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며 수확한 포도에서 포도즙을 짜냅니다. 발효할 때는 포도의 과일 특성을 최대한 많이 추출하려고 온도 관리를 철저히 하죠. 와인을 만드는 과정에서 언제라도 산화 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발효 중인 포도즙은 가능한 한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철저히 보관합니다. 마지막 숙성과 혼합 과정에서 와인이 더욱 복합적인 특성을 갖도록 가장 품질 좋은 프랑스와 미국산 오크통을 사용하죠. 이렇게 하면 와인에 바닐라와 담배, 초콜릿 풍미가 스며듭니다.

이렇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서 와인을 만드는 보데가 아르젠토의 와인 양조팀 팀장(Lead Winemaker)은 놀랍게도 여성입니다. 와인 양조팀 팀장인 실비아 꼬르티(Silvia Corti)는 다음과 같이 얘기하죠.

"만약 제게 단 하나의 와인을 고르라고 한다면, 그건 말벡으로 만든 와인일 거에요. 다른 아르헨티나 사람들처럼 저는 말벡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멘도사는 말벡이 자라기 위한 완벽한 환경을 가졌죠. 멘도사의 색다른 떼루아와 미세 기후로 이루어진 다양한 특징을 보는 것은 놀라운 일이에요."

와인 메이커 실비아 꼬르티
(실비아 꼬르티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bodegaargento.com/wp-content/uploads/2014/10/silvia1.jpg)

그녀가 아르젠토의 와인 양조팀을 이끈 것은 벌써 8년이나 되었으며 이전의 경력도 대단합니다. 핀카 플리치만(Finca Flichman)에서도 8년 동안 수석 와인메이커(Chief Winemaker)였고, 캘리포니아와 보르도, 남부 프랑스, 포르투갈에서도 수많은 빈티지의 와인을 만들었죠. 그녀는 멘도사의 UNC 대학에서 포도재배학 학위를 받았으며, 농업과 농경제학을 전문으로 하는 프랑스 몽펠리에(Montpellier)의 상위 대학(higher university)인 서프아그로(SupAgro)의 양조학 마스터(Master)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뛰어난 양조자의 손에서 탄생한 아르젠토 와인은 아르헨티나의 값싼 인건비와 결합해 우리에게 매우 경제적인 가격으로 판매되죠.

 

 

보데가 아르젠토에서는 다음과 같은 와인을 생산합니다.

1) 아르젠토 버라이어탈(Argento Varietal)

① 아르젠토 말벡(Argento Malbec)

② 아르젠토 보나르다(Argento Bonarda)

아르젠토 까베르네 소비뇽(Argento Cabernet Sauvignon)

④ 아르젠토 BSM(Argento BSM : Bonarda-Syrah-Malbec)

⑤ 아르젠토 시라(Argento Syrah)

⑥ 아르젠토 말벡 로제(Argento Malbec Rosé)

⑦ 아르젠토 샤도네이(Argento Chardonnay)

⑧ 아르젠토 피노 그리지오(Argento Pinot Grigio)

⑨ 아르젠토 피노 그리지오 쿨 클라이밋(Argento Pinot Grigio Cool Climate)

⑩ 아르젠토 소비뇽 블랑(Argento Sauvignon Blanc)

⑪ 아르젠토 토론테스(Argento Torrontés)

2) 아르젠토 셀렉션(Argento Selección)

① 아르젠토 셀렉션 말벡(Argento Selección Malbec)

② 아르젠토 셀렉션 보나르다(Argento Selección Bonarda)

③ 아르젠토 셀렉션 까베르네 소비뇽(Argento Selección Cabernet Sauvignon)

④ 아르젠토 셀렉션 샤도네이(Argento Selección Chardonnay)

 

 

3) 아르젠토 레세르바(Argento Reserva)

① 아르젠토 레세르바 까베르네 프랑(Argento Reserva Cabernet Franc)

② 아르젠토 레세르바 말벡(Argento Reserva Malbec)

③ 아르젠토 레세르바 샤도네이(Argento Reserva Chardonnay)

④ 아르젠토 레세르바 까베르네 소비뇽(Argento Reserva Cabernet Sauvignon)

4) 에퀴나스 데 아르젠토(Esquinas de Argento)

① 에퀴나스 데 아르젠토 말벡(Esquinas de Argento Malbec)

② 에퀴나스 데 아르젠토 까베르네 소비뇽(Esquinas de Argento Cabernet Sauvignon)

③ 에퀴나스 데 아르젠토 피노 그리지오(Esquinas de Argento Pinot Grigio)

5) 아르젠토 에스뿌만테(Argento Espumantes)

① 아르젠토 엑스트라 브뤼(Argento Extra Brut)

② 아르젠토 브뤼 나뚜레(Argento Brut Nature)

국내에는 아르젠토 까베르네 소비뇽, 아르젠토 클라시코 말벡, 아르젠토 클라시코 까베르네 소비뇽이 수입된 적이 있습니다.

4. 보데가 아르젠토 와인 시음기

 

[아르헨티나] 값싸면서 중가 와인의 품질과 강한 맛을 가진 괜찮은 와인 - Argento Cabernet Sauvignon 201

● 생산 지역 : 아르헨티나 > 멘도사(Mendoza)● 품종 :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100%● 어울리는 음식 :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남미식의 꼬치구이 요리, 양 갈비와 양고기꼬치, 곱창, 기

aligalsa.tistory.com

<참고 자료>

1. 아르젠토 와이너리 홈페이지

2. 영문 위키피디아 서프아그로 항목

3. 와인 21닷컴 아르젠토 까베르네 쇼비뇽 항목

4.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