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호주] 세 품종이 협력과 조화를 이룬 와인 - Thistledown The Unforgettable GSM 2016

까브드맹 2018. 5. 22. 07:00

시슬다운 디 언포게터블 GSM 2016

시슬다운 와인 컴퍼니(Thistledown Wine Company)의 디 언포게터블(The Unforgettable) GSM 2016은 호주 플레리유 페닌슐라 지구(Fleurieu Peninsular Zone)의 랭혼 크릭(Langhorne Creek)에서 재배한 그르나슈(Grenache) 포도 53%에 쉬라즈(Shiraz) 37%와 무흐베드르(Mourvedre) 10%를 넣어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와인 생산자

시슬다운 와인 컴퍼니는 와인 앤 스피리츠(Wine & Spirits)지가 2016년에 선정한 전 세계의 "주목해야 할 와이너리(Wineries to watch)" 12개 중에서 호주 와이너리로는 유일하게 선정될 만큼 뛰어난 와인을 생산합니다. 남호주 최고의 포도밭에서 수확한 포도를 바탕으로 소량의 와인을 고품질 생산 방식으로 만들죠.

반응형

 

현재 존경받는 와인 메이커인 피터 레스크(Peter Leske)와 두 명의 마스터 오브 와인(Master of Wine)인 자일스 쿠크(Giles Cooke), 퍼걸 타이낸(Fergal Tynan)은 뉴 월드와 올드 월드의 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원래 시슬다운 컴퍼니는 와인 메이커인 피터 레스크가 혼자 와인을 만들고 판매하던 와이너리였습니다. 피터 레스크는 와인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 찬 뛰어난 와인 생산자였지만, 안타깝게도 그의 와인은 와인 시장에서 별로 알려지지 못했습니다. 한 차례 파산하고 경매에 나온 와이너리를 은행 대출을 받아 다시 인수해서 경영했으나 여전히 어려웠답니다. 하지만 그의 와인을 발견하고 찾아온 두 사람의 마스터 오브 와인이 와이너리 경영에 합류하면서 시슬다운 와인은 세상의 빛을 보게 되었고, 높은 평가를 받게 된 거죠.

시슬다운에서는 최상의 밭에서 얻은 자연 그대로의 포도를 바탕으로 독특하고 균형 좋은 와인을 생산합니다. 최고의 와인을 만들기 위해 유쾌하고 즐겁게 일하고, 되도록 최소량의 포도만 수확하며, 자연과 포도밭에 대한 존경심을 잃지 않으면서 만드는 시슬다운의 와인에선 익숙하다고 생각했던 호주 와인의 새로운 모습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와인 양조

디 언포게터블 GSM은 시슬다운 와인 컴퍼니에서 경영하는 원 체인 빈야즈(One Chain Vineyards)의 와인 중 하나입니다. 같은 등급의 와인으로는 “권투선수(The Pugilist)” 까베르네 소비뇽과 “기회주의자(The Opportunist)” 쉬라즈 등이 있죠. 디 언포게터블 GSM은 세 종류의 포도를 혼합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르나슈가 몸과 알코올을 맡고, 쉬라즈와 무흐베드르가 탄닌과 뼈대를 담당하면서 서로 조화를 이룬 와인이죠. 아래는 수입사의 자료에 나온 내용입니다.

"오래된 친구처럼 완벽한 조화와 깊이 있는! 잊을 수 없는 맛! 오래된 친구처럼, 그르나슈와 쉬라즈, 무흐베드르의 완벽한 조화는 와인 맛의 깊이를 더한다. 풍부한 베리류의 과즙에 초콜릿 향이 묻어난다."

• 2016 빈티지 The Wine Front 90점

3. 와인의 맛과 향

시슬다운 디 언포게터블 GSM 2016의 색상

중간 농도로 루비색에 살짝 퍼플빛 기운이 어려있습니다. 진한 산딸기와 체리 향이 나고 타임 같은 허브 향도 있습니다. 구운 고기 냄새가 은근히 나오네요. 살짝 말린 베리류 과일의 향긋한 향이 계속 이어지며 나중에는 체리 사탕 향도 나왔습니다.

조금 묵직한 편이며, 탄닌은 약간 성긴 느낌이지만 떫지 않고 부드럽습니다. 붉은 과일의 진하고 달콤한 풍미에 쌉쌀한 맛이 살짝 있습니다. 새콤한 산미는 깨끗하고 훌륭합니다. 산딸기와 진한 체리 풍미가 주로 나오며 서양 자두의 풍미도 살짝 있습니다. 여운은 긴 편이고, 타임(thyme) 같은 허브와 그을린 나무 풍미가 남습니다. 이어서 과일 풍미도 약하게 나오네요.

 

 

조금 거칠지만, 너무 강하지 않은 탄닌과 새콤한 산미가 잘 어울리며 알코올도 조금 세지만 거슬리지 않습니다.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양 갈비, 양꼬치, 햄버거 스테이크, 불고기와 양념 소갈비 등과 함께 마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좋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8년 5월 19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