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종류

[종류] 모스까토 다스티(Moscato d'Asti)

까브드맹 2018. 5. 10. 10:00

모스까터 포도와 모스까토 다스티(Moscato d'Asti) 와인
(이미지 출처 : http://www.piemonteland.it/en/portfolio/moscato-dasti-docg/)

1. 모스까토 다스티 와인이란?

"꽃과 꿀, 노란 속살을 가진 과일 향을 풍기는 약 탄산의 달콤한 와인" 

모스까토 다스티(Moscato d'Asti) 와인의 특징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문장입니다. 모스까토 다스티는 이탈리아 피에몬테(Piemonte)의 아스티(Asti) 지역에서 모스까토(Moscato) 포도로 만드는 세미 스파클링 와인이죠. 그래서 이름을 풀이하면 Moscato(모스까토 포도) + di(의) + Asti(아스티, 생산지)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간단한 안주와 함께 마시는 일이 많지만, 피에몬테에서는 기름진 만찬 후에 디저트 와인으로 마시곤 하죠.

모스까토 다스티는 주변에서 쉽게 살 수 있습니다. 국내에 달콤한 약 탄산 와인의 맛을 알려준 빌라 M(Villa M)과 빌라 엠을 상대하려고 수입한 수많은 모스까토 다스티 와인이 마트의 와인 코너와 와인 샵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이죠. 빌라 엠과 다른 모스까토 다스티는 소주 같은 독주를 즐기지 않고 부드럽고 순하면서 달콤한 술을 좋아하는 분들의 절대적인 지지에 힘입어 매장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는 품목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지금도 빌라 엠은 와인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추천받는 와인이죠. 다른 모스까토 다스티 와인도 빌라 엠에 뒤지지 않는 지명도와 매출액을 자랑합니다.

2. 모스까토 다스티 양조법

모스까토 다스티는 발포성 와인이지만, 양조법은 샴페인이나 까바를 만드는 방법과 다릅니다.

먼저 포도를 수확한 후 포도 주스를 뽑아서 발효합니다. 알코올 도수가 4% 정도 되면 냉각한 다음 여과해서 발효를 멈추게 하죠. 이때의 와인은 거품이 없는 스틸(still) 와인이지 스파클링 와인이 아닙니다. 만든 와인은 냉장고에서 냉장 상태로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 2차 발효합니다.

모스까토 다스티의 2차 발효는 병이 아니라 탱크에서 이뤄집니다. 와인에 당분과 선별한 효모를 넣고 온도 조절이 되는 밀폐 탱크 안에 넣습니다. 발효를 진행하다가 4.5~5% 정도의 원하는 도수가 되면 탱크 안의 온도를 차갑게 낮춰서 효모의 활동을 멈춘 다음 멤브레인 필터(membrane filter)로 걸러내죠. 그 후에 압력을 유지한 상태에서 병에 담습니다. 이렇게 하면 낮은 알코올 도수에 약한 탄산, 달콤한 맛을 가진 모스까토 다스티가 만들어집니다.

반응형

 

3. 모스까토 와인 브랜드

빌라 엠은 일개 브랜드의 이름이지만, 모스까토 다스티는 이탈리아 와인법에 따라서 아스티 지역에서 모스까토 포도로 만든 세미 스파클링 와인에 모두 붙일 수 있는 명칭입니다. 그러다 보니 국내에는 모스까토 다스티 와인의 종류가 헤아릴 수 없이 많죠. 2011년 3월 당시에 국내에 수입된 모스까토 다스티 와인만 해도 많이 알려진 간치아 모스까토 다스티(Gancia Moscato d'Asti)를 포함해서 50여 종이나 되었습니다. 

간치아 모스까토 다스티(Gancia Moscato d'Asti)

그밖에 수입됐어도 인터넷에 올라오지 않은 모스까토 다스티와 아지엔다 지리발디 피아니시모(Azienda Giribaldi Pianissimo)처럼 비슷한 와인까지 모두 합한다면 정말 엄청난 숫자의 모스까토 다스티 계열 와인이 수입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모스까토 다스티 와인은 숫자만큼 가격도 다양합니다. 1만 원 초반의 저렴한 것부터 8만 원이 넘는 제법 비싼 것까지 있죠. 당연히 가격에 따라 맛도 차이가 납니다. 탄산도 약하고 싸구려 단맛이 나는 별 볼 일 없는 와인부터 거품이 입안에서 스르륵 녹는 듯하면서 가볍지도 질리지도 않은 단맛을 보유한 와인까지 정말 천차만별의 맛을 보여주죠. 약한 탄산과 달콤한 맛을 가진 와인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국내에 들어온 다양한 모스까토 다스티 와인을 차례로 시음해보는 것만으로 충분히 1년을 보낼 수 있을 겁니다.

비슷비슷한 맛을 가진 것 같은 모스까토 다스티 와인도 가격에 따른 품질 차이는 확실히 존재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값싼 모스까토 다스티 와인을 마시는 것도 좋지만, 돈을 조금 들여서 정말 훌륭한 모스까토 다스티를 맛보는 것은 맛과 향의 새로운 경험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4. 모스까토 다스티와 어울리는 음식

기본적으로 단맛이 나는 음식이 맞습니다. 신선한 과일 타르트, 딱딱하게 얼린 소프트아이스크림, 샤벗, 푸딩, 티라미수 케이크, 초콜릿 케이크, 생크림 케이크 등이죠. 하지만 단맛과 짠맛의 조화 때문에 짭짤한 음식도 잘 맞습니다. 고르곤졸라 같은 블루 치즈, 하몽과 멜론 등도 모스까토 다스티와 잘 어울립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