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세계 3대 샴페인 하우스의 아이콘 샴페인 - Champagne Gosset Celebris Extra Brut 2002

까브드맹 2018. 5. 2. 10:00

샴페인 고세 셀레브리 엑스트라 브뤼 2002

고세 샴페인 하우스(Gosset Champagne House)의 셀레브리 엑스트라 브뤼(Celebris Extra Brut) 2002는 샤르도네(Chardonnay) 64%에 피노 누아(Pinot Noir) 36%를 섞어서 만든 샴페인입니다.

1. 고세 샴페인 하우스

고세는 샹파뉴에서 가장 오래된 샴페인 하우스로 부드러우면서도 우아한 맛의 샴페인으로 사랑받습니다. 전문가 사이에서 세계 3대 프레스티지 샴페인으로 손꼽히며 크루그(Krug), 볼랭져(Bollinger)와 함께 K.G.B라는 애칭으로 불립니다. 2008년에 와인 스펙테이터는 2월 29일 자 ‘최고의 와인 가이드, 프랑스 편(The Ultimate Buying Guide)’ 기사에서 오직 2개의 샴페인 하우스만 선정했는데 그중 하나가 고세였습니다.

반응형

 

셀레브리는 고세의 아이콘(Icon), 또는 플래그 쉽(Flag Ship) 와인으로 그랑 크뤼 포도밭에서 수확한 포도만 사용해서 만듭니다. 블랑 드 블랑과 로제 엑스트라 브뤼, 엑스트라 브뤼의 세 종류가 있습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고세 셀레브리 엑스트라 브뤼는 영롱한 금색을 띠며 자잘한 거품이 끊임없이 힘차게 올라옵니다. 농익은 사과와 호박엿 향이 났고 분 같은 달콤한 향도 나옵니다. 점차 그윽한 엿기름과 구수한 이스트 향이 이어지죠.

진하고 부드럽지만, 오랜 숙성 탓인지 거품의 힘은 다소 약하게 느껴집니다. 강한 산미가 입안의 침샘을 마구 자극하고, 무르익은 홍옥 사과를 먹는 것처럼 신맛과 단맛이 가득합니다. 그윽하면서 구수한 이스트 풍미도 느껴집니다. 농익은 사과에 라임을 섞은 듯한 풍미와 함께 살짝 쓴맛에 이어지는 단맛이 있습니다.

 

 

과일의 산미와 풍미가 느껴지는 여운은 길고 잔잔하게 이어집니다. 산미가 다소 강한 듯하지만, 전체적인 균형이 좋고 여러 가지 풍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연어와 농어 스테이크, 크림소스를 얹은 갑각류 요리, 튀김, 연한 소스를 뿌린 닭고기 요리, 해산물 등과 잘 어울리는 맛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A-로 비싸더라도 기회가 되면 꼭 마셔봐야 할 뛰어난 와인입니다. 2017년 10월 11일 시음했습니다.

 

[프랑스] 샹파뉴에서 가장 오래된 샴페인 하우스 - 고쎄 샴페인 하우스(Gosset Champagne House)

1. 고쎄 샴페인 하우스의 역사 1584년에 삐에르 고쎄(Pierre Gosset)가 설립한 고쎄는 프랑스 동북부의 샹파뉴 지방에서 가장 오래된 샴페인 하우스입니다. 마른(Marne) 지구의 아이(Ay) 마을에 살았던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