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그리스] 쿨루라 시스템으로 재배한 아씨르티코 포도로 만든 - Artemis Karamolegos Winery Assyrtiko 2016

까브드맹 2018. 4. 15. 19:00

아르테미스 카라몰레고스 와이너리 아시르티코 2016

아르테미스 카라몰레고스 와이너리(Artemis Karamolegos Winery)의 아씨르티코(Assyrtiko) 2016은 그리스 에게해 제도(Aegean Islands)의 산토리니(Santorini) 섬에서 재배한 아씨르티코(Assyrtiko) 포도로 만든 PDO(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 등급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1. PDO 산토리니

반달 모양의 화산섬인 산토리니는 전 세계에서 비슷한 예를 찾을 수 없는 독특한 떼루아를 갖고 있습니다. 테라(Thera) 화산의 화산토로 구성된 산토리니의 흙은 용암과 화산재, 속돌로 이루어져서 유기물이 전무한 다공성의 화산토입니다. 섬 지역 특유의 지중해성 기후지대로 겨울에는 평온하고 여름에는 서늘하며, 가뭄이 잦고 멜테미아(meltemia)라는 이름의 강한 바람이 붑니다. 강수량이 매우 적어서 포도의 생장에 필요한 수분은 여름에 몰려오는 바다 안개로 해결합니다.

반응형

 

질병과 기타 위험으로부터 포도나무를 보호해 주는 독특한 생태계의 영향을 받는 산토리니의 포도밭은 필록세라로부터 안전합니다. 사실 필록세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것은 아니지만, 산토리니의 포도밭은 자체적인 면역 체계를 갖추고 있죠. 필록세라가 번식하려면 최소 5%의 점토가 필요하지만 산토리니의 토양에는 점토가 없기 때문입니다.

토양에 필록세라가 없기에 보통 15~20년 주기로 포도나무 윗부분인 칼라티(kalathi)를 교체하고 뿌리는 보존합니다. 그래서 땅 위로 나온 부분의 수령이 수십 년인 반면에 뿌리의 나이는 수세기에 달하는 포도나무도 있습니다. 이는 산토리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현상입니다. 또한 바람으로 인한 토양 부식을 막으려고 가파른 언덕 지형에 페줄레스(pezoules)라 부르는 테라스를 만듭니다. 이 테라스를 만들려면 실로 엄청난 노력이 소요되죠.

 

 

2. 와인 생산자와 와인 양조

산토리니의 화산토에 뿌리를 둔 아르테미스 카라몰레고스 와이너리는 195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산토리니에서 가장 빠르고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와이너리 중 하나로 생산하는 와인은 몇몇 중요한 국제 와인 대회에서 두각을 드러냈습니다.

산토리니섬에선 강한 바람으로부터 포도를 보호하려고 바구니 형태로 땅을 판 다음 그 안에서 포도를 키웁니다. 이를 바구니를 뜻하는 "쿨루라(kouloura)" 시스템이라고 하죠. 아르테미스 카라몰레고스 와이너리의 아씨르티코는 쿨루라 시스템으로 재배한 아씨르티코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수확한 포도는 스테인리스 스틸 발효조에서 한달간 발효합니다. 발효가 끝나면 6개월간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숙성합니다. 이중 두 달은 침전물과 함께 숙성하죠. 매년 20,000병을 생산합니다.

그릴에 구운 생선, 생선 카르파치오, 구운 해산물 요리, 레몬즙을 2~3방울 떨어뜨리고 요구르트와 함께 한 양고기 케밥 등과 잘 맞습니다.

배와 사과 같은 과일 향이 나며 미네랄 풍미가 있는 맑고 깨끗한 맛의 와인입니다. 2017년 7월 3일에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