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이너리

[프랑스] 뽀므롤과 쌩-테밀리옹 와인의 아버지 - 장-피에르 무엑스(Jean-Pierre Moueix)

까브드맹 2018. 4. 1. 06:30

장-피에르 무엑스(Jean-Pierre Moueix)의 로고

1. 장-피에르 무엑스(Jean-Pierre Moueix)

에따블리스망 장-피에르 무엑스(Etablissements Jean-Pierre Moueix), 줄여서 JP 무엑스(JP Moueix)는 장-피에르 무엑스(Jean-Pierre Moueix)가 1937년에 설립한 보르도 네고시앙입니다. 본사는 보르도 우안에 있는 리부른(Libourne) 마을의 꿰 뒤 프리우라(Quai du Priourat)에 있으며 근처에 보르도의 유명한 와인 생산지인 쌩-테밀리옹과 뽀므롤이 있죠. JP 무엑스는 쌩-테밀리옹과 뽀므롤 뿐만 아니라 보르도 우안의 수많은 샤토에서 생산하는 와인을 유통합니다. 물론 회사의 포도밭에서 재배한 포도로 만드는 독자적인 와인 포트폴리오도 갖췄죠. 

장-피에르 무엑스의 모습
(이미지 출처 : http://www.moueix.com/en/societe/history/)

장-피에르 무엑스는 "뽀므롤(Pomerol)과 쌩-테밀리옹(Saint-Emilion) 와인의 아버지"로 불리며 아들인 크리스띠앙 무엑스(Christian Moueix)와 함께 뽀므롤과 동의어로 인정받습니다. 보르도를 통틀어서 한 지역 전체에 이렇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가문은 오직 무엑스 뿐이라고 할 수 있죠.

2. 장-피에르 무엑스의 역사

1913년 코레제(Correze)에서 태어난 장-피에르 무엑스는 대공황이 전 세계를 휩쓸던 1929년에 부모와 함께 쌩-테밀리옹으로 이주했습니다. 1937년에 장-피에르 무엑스는 리부른의 꿰 뒤 프리우라에서 와인 사업을 시작합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리부른 와인은 외부에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장-피에르 무엑스는 숙성할수록 자연스러운 매력이 나타나면서 황홀한 맛과 향을 갖게 되는 메를로(Merlot) 포도의 우수성을 금세 알아보고 전 세계에 메를로를 주로 사용하는 뽀므롤과 쌩-테밀리옹 와인을 팔기 위해 한평생 노력합니다.

샤토 페트루스

1945년에 뽀므롤 최고의 와이너리인 샤토 페트루스(Ch. Petrus)를 인수한 다음 자신의 이름을 딴 JP 무엑스사를 통해 전 세계에 유통하면서 장-피에르 무엑스는 오늘날 "세계 최고의 와인"이란 페트루스의 명성을 구축하는데 결정적인 이바지를 하죠.

1952년에 쌩-테밀리옹의 샤토 마그들렌(Château Magdelaine)을 인수하면서 보르도 우안 지역에 대한 투자가 궤도에 오릅니다. 1953년 뽀므롤의 샤토 트로타누아(Château Trotanoy), 샤토 라그랑쥬(Château Lagrange), 샤토 라 플뢰르 페트루스(Château La Fleur-Pétrus)를 구매하고 1962년에 샤토 라투르 아 뽀므롤(Château Latour à Pomerol)의 관리를 맡게 되죠. 그후 1971년에 샤토 라 그라브(Château La Grave), 1976년 샤토 라플뢰르 가쟁(Château Lafleur-Gazin), 1999년 샤토 세르탕 마르젤(Château Certan Marzelle)과 샤토 오산나(Château Hosanna), 2005년 샤토 프로비덩스(Château Providence) 등을 JP 무엑스 소속으로 만들면서 JP 무엑스는 프랑스 와인 시장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위치까지 성장합니다. 

JP 무엑스의 사세는 프랑스 뿐만 아니라 바다 건너 미국까지 확장됩니다. 1995년 캘리포니아의 도미누스 이스테이트(Dominus Estate)를 매입했고, 그곳에선 보르도 블렌딩 와인인 도미누스(Dominus)와 나파누크(Napanook) 와인을 생산합니다.

 

 

장-피에르 무엑스는 임종하기 몇 년 전에 은퇴해서 조용한 삶을 즐겼고, 사업은 둘째 아들인 크리스띠앙 무엑스에게 물려줬습니다. 1946년에 태어난 크리스띠앙 무엑스(Christian Moueix)는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U.C. Davis)에서 양조학을 전공한 후 1970년에 JP 무엑스사에 참여합니다. 처음엔 포도 재배를 담당했지만, 몇 년 후에 JP 무엑스의 모든 상업적인 책무를 맡았고, 1991년에 회장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JP 무엑스사는 크리스티앙 무엑스와 그의 자식들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1977년에 태어난 장남 에두아르드는 2003년부터 JP 무엑스의 판매 담당자로 활동하며 1978년에 태어난 장녀 샤를로뜨는 야생 동물을 치료하는 수의사로 일하고 있죠.

3. 장-피에르 무엑스의 와인 양조

JP 무엑스는 와인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최첨단 양조 기술을 쓰지만 전통적인 가치에 대한 존중도 잊지 않습니다. 포도밭 관리자와 와인 양조자, 저장고 관리인, 기술 담당자는 포도 재배부터 와인 숙성까지 철저한 주의를 기울이며와인 양조의 전 과정에 관한 경험을 함께 공유합니다. 특히 숙련된 포도 수확팀은 포도가 가장 좋은 상태로 무르익었을 때 빠르고 정확하게 딸 수 있는 노하우를 갖췄습니다. 빈티지가 우수할 때는 시장을 개척하고, 와인 상태가 까다로운 해에는 역량을 집중해서 단결하는 무엑스 가문의 기풍은 회사의 모든 조직에 두루 퍼져있습니다.

아름다운 도르도뉴 강변의 꿰 뒤 프리우라에는 JP 무엑스의 와인 저장고가 있습니다. 19세기에 건립된 2만 제곱미터 이상의 커다란 저장고는 와인 저장고로서 이상적인 조건을 갖췄으며 2000년에 전면 개보수되었습니다. 본사와 판매 사무실, 기술관리팀도 콰이 드 프리우라 주변에 모여있죠. 현재 120명의 직원이 JP 무엑스에서 일하며 판매팀은 총 책임자의 지휘 아래 전 세계 30개국에서 와인 판촉과 마케팅을 수행합니다.

 

 

JP 무엑스는 리부른, 특히 쌩-테밀리옹과 뽀므롤에서 가장 명성 있는 레드 와인만 총판에 공급합니다. 샤토에서 병에 담긴 와인은 포도를 수확한 이듬해 봄에 출시하거나 몇 년간 숙성해서 마시기 좋을 때 팔려나가죠. 그래서 저장고에는 항상 수백 만병의 와인이 조용히 잠들어 있습니다.

JP 무엑스는 농민들이 수확한 포도나 소규모 와인 생산자들이 만든 와인을 구매해서 와인 저장고의 발효조나 오크통에 넣어두고 벌크 와인으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 와인들은 최소 2년간 숙성한 다음 셀러에서 병에 담아 한 해에 수백만 병씩 배에 실려서 전 세계로 팔려 나갑니다. 이러한 와인 중 가장 많이 알려진 브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크리스티앙 무엑스 메를로 보르도(Christian Moueix Merlot Bordeaux)

•쌩-테밀리옹 장-피에르 무엑스(Saint-Emilion Jean-Pierre Moueix)

•뽀므롤 장-피에르 무엑스(Pomerol Jean-Pierre Moueix)

이처럼 JP 무엑스사는 뽀므롤과 생떼밀리옹, 인근 위성 지역의 소규모 포도밭에서 재배한 포도를 구매한 다음 품질 좋은 와인으로 만들어서 무엑스의 이름으로 유통합니다. 이렇게 해서 지롱드강 좌안의 메독과 그라브의 명성에 가려진 지롱드강 우안의 뽀므롤, 생떼밀리옹, 라랑드 드 뽀므롤, 프롱삭 와인의 품질을 높이고 명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4. 독점 판매 샤토의 목록

JP 무엑스에서는 JP 무엑스의 이름으로 판매하는 와인 외에 뽀므롤과 쌩-테밀리옹의 수많은 샤토에서 생산하는 와인을 독점 판매합니다. 샤토들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샤토 그랑 빌라쥬 보르도 블랑(Ch. Grand Village, Bordeaux blanc)

샤토 그랑 빌라쥬 보르도 슈페리에르(Ch. Grand Village, Bordeaux Superieur)

샤토 자궤 쌩-테밀리옹 그랑 크뤼(Ch. Juguet, Saint-Emilion Grand Cru)

샤토 바라일 뒤 블랑 쌩-테밀리옹 그랑 크뤼(Ch. Barrail du Blanc, Saint-Emilion Grand Cru)

샤토 퓌이-블랑퀘 쌩-테밀리옹 그랑 크뤼(Ch. Puy-Blanquet, Saint-Emilion Grand Cru)

샤토 라 세르 쌩-테밀리옹 그랑 크뤼 클라쎄(Ch. La Serre, Saint-Emilion Grand Cru Classe)

샤토 마들랜느(Ch. Magdelaine, Saint-Emilion Grand Cru Classe)

샤토 벨레르-모낭쥐(Ch. Belair-Monange, Saint-Emilion Premier Grand Cru Classe B)

샤토 라그랑쥬(Ch. Lagrange, Pomerol)

샤토 라 플뢰르-페트루스(Ch. La Fleur-Petrus, Pomerol)

샤토 트로타노이(Ch. Trotanoy, Pomerol)

샤토 라투르 아 뽀므롤(Ch. Latour a Pomerol, Pomerol)

샤토 라 그라브(Ch. La Grave, Pomerol)

샤토 라플뢰르-가쟁(Ch. Lafleur-Gazin, Pomerol)

 

 

샤토 세르탕 마르젤(Ch. Certan Marzelle, Pomerol)

샤토 포로비덩스(Ch. Providence, Pomerol)

샤토 호산나(Ch. Hosanna, Pomerol)

샤토 샹딸루에떼(Ch. Chantalouette, Pomerol)

샤토 플랑세(Ch. Plince, Pomerol)

샤토 물리네 라쎄르(Ch. Moulinet Lasserre, Pomerol)

로스피탈레 드 가쟁(L'Hospitalet de Gazin, Pomerol)

샤토 귀요(Ch. Guillot, Pomerol)

샤토 부르즈네프(Ch. Bourgneuf, Pomerol)

샤토 세르탕 드 메이(Ch. Certan de May, Pomerol)

팡쎄 드 라플뢰르(Pensees de Lafleur, Pomerol)

샤토 라플뢰르(Ch. Lafleur, Pomerol)

샤토 페트루스(Ch. Petrus, Pomerol)

2000년에 오트르 리바쥬(Autres Rivages, 또 다른 가게)라는 이름의 자매 회사를 콰이 뒤 프리오라 55번가에 설립했습니다. 그곳에선 주로 메독과 그라브, 쏘떼른의 훌륭한 샤토에서 생산하는 와인을 판매하죠. 덧붙여 오트르 리바쥬에서는 캘리포니아 나파 밸리 욘트빌(Yountville)에서 생산하는 도미너스(Dominus)와 나파누크(Napanook) 와인을 유럽 전 지역에 공급하는 역할도 합니다.

5. 장 피에르 무엑스 와인 시음기

 

[프랑스] 명가의 손에서 빚어지는 대중적인 스타일의 와인 - JP Moueix Saint-Emilion 2006

● 생산 지역 : 프랑스 > 부르도(Bordeaux) > 쌩-테밀리옹(St-Emilion)● 품종 : 메를로(Merlot) 위주의 보르도 블렌드● 등급 : AOC● 어울리는 음식 :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양 갈비와 소갈비, 소고기

aligalsa.tistory.com

 

등급에선 탈락했지만 여전히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는 와인 - La Tour du Pin Moueix 2008

장-피에르 무엑스_Jean-Pierre Moueix 네고시앙_négociant 은 소규모 와인 생산자에게서 와인을 매입해 자사의 브랜드로 판매하거나, 포도 재배자들로부터 사들인 포도로 와인을 만들어 판매하는 와인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