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그리스] 전통 품종과 글로벌 품종의 조화 - Kir-Yianni Ktima Kir-Yianni 2011

까브드맹 2018. 3. 31. 18:30

끼르-야니 크티마 끼르-야니 2011

끼르-야니(Kir-Yianni)의 크티마 끼르-야니( Ktima Kir-Yianni) 2011은 그리스 북부 마케도니아(Macedonia)의 이마티아(Imathia) 지역에서 재배한 시노마브로(Xinomavro)와 메를로(Merlot)를 사용해서 만든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마케도니아

북부 그리스의 마케도니아에서 와인 생산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곳은 시노마브로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들입니다. 시노마브로는 힘이 넘치지만 지나치지 않고, 굉장히 다면적이면서 독특한 개성을 가진 와인을 만들 수 있는 포도입니다. 시노마브로 와인은 복잡 미묘하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진하고 풍부한 맛으로 음식과 함께 마시기에 이상적입니다.

시노마브로 와인은 오크통과 병에서 최소 2년간 숙성해야 합니다. 숙성을 거쳐 장점이 극대화된 시노마브로 와인은 밝은 루비색과 견고한 탄닌, 꽉 찬 구조와 산뜻한 산미, 은은하고 순수하며 우아한 맛을 보여줍니다. 시노마브로 고유의 특성으로는 붉은 과일과 토마토, 올리브, 말린 자두, 담뱃잎, 견과류의 복잡 미묘하고 독특한 향, 은은한 향신료와 오크 풍미를 들 수 있습니다.

마케도니아에는 네 곳의 이름난 시노마브로 와인 생산지가 있습니다. 나우싸(Naousa)와 아민데온(Amyndeon) PDO는 단일 품종 와인을 만들며, 구메니싸(Goumenissa)와 랍사니(Rapsani) PDO에서는 다른 그리스 토착 품종을 함께 사용하여 와인을 생산합니다.

반응형

 

2. 끼르-야니

끼르-야니는 전통을 잇는 와인 양조자의 4세대이자 그리스 와인의 선구적인 인물인 야니스 부타리스가 설립했습니다. 산이 많은 나우싸와 북서부 그리스의 아민데온에 있는 두 개의 와이너리를 가진 끼르-야니는 그리스의 모든 포도 품종 중에서 가장 우아한 품종으로 여겨지는 시노마브로의 전문가로 인정받습니다.

그리스 와이너리를 이끄는 선두 주자 중 하나이며 전 세계 20개국 이상에 와인을 수출하는 끼르-야니는 "포도부터 소비자까지? 혁신을 향한 변함없는 열망, 와인의 전통과 진정한 지식에 대한 존중"이라는 철학을 갖고 와이너리를 경영합니다. 끼르-야니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세요.

 

 

3. 와인의 맛과 향

진한 퍼플빛 가운데 살짝 루비색이 돕니다. 오크와 서양 자두, 블랙커런트 향이 풍기고 질 좋은 기름 내음도 나옵니다.

탄탄한 구조감과 강한 탄닌으로 인해 단단한 나무 건물 같은 인상을 줍니다. 풍성한 산미가 있고 뻣뻣한 탄닌으로 인해 마치 나무를 갈아 넣은 듯한 질감이 느껴집니다. 오크와 삼나무 풍미에 블랙커런트 같은 검은 과일 풍미가 함께 하고 신선한 풀줄기의 기운도 맛볼 수 있습니다. 연기 향이 살짝 나면서 그을린 나무 풍미가 느껴지는 여운이 길게 이어집니다.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양 갈비와 소갈비, 양념하지 않은 소고기구이, 바비큐, 구운 채소, 고기 토핑을 올린 피자와 파스타 등과 잘 맞습니다.

2015년 12월 23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