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그리스] 고기 뿐만 아니라 생선에도 잘 맞는 - Boutari Aegean Dolphin 2013

까브드맹 2018. 3. 30. 20:29

부타리 아게안 돌핀 2012

J. 부따리 앤 손 와이너리(J. Boutari & Son Wineries S.A)의 아게안 돌핀 2013은 그리스의 크레타(Crete) 섬에서 재배한 다양한 그리스 토착 포도를 혼합해서 만든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등급 와인입니다.

 

1. 크레타섬

크레타는 포도 생산에 있어 그리스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섬입니다. 해안가에 평야 지대가 있지만 크레타 토지의 일부에 불과하며, 섬의 형태에 따라 나란히 자리 잡은 높은 산들이 동에서 서로 섬의 척추를 형성합니다. 그리스 최남단에 있는 크레타는 그리스에서 가장 더운 기후를 가진 곳으로 산악 지대가 이 지역의 기후와 크레타 섬의 포도 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포도 재배자들은 산의 높은 곳에 포도밭을 가꿔서 에게 해의 다른 섬들은 누리기 어려운 서늘한 날씨의 혜택을 누리죠. 또한 대부분의 크레타 포도원은 고지대의 북쪽 경사면에 위치해서 아프리카에서 불어오는 뜨거운 남풍으로부터 포도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크레타의 포도밭 면적은 그리스 전체 포도밭의 약 15%에 달합니다. 이 알짜배기 지역에는 이라클리온(Heraklion)과 차니아(Chania), 레팀노(Rethymno), 라씨씨(Lassithi) 같은 크레타의 주요 행정구역도 포함됩니다. 크레타의 토양은 대부분 점토와 석회석으로 구성되며 점토질 함량이 높은 지역이 많습니다. 토양의 비옥도는 평범하며, 산의 경사 면은 평야 지대보다 토질이 떨어집니다. 

크레타에는 일곱 개의 와인 생산지가 있으며, 그중 다섯은 이라클리온과 가깝고 나머지는 라씨씨 지역의 씨티아(Sitia) 마을에 있습니다.

 

반응형

 

2. J. 부따리 앤 손 와이너리

1879년에 나우싸 지역에 설립된 부따리 와이너리는 144년의 역사를 가진 전통 있는 와인 생산자입니다. 그리스에서 가장 역사 깊은 수준 높은 와이너리로 전 세계적으로 그리스 와인의 대사와 같은 임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부따리의 와인은 세계 45개국에 수출되며, 국제 와인 품평회에서 370개의 메달을 수상해 왔습니다. 고품질 와인 생산에 주력해 온 부따리 와이너리는 미국의 유력 와인 잡지인 <와인 앤 스피리츠(Wine & Spirits)>에서 세계 10대 와이너리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2011년에 “International Winery of the Year”상을 받음으로써 총 15차례에 걸쳐서 본 상을 받았죠. 2008년에는 미국의 와인 인슈지애스트(Wine Enthusiast)로부터 우수한 품질의 와인을 생산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그리스 와이너리 중 최초로 “European Winery of the Year”상을 받았습니다. 부따리 와이너리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세요.

 

 

3. 와인의 맛과 향

붉은 체리나 앵두 같은 가벼운 붉은 과일 향이 나옵니다. 탄닌을 거의 느낄 수 없지만, 그렇다고 허술하진 않습니다. 바디도 제법 탄탄합니다.

부담 없이 마실 수 있고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리는 맛입니다. 그리스식으로 요리한 광어회와도 잘 맞는데 레드 와인으로 이런 와인은 드뭅니다. 소고기와 양고기, 닭고기 등 각종 육류 요리와 기름진 생선 구이, 올리브 기름을 많이 사용한 어패류 요리 등에 잘 맞습니다.

2015년 12월 5일 시음했습니다.

 

[그리스] 그리스의 대표 와이너리 - J. 부따리 앤 손 와이너리(J. Boutari & Son Wineries S.A)

1. 부따리 와이너리 부따리 와이너리는 1879년에 나우싸 지역에 설립되었습니다. 135년의 역사는 이 회사가 그리스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수준 높은 와이너리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으며, 전 세계

aligalsa.tistory.com